한 6~7년 전쯤만 해도 컴퓨터를 간편하게 원격 조종하기 위해 사용하던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로그미인(LogMeIn) 서비스였죠 (VNC, 원격 데스크톱…). 하지만, 항상 팀뷰어(TeamViewer)가 훨씬 더 뛰어난 대안이었습니다. 로그미인이 올해 1월 22일 무렵 무료 서비스를 종료한 뒤부터는 한층 더 말이지요.

 

혹시 팀뷰어(TeamViewer)를 처음 들어보시나요? 팀뷰어는 이해하기 쉬운 화면 구성을 갖추고 있고, 기능이 풍부하며, 매우 뛰어난 (개인 용도일 경우) 무료 원격 조정 프로그램입니다. 역시나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기능이 있지만, 팀뷰어의 안팎을 모두 살펴보고 나면 이 "기본"적인 무료 프로그램 하나가 컴퓨터 원격 조정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모든 걸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팀뷰어는 여러 운영 체제를 지원합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모든 환경에 걸쳐서 동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팀뷰어는 바로 이게 가능합니다. 맥(OS X), 리눅스, 윈도우 컴퓨터(PC),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 윈도우 8 RT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여러분이나 고객/친구/가족이 어떤 환경을 사용하든지 팀뷰어가 모두를 지원합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여러 원격 조정을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도움을 줘야 하거나 혹은 누군가를 도우면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해야 한다면, 멀티 세션 기능이 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왼쪽 위 모서리 근처를 보면 현재 연결된 세션 옆에 "+" 버튼이 보이는데, 이걸 누르면 동일한 창 내에 새 세션(연결)을 탭 형태로 엽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도 연결할 수 있는 셈이죠.

 

 

팀 뷰어, 되짚어보기

이후 볼 수 있도록 화면 녹화

 

생각 보다 자주 원격 세션(연결) 화면을 다시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기억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의 기술 문제를 해결해 준 후 다시 언급하기 위해서 말이지요. 다른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에서 화면 위쪽에 있는 "기타" 버튼을 클릭한 다음 "녹화" 메뉴 항목을 누르세요. 녹화 메뉴 하위에 세 가지 선택지가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시작, 일시 중지, 중지가 말이죠. 녹화를 시작하려면 '시작' 항목을 누르면 되겠지요. 그리고 녹화가 진행 중일 때는 빨간 "녹화" 상징(예전 캠코더, 비디오 카메라 화면에서 볼 수 있던 모습)이 창 오른쪽 위 모서리 부분에 나타납니다. 녹화를 중지하면, 세션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묻는 창이 나옵니다.

 

 

저장 후 영상 파일이 팀뷰어에서 열리고 재생되며, 여기서 다른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매끄러운 파일 전송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할만한 훌륭한 방법이 몇 가지 있긴 하지만, 특히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과 함께 작업하려면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일정한 수단을 확보해 두면 모든 일이 훨씬 더 쉬워질 겁니다. 파일을 공유하려면, 연결된 원격 화면 위에 있는 "파일 전송" 버튼을 클릭하세요. 클릭하고 나면 두 가지 메뉴 항목이 나옵니다. "파일 전송" (공유할 파일을 컴퓨터에서 선택)과 "파일 상자"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 공유) 말이지요.

 

 

파일을 보내고 싶지만,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시나요? 프로그램이 처음 실행될 때 뜨는 메인 창으로 이동한 다음, 원격 컴퓨터 제어 부분에서 "원격 제어" 대신 "파일 전송"을 선택하고 "파트너 연결"을 눌러보세요. 이제 간단하게 드래그 앤 드롭 만으로 파일을 파일을 옮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선택지는 컴퓨터 & 연락처 창으로 이동한 다음, 파일을 전송하고자 하는 사용자/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겁니다. 메뉴가 표시되면 "종이 클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팀 뷰어, 되짚어보기

시각 설정 조정

 

 

원격 조정하는 컴퓨터를 실제로 사용하는 듯이 느끼거나, 혹은 속도가 낮은 연결에서 해상도를 낮추고 속도를 최적화 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팀뷰어 메뉴 막대의 "보기"를 눌러 이 모든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 중일 때). "품질", "화면맞춤", "화면 해상도", "전체 데스크톱 보기", "바탕 화면 제거" 등 여러 선택지가 나타납니다. "기타" 메뉴 버튼 아래에는 "전체 화면" 버튼이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팀 뷰어, 되짚어보기

채팅, 음성, 영상으로 빠른 의사 소통을

 

 

다른 회사의 채팅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거나 그 사람에게 전화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팀뷰어의 통합된 채팅 기능이 번거로움을 해결해 줍니다. 화면 위쪽의 오디오/비디오 메뉴에서 채팅, 비디오, 오디오(음성 대화)를 눌러보세요. 연결 창 오른쪽 위편에 채팅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마, 기본적으로는 최소화된 상태일 겁니다. 작은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기만 하면 채팅 창이 확장되면서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문자, 음성, 영상 대화를 통해 바로 상대를 부를 수 있습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폰이나 태블릿으로 원격 접속

 

 

교통 체증 속에 갇혔습니다. "지금 당장!" 그 파일이 필요한데, 노트북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도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폰, 윈도우 8과 같은 모바일 운영 체제에 모두 팀뷰어 앱이 있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팀뷰어 앱을 사용해 여러분이나 혹은 다른 누군가의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가져오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앱의 화면 구성 자체도 간결하고 알기 쉽습니다.

팀뷰어(TeamViewer) 원격 제어용 안드로이드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eamviewer.teamviewer.market.mobile

 

안드로이드용 팀뷰어 추가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veloper?id=TeamViewer

 

팀뷰어(TeamViewer) 원격 제어용 iOS 앱:

https://itunes.apple.com/kr/app/teamviewer/id692035811

 

iOS용 팀뷰어 추가 앱:

https://itunes.apple.com/kr/artist/teamviewer/id357051969

 

팀뷰어(TeamViewer) 원격 제어용 윈도우 폰 앱:

http://www.windowsphone.com/ko-kr/store/app/teamviewer/afadc741-961a-4677-b490-c1777bdfe9e5#

 

팀뷰어(TeamViewer) 원격 제어용 윈도우 8/RT 앱:

http://apps.microsoft.com/windows/ko-kr/app/teamviewer-touch/417cca6d-744d-4770-b168-12171f73ed37

 

팀 뷰어, 되짚어보기

하나의 창만 공유하기

 

 

원격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거나, 혹은 "오직"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전체 컴퓨터 화면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팀뷰어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 원하는 프로그램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양방향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파트너 목록이 나타나면 창을 공유하고자 하는 연락처나 컴퓨터를 누릅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계정 만들기

 

 

가장 기본적인 일인 것처럼 보이지만, 팀뷰어를 활용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계정을 만드는 겁니다. 물론, 계정 없이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멋집니다. 그런데, 계정을 만들면 개인 암호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팀뷰어가 설치된 모든 기기에 한 장소에서 로그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정말 많은 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매번 달라지는 임시 ID와 비밀번호 없이 계정 로그인 만으로 컴퓨터를 제어하려면, 팀뷰어 메인 창의 "연결"을 클릭한 다음 "원격 접속 셋업"을 누릅니다. 여기서 컴퓨터 이름과 암호를 지정해 주기만 하면 준비 완료! 입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웹 브라우저로 원격 조정

 

 

팀뷰어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는 게 가능하냐구요? 예, 가능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말이지요. 간단히 로그인 하기만 하면, 다른 연락처나 혹은 여러분의 기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프로그램과 동일한 원격 제어 기능을 모두 웹 브라우저 안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업무 중이나 공용 컴퓨터를 사용 중일 때 다른 누군가를 돕거나 혹은 여러분의 기기를 제어해야 한다면 특히 유용할 겁니다.

 

 

팀 뷰어, 되짚어보기

옵션을 살펴보세요

 

 

팀뷰어는 기본 설정으로도 훌륭하게 동작하지만, 최대한 활용하려면 옵션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프로그램 메인 창의 기타 > 옵션으로 이동한 다음, 일반에서 고급에 이르기까지 옵션 창 화면 왼쪽에 있는 다양한 설정들을 확인해 보세요.

 

 

 

팀 뷰어, 되짚어보기

요약: 팀뷰어를 사용해 보세요

 

팀뷰어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런 기능들을 몰랐거나, 혹은 원격 조정과 제어를 위한 알맞은 프로그램을 찾고 계셨다면, 팀뷰어가 최고의 (혹은 최고 중 하나의) 원격 접속 서비스입니다. 이 되짚어 보기가 팀뷰어를 한층 더 잘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격 조정 프로그램으로 팀뷰어를 사용해 오셨나요? 더 잘 활용하기 위한 다른 제안이나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