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Phone)을 잃어버린 상태인가요? 폰을 잃어버리는 건 당황스럽고 힘든 일입니다. 특히 아이폰처럼 비싼 제품이거나 소중히 해온 물품이라면 더욱 그렇지요. 엉뚱한 사람의 손에 들어갔다면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잃어버린 아이폰을 추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애플이 개발해 모든 아이폰에 내장시킨 기능입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렸지만 무얼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아래에 나온 내용을 따라가보세요.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할 일

"나의 iPhone 찾기" 사용

 

1. "나의 iPhone 찾기"를 엽니다

 

 

컴퓨터나 아이패드에서 iCloud(아이클라우드) 웹 사이트를 연 뒤 로그인합니다. 첫 화면에 있는 "나의 iPhone 찾기"로 들어갑니다.

* 로그인 시 잃어버린 아이폰과 연결된 애플 ID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이폰에 나의 iPhone 찾기 설정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 처음으로 iCloud 계정을 설정할 시에 켜지는 게 기본이지만, 과정을 건너 띄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려면 설정 앱으로 들어간 뒤 아래로 스크롤 하고 "iCloud"를 누릅니다. 애플 ID로 로그인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꺼져 있다면 "나의 iPhone 찾기"를 눌러 켤 수 있습니다.

 

2. 잃어버린 아이폰을 선택합니다

 

 

페이지 위쪽에 있는 모든 기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기기 목록이 나타나면 잃어버린 폰을 선택합니다 (아이패드와 같이 애플 ID에 연결된 다른 기기가 있으면 역시 이 목록에 나타납니다).

* 아이폰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위치를 찾을 수 없다면, "기기 발견시 내게 알림" 체크박스 부분을 체크합니다. 아이폰이 다시 켜지고 데이터 통신이나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즉시 애플 ID 이메일 주소로 알림이 갑니다. 아이폰을 계정에서 제거해서 애플 ID와의 연결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 원래는 아이폰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나의 iPhone 찾기"가 위치를 찾으면 아이폰의 최종 위치가 지도 중간에 나타나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관련 법에 의해 지도에 위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3. 아이폰에 필요한 조치 취하기

 

 

기기를 선택하면 세 가지 기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세 동작은 "사운드 재생", "분실 모드", "iPhone/iPad 지우기"입니다. 현재 상황에 가장 맞는 동작을 선택합니다.

* 사운드 재생: 아이폰을 근처에서 잃어버렸다면 웹사이트에서 "사운드 재생" 버튼을 클릭해 아이폰이 알림 소리를 재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폰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 볼륨으로 재생됩니다. 아이폰을 찾았다면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사운드 재생을 멈출 수 있습니다.

 

* 분실 모드: 기기 정보 부분에서 이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설정한 암호로 아이폰의 화면을 잠급니다. 암호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새 암호를 지정합니다. 좋은 사람이 발견할 때를 대비해 화면에 표시할 연락 번호나 메시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iPhone/iPad 지우기: 아이폰을 완전히 분실해 되찾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버튼을 클릭해 아이폰에 저장된 모든 자료를 지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최후의 수단으로서 민감한 개인 정보가 원치 않는 사람의 손에 들어가는 게 우려될 경우에만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폰이 암호로 잠겨 있다면 정보를 바로 손에 넣지는 못합니다. (아이폰을 지운 뒤 다시 되찾았다면, iTunes에서 최신 백업을 사용해 복원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할 일

다른 방법 시도하기

 

1. 아이폰에 전화를 겁니다

 

 

유선 전화나 친구의 폰을 사용해 분실한 아이폰에 전화를 걸어봅니다. 아이폰이 근처에 있다면 울리는 소리가 들릴 겁니다. 특히 의자/테이블 밑이나 쿠션 밑에 미끄러져 빠진 경우라면 찾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다른 선의를 가진 사람이 그 소리를 듣는다면 폰을 주워 반환하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 아이폰에 전화를 건 뒤 방/장소마다 다닙니다. 폰이 가방이나 다른 무언가 아래에 묻혀 있다면 벨소리가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눈에 잘 띄지 않는 곳도 확인하기

 

 

아이폰은 주머니에서 미끄러져 떨어지기 쉬운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자의 방석/쿠션 아래나 차량의 좌석 아래처럼 눈에 띄지 않거나 소리를 들을 수 없을 만한 곳에 아이폰이 숨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처음 과정부터 다시 되짚어 보기

 

 

폰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처음 경로/과정부터 되짚어 보면 폰을 어디에서 잃어버렸는지 알아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게 언제인지 떠올린 뒤 거기서부터 찾기 시작합니다. 폰을 잃어버린 시점 이후 방문한 모든 장소의 직원과 함께 확인합니다.

* 아이폰을 남겨두고 갔을 만한 다른 장소로는 직장, 이전에 방문한 식당, 은행 등이 있습니다. 주머니에서 무언가를 꺼냈을 만한 다른 장소도 포함됩니다.

 

4. 경찰서나 분실물 센터의 도움을 받습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린 곳 근처에 있는 경찰서나 분실물 센터의 도움을 받으면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누군가가 폰을 가져다 주었다는 사실에 기뻐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아직 가져온 사람이 없었다 해도 접수 처리나 반환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남겨둡니다. 아이폰이 도둑맞은 게 확실하다면 경찰서에서 도난 신고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 아이폰의 단말기 식별 번호(IMEI)를 알고 있다면 분실, 도난 신고 서류 작성 시 함께 경찰에 전달합니다. 식별 번호를 함께 제공하면 아이폰이 누군가에게 팔렸을 경우 추적을 돕습니다.

 

* 분실 신고의 경우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 웹사이트를 통해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5. 아이폰을 찾을 수 없다면 통신사에 연락

 

아이폰을 도둑 맞은 게 확실하거나 다시 찾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면 가능한 한 빨리 통신사에 연락합니다. 아이폰의 서비스 가입을 해지하고 통신을 차단합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할 일

계정 보안 유지

 

아이폰을 찾을 수 없다면 가장 중요한 계정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해야 할 일이 남아 있습니다.

 

우선 아이폰을 통해 애플 계정에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애플 ID의 암호를 변경합니다. 암호만 바꿔도 연결된 각 기기에서 재인증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기본 보안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애플 ID의 2단계 확인을 지원하지 않는 앱에서 앱(App) 전용 암호를 사용해 로그인 하고 있다면 보안 설정에서 접근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iOS 7, 8의 접근을 허용해 통합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이 두 서비스로의 접근 권한도 취소해야 합니다. 트위터는 "설정 >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간 뒤 각 항목(Siri 같은 앱이나 서비스) 옆에 있는 "접근 차단" 버튼을 눌러 트위터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아니기 때문에 접근 차단이 불가능하다면, 간단하게 트위터 암호를 바꾸는 것 만으로 폰의 로그인을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승인된 앱은 "계정 설정 > 앱"에서 삭제(X) 버튼을 눌러 접근을 막습니다.

 

 

모든 계정에서 암호를 바꾸거나 접근 권한을 없앴다면 이제 경찰이나 습득한 사람 (혹은 도둑)이 아이폰을 반환해 줄 수 있기를 바라야겠죠. iOS 7/8의 활성화 잠금 기능을 사용하면 분실/도난된 폰의 여러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할 일

문제 방지하기

 

현재로서는 모든 잠재적인 보안 문제를 늦출 최상의 방법은 암호로 아이폰을 잠그거나 더 추측하기 어려운 암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설정 > iCloud"에서 나의 iPhone 찾기 기능이 켜진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아이폰이 행방불명이 된 후에도 저장된 자료를 원격으로 지워 개인 정보 보호가 가능합니다.

 

다른 고가의 IT 기기도 마찬가지겠지만, 한 번 잃어버리면 되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찾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과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도 역시나 마찬가지죠. 아이폰을 찾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