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Speed는 웹사이트가 좀 더 빨리 로드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되는지 제안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extension)으로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자, 혹은 웹 개발자 분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사용자들도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 페이지 속도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버전의 Page Speed도 공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을 통해서 말이지요.

 

 

다른 확장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크롬 웹스토어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 로드가 완전히 끝난 후에 Page Spee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age Speed의 테스트가 끝나고 나면, 웹사이트의 로딩 시간을 줄이기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또 어떠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알려 줍니다.

 

 

사용 방법

 

  1. 크롬의 최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메뉴 버튼 을 클릭합니다. 메뉴가 표시되면, 도구 -> 개발자 도구를 선택합니다.
  2.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PageSpeed 초기 화면을 볼 수 있도록 'PageSpeed 탭'을 선택합니다.
  3. 분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페이지 로딩이 끝날때까지 기다립니다.
  4. 분석(Analyze)을 클릭합니다. 페이지가 분석되면, 왼쪽편에 최적화를 위해 취해야할 항목들을 중요도/우선 순위별로 정렬해서 표시해 줍니다.
  5. 각 항목을 클릭하면 속도 향상을 위한 최적화 방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PageSpeed의 성능 점수 이해하기

 

PageSpeed는 웹사이트 속도와 성능 향상을 위한 규칙과 방안들을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성능에 대한 점수도 표시해 줍니다. 숫자 형태로 표시되는 점수는 현재 페이지가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작업이 필요한지를 나타내 줍니다. 높은 점수는 성능 향상을 위해 해야 할일이 적음을 의미하고, 낮은 점수는 성능 향상을 위해 취해야할 작업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특징


  • 웹사이트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최적화 방안을 알려줌
  • 데스크탑 및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음

 

 

다운로드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plegfbjlmmehdoakndmohflojccoc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