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에버노트(Evernote)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에버노트가 무얼 말하는지 알고 계신지요? 이미 상당히 많은분이 에버노트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아직 에버노트가 무엇인지 전혀 들어보지 못했거나 혹은 잘 알지 못하는 분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에버노트에 관심을 가져보신 적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에버노트에 관심을 기울여 보시는건 어떨까요.

 

에버노트(Evernote)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것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료 스마트폰 앱, 컴퓨터 프로그램,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흔히 놓치기 쉬운 탑승권/비행기표, 영수증, 읽고 싶은 글, 할일 목록, 메모/일기 등 거의 모든것을 기록하고 활용하며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앱의 경우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언제 어디에서나 기록하고 저장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을 멋지게 자동으로 동기화해 줍니다.


 


삶을 정리하기 위해 에버노트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정말 좋은 무언가를 놓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랫쪽에서 에버노트가 할 수 있는일이 무엇인지 확인한 다음, 아이폰 앱이나 혹은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해 (혹은 Windows용이나 Mac용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설치해) 직접 에버노트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버노트는 전통적인 "앱(App)" 보다 훨씬 더 뛰어나며 활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놀라움은 도저히 하나의 글에 다 담을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에버노트의 소개와 활용 방법, 사용례, 다운로드 링크 등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버... 뭐라고 하셨죠? 에버노트가 뭔가요?

 

에버노트(Evernote)는 무엇이든지 메모하고, 무엇이든지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수첩이자 보관함 입니다. 에버노트의 기본 기록 단위는 "노트"라고 불리는 메모이며, 여러개의 메모는 종류별로 묶어 "노트북"이라 불리는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메모"는 밑줄, 기울이기, 강조등의 서식이 적용된 글이나, 웹페이지 스크랩, 사진, 음성 녹음, 손으로 쓴 잉크 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각 "메모(Note)"에는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Note)는 종류별로 폴더로 분류할 수 있으며, 태그를 지정할 수 있고, 검색 기능을 통해 신속하게 바로 찾아낼 수도 있으며, HTML이나 혹은 고유 파일 형식으로 따로 내보내어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윈도우(Microsoft Windows), 맥 OS(Mac OS X), 크롬 OS(Chrome OS), 안드로이드(Android), iOS(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블랙베리 OS, 윈도우 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작성한 메모를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동기화와 백업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에버노트는 "프리미엄" 계정이라고 불리는 유료 버전과, 상대적으로 적은 저장 용량에 광고가 포함된 무료 버전의 두 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버 사용의 경우 사용 가능한 총 용량에 제한은 없지만 월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에 제약이 있으며, 새로운 월이 시작될 경우 이전에 사용했던 용량은 초기화 됩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월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무료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럼, 에버노트의 기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에버노트의 기능은 크게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메모 작성



기억해야 할것, 생각, 계획, 일기, 블로그 초안, 사진 정리와 같은 메모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식 지정, 표 작성, 이미지 첨부와 같이 문서 작성과 메모에 필요한 필수적이 기능이 모두 제공되며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폴더, 태그별로 정리



작성된 각 메모(Note)에는 태그를 지정해 줄 수 있으며, 메모는 종류별로 분류해 각 노트북에 저장해 묶어 둘 수 있습니다. 필요한 종류의 메모를 찾으려면 화면 왼쪽의 사이드바에서 원하는 태그를 클릭하거나 혹은 노트북을 찍으면 되겠지요.

 


자동 동기화



작성된 모든 메모, 노트는 에버노트의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모든 기기에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덕분에 번거로운 과정없이 언제 어디서나 기록한 내용을 살펴보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검색 기능



에버노트는 상당히 인상적인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입력 즉시 관련 노트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노트를 검색해 원하는 내용을 빨리 찾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사진에 포함된 단어도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미지 검색 기능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미지, 사진에 포함된 단어도 검색


 


노트(메모)에 사진이나 이미지를 넣을 경우, 이 사진에 포함된 글자나 단어도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을 포함한 노트가 서버와 동기화 될때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색인이 생성되며, 이를 통해 사진속의 글자도 검색을 통해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면 수첩이나 다이어리에 메모해 놓은 내용을 촬영한 다음 에버노트에 넣고 관리할 수 있고, 수북이 쌓인 명함을 에버노트에 저장하여 좀 더 간편하고 신속하게 인맥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만 찍으면 되니 그 어떤 명함 관리 앱보다도 신속하게 명함을 기록할 수 있고,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회사명, 사람 이름으로 검색해 원하는 연락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글 인식 및 검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아주 잘 동작 하더군요. ^^

 


음성 녹음 기능



오디오 녹음 기능을 사용해 음성 메모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강의나 세미나 참석, 인터뷰 시에도 녹음 기능을 활용해 간편하게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관련 내용을 글로 덧붙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웹페이지 스크랩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를 위해 부가 기능으로 제공되는 "Web Clipper"를 사용해 클릭 한 번 만으로 간편하게 웹페이지 내용을 스크랩하여 보관해 둘 수 있습니다. 스크랩 시, 웹페이지의 본문 내용만을 골라서 가져가기 때문에 간단하게 깔끔한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에버노트 설치와 함께 에버노트 클리퍼가 자동으로 함께 설치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메모 작성

계정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용 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면, 메일 내용을 기초로 하여 자동으로 메모(노트)가 작성됩니다. 이를 통해, 이메일만으로 간편하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GPS 위치 기록

스마트폰의 경우 에버노트 앱을 통해 노트를 작성하면, 노트(메모)에 GPS를 사용해 메모를 작성중인 현재 위치를 기록해 둘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로 메모 작성

트위터로 @myEN 계정에 트윗을 전송해 메모(노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에버노트 코리아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을 살펴 보세요.

Evernote in Korea, 에버노트 + 트위터 = 순간 메모리

 

메모를 다른 사람과 공유

작성된 메모(노트)는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고유 URL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협업을 위해 여러 메모(노트)가 묶인 노트북 자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로 접속해 사용 가능

에버노트 웹사이트로 로그인할 경우, 프로그램 설치 필요없이 바로 에버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일 목록 만들기

체크 박스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할일 목록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집어넣은 다음 원하는 내용을 마음껏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도 높은 할일 목록을 만들 수 있으며, 체크해 놓은 진행 상황 또한 동기화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할일 목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실제 사용례와 함께 에버노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버노트(Evernote)는 메모(노트)를 작성한 다음 간편하게 "할일 목록", "스크랩", "결혼 계획"과 같은 노트북으로 묶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외에도 에버노트는 생활속에 있는 그 어떤 것이라도 관리할 수 있도록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 영수증 뭉치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디지털로 저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그리 많지가 않지요.

 



에버노트와 함께라면, 영수증의 사진을 찍은 다음 손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메모에 사진을 넣으면,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럴 필요는 없겠지만, 원할 경우 영수증을 다른 사람에게 메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메모를 다 작성했다면, 영수증 노트북에서 작성된 메모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에서 가장 멋진 점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폰 앱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컴퓨터용 프로그램과 웹 앱(Web App)까지 제공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어떤 환경에서도 메모를 작성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에버노트의 인기에 한몫하게 되었지요.

 



에버노트는 시간이 흐른뒤에도 읽고 싶은 글을 따로 스크랩하여 저장해 두기에도 유용합니다. 웹페이지를 간편하게 스크랩 할 수 있도록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사파리를 위한 부가 기능(확장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에버노트 설치와 동시에 웹 클리퍼도 함께 설치됩니다.

 



스크랩한 웹페이지는 에버노트에 위와 같은 형태로 저장됩니다. 확장 기능이 알아서 웹페이지 글의 본문 내용만 가져오기 때문에 그 어떤 광고도 없고, 또 기타 불필요한 요소도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크랩한 글은 스마트폰에서도 훌륭하게 잘 보입니다.

 



할일 목록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 표시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할일 목록 작성을 위한 체크박스를 본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각 사용자에게 고유 이메일 주소를 제공합니다. 이 이메일 주소로 사진, 메모, 오디오, 웹페이지를 전송하면 전송된 내용은 자동으로 에버노트에 저장되게 됩니다.

 



에버노트는 음성 녹음까지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메모를 작성한 뒤에는, 작성한 메모를 목록 형태로 보거나 혹은 특정 노트북을 선택해 해당 노트북에 포함된 메모만 볼 수도 있습니다.


 


메모(노트)에 GPS로 위치를 기록해둔 경우, 맵에서 위치별로 볼 수 있습니다.

 



메모를 가지고 친구나 다른 사람과 함께 협업해야 할 경우, "공유된 노트북"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멋진 기능중 하나는 바로 에버노트에 업로드된 모든 문장, 사진, 이미지, 문서가 완전히 검색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수첩이나 다이어리에 적어 두었던 메모들도 이제 에버노트로 옮겨와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생일이나 혹은 주소 메모를 찾기 위해 수첩을 이리 저리 뒤질 필요없이, 검색만 하면 바로 필요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명함 사진을 찍어 올린 다음 간편하게 인맥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활용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위에서 소개한 방법외에도 상당히 다양한 방법으로 에버노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 방법을 아랫쪽에 링크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 번 살펴 보세요. 좋은글 작성해 주신 모든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스마트폰 시대의 독서 스크랩북 만들기: 캠스캐너 + 에버노트 활용 팁

에버노트 사용법 - 에버노트(evernote) 캡쳐 기능 활용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면서 얻는 에버노트(Evernote) 활용 TIP 15가지

블로거, 스크랩 종결자 에버노트를 활용하라!

에버노트 잉크 노트 사용법 - 타블렛으로 에버노트에 필기 입력

트위터와 연동하여 에버노트 활용하기

아이폰(I-Phone)으로 영어공부하기 : Evernote활용하기

에버노트로 스타트업 기업 운영 방법: 가르침과 배움을 위한 교육서비스 기업, WeTeachMe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통해 에버노트 앱,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중이신 환경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골라 다운로드 받으세요.

 

컴퓨터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

 

http://www.evernote.com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해 좀 더 편리하고 나은 일상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가시기 전에 아랫쪽에 위치한 다음뷰 추천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