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웹을 돌아다니다 보면 계속해서 보기싫은 단어가 연달아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는지요. 혹시 이런 단어들을 재미있게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험한말이나 기분을 불쾌하게 만드는 단어를 보고 싶지 않으시거나 혹은 불편한 영어 약자나 약어, 줄임말을 풀어서 보고 싶으시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할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In My Words"를 한 번 살펴 보셨으면 합니다. In My Words는 웹상의 특정 단어를 자신이 지정한 다른 단어로 바꿔서 표시되도록 해줍니다. 적절하게 잘만 활용한다면 웹브라우저 화면을 바라보면서 웃을 일이 좀 더 많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구조가 매우 심플하기 때문에 특별한 어려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여기에 더해 기능이 매우 확실하며, 생각하기에 따라 좀 더 다양하며 멋진 활용도 가능해 보입니다. 부모로서 자녀가 좋지 못한 표현을 순화해서 읽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을 것이고, 불쾌하거나 성가신 단어를 훌륭하게 바꿀 수도 있을 것이며, 자주 접하게 되는 어려운 단어나 약자가 있다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대체어를 지정해 줄 수도 있을겁니다. 그리고, 창의력이 샘솟는다면 재미있는 장난을 칠 수도 있겠지요.

 

 

단어 교체하기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간단하게 크롬을 연 다음 크롬 웹 스토어의 In My Words 페이지에서 "+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만 해주면 됩니다. In My Words를 크롬에 설치하셨다면, 이제 창 오른쪽 상단에 펜치나 막대 모양 아이콘이 그려진 "설정(Settings)" 버튼을 클릭한 다음 "도구(Tools)" 메뉴 하위에 자리잡고 있는 "확장 프로그램(Extension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항목을 클릭하고 나면 화면에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가 새 탭으로 뜰겁니다. 이제 여기에서 목록 형태로 표시된 여러 확장 프로그램 중 "In My Words"를 찾으시면 됩니다. 찬찬히 한 번 살펴보세요. 찾으셨나요? In My Words 항목을 찾으셨다면 In My Words 바로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는 "옵션(Option)" 링크(버튼)을 눌러 교체하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지요. ^^


 ▲ 클릭하면 크게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해야할일은 아주 간단합니다. 왼쪽편에 바꾸고자 하는 단어나 문구를 입력하고, 오른쪽편에 교체해서 표시할 대체어를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원하는 문구를 넣고 저장(Save) 하기만 하면 이제 방문하는 모든 웹사이트에서 재미있는 마법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정치인 이름을 바꿔보는 겁니다. 국내 정치인을 선택하면 문제의 소지가 있어 미국의 유명 정치인을 골라 봤습니다. 이제 읽기 싫었던 정계의 정치 뉴스도 좀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되겠군요.

 

 

미트 롬니(Mitt Romney) 후보를 밋턴 롬니(Mittens Romney), 즉 벙어리 장갑(Mittens의 뜻이 벙어리 장갑이며, 같은 의미의 단어가 Mitt 입니다) 롬니로 바꿔 봤습니다. 이름의 특정 단어가 가진 고유 의미를 강조한 셈인데... 어떻습니까. 이 기능, 사랑스럽지 않습니까.

 

 

혹은 이 기능을 사용해 역사속 인물에게 적절한 별명을 지어 줄 수도 있습니다. 위 화면의 모습처럼 말이지요.

 

이제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감을 잡으셨을 겁니다. 특정 단어나 문장을 손쉽게 다른 단어나 문구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거나 활용해 볼 수 있을까요?

 

 

활용 방안

 

상상하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웹에서 비속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비속어나 욕을 무의미한 기호(#$%^)나 혹은 좀 더 창조적인 다른 단어 (아빠가 사랑하는 강아지 아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를 둔 부모에게 유용한 활용 방안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혹은 자기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겠지요.
  • 은어나 약자, 약어를 알기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해외 웹에서 자주 사용되는 통신체 중 "LOL"이란 단어가 있습니다. "Laugh Out Loud (큰 소리로 웃다)"라는 뜻인데 우리가 사용하는 ㅋㅋㅋ, ㅎㅎㅎ와 그 쓰임새와 의미가 매우 비슷합니다. 이런 단어를 좀 더 알기쉽게 바꿀 수 있겠지요. W3C를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orld Wide Web Consortium)으로 볼 수도 있을겁니다.
  • 특정 제품에 좀 더 정확한 이름을 지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술 관련 사이트를 좀 더 재미있게, 적극적으로 즐길 수 있겠지요. 맨 처음 이미지에서 사용된 Windows 8의 예를 한 번 살펴보세요. (Windows 8 > Windows With Boxes - 상자들이 달린 윈도우)
  • 전반적으로 자기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하지는 마세요 - 장난치기!

 

물론, 저러한 활용 방법이 이 확장 프로그램이 가진 사용 방법의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장난치기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런 일을 해볼수도 있겠지요. 친구의 컴퓨터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구성한 다음 (도를 넘지 않는 선에서) 여러 방법으로 그 친구를 놀래켜 줄 수 있을겁니다. 유명인의 이름을 친구 이름으로 바꾸거나 하는일이 가능하겠지요. 위에 나온 히틀러의 예를 생각해 보시면 쉬울겁니다. 좀 더 창조적일 필요가 있겠지만 말이지요.

 

혹은 널리 알려진 회사나 사람의 이름을 엉뚱한 걸로 바꿔 친구를 골려줄 수도 있을겁니다. 친구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그 놀라운 사실을 이야기하기까지 기다렸다가 결정적 장면에서 웃으면 되겠지요. 좀 더 웃으셔도 되겠지만, 너무 심하게 웃지는 마세요. 이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시는가요? 무엇이든간에 한 번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실로 만드는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다운로드

 

크롬에서 아래 구글 웹 스토어 주소로 들어가시면 In My Words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in-my-words/ifallpipodahhpbnemkhiddofdkhlekg

 


결론

 

이 확장 프로그램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 역사상 가장 유용한 확장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닐겁니다. 하지만 상당히 재미있다는 사실 하나만큼은 확실하며, 창조적으로 생각한다면 잠재적으로 매우 유용할 겁니다.

 

"In My Words"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결정하셨나요?

혹시 사용을 시작했거나 자신만의 방법으로 잘 활용하고 계신분은 그 활용 방법을 댓글로 남겨 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새로운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혹시 파이어폭스(Firefox) 사용자이신가요? 비슷한 확장 기능으로 FoxReplace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아주 약간 다르긴 하지만,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상당히 괜찮게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