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백과)에는​​ 지구상에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가 축적되어 있어, 어느새 상당한 양의 정보와 개념을 위키피디아를 통해 접하게 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국가에 있는 드라마나 연예인, 혹은 제품이나 개념을 무료로 자세하게 (그리고 구조적이면서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원천은 위키피디아가 유일에 가깝습니다. ‘위키피디아 없이는 살 수 없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의 상황이 된 셈이지요. 하지만 이런 위키피디아지만, 인터넷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아쉽게도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 접근 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Kiwix”라고 불리는 위키피디아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면 인터넷이 사용 불가능한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위키피디아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Kiwix는 윈도우(Windows), 맥(Mac OS X), 리눅스(Linux) 및 안드로이드(Android)용 위키피디아 클라이언트로서, 위키피디아에 저장된 모든 문서를 (로컬 디스크에) 다운로드 해서 오프라인으로도 문서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영문 위키피디아의 총 정보량은 약 18GB이기 때문에, 휴대 기기에 저장해 두기에는 용량이 조금 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이미지 없이 다운로드 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서 용량을 조금은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 여행 시 전용 요금제나 값비싼 데이터 로밍 없이 명소, 관광지 정보나 행사, 전통 축제, 지역 정보를 알고 싶을 때, 혹은 와이파이(Wi-Fi)나 인터넷 연결이 없는 장소에서 특정 분야에 대해 공부해야 할 때.

 


이럴 때 인터넷 없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위키피디아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Kiwix를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무료 백과사전으로서 말이지요.

 


 

특징

 

*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오프라인으로 위키피디아를 볼 수 있도록 해줌

* 위키피디아를 통째로 다운로드 할 수 있음 - 해외 여행과 같은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

* 이미지를 포함하거나, 혹은 본문의 사진/이미지를 제외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제외 시 용량 감소)

* 윈도우(Windows), 맥(Mac OS X), 리눅스(Linux), 안드로이드(Android)와 같이 다양한 환경 지원

 

 

다운로드


아래 주소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kiwix.org/wiki/Software


페이지에 들어 가는게 번거롭게 느껴지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 모음을 통해 좀 더 쉽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키윅스(Kiwix)
윈도우 버전 다운로드

 

키윅스(Kiwix)
맥 버전 다운로드

 

키윅스(Kiwix)
리눅스 버전 다운로드

 

키윅스(Kiwix)
안드로이드 버전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kiwix.org/wiki/Main_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