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볼 ‘한입 크기 IT 뉴스’에서는 입고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와, 모토 360(Moto 360) + LG G Watch, 엑스박스 원(Xbox One)의 확장 계획, 플레이 스테이션 4(PlayStation 4)의 가상 현실 헤드셋, 터키의 트위터 차단 소식을 전달합니다.

 

 

한입 크기 IT 뉴스

구글, 웨어러블
기기용 OS
안드로이드 웨어
공개

 

구글이 몸에 걸치고 있는, 착용 가능한 웨어러블(Wearable) 기기를 위해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를 발표했습니다. 이전의 구글 글래스(Google Glass)에서 그랬던 것처럼, 구글은 안드로이드 웨어가 스마트 워치(Smartwatch)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보여주는 사용 장면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때의 'One Day (어느 하루)' 영상 보다 훨씬 더 현실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 있겠군요.

 

 

안드로이드 웨어는 거의 웨어러블 기기에 들어간 구글 나우(Google Now)에 가깝지만, 피트니스 운동과 내비게이션 앱도 중요한 기능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미리 보기(Developer Preview) 버전이 공개와 함께 출시되어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웨어와 함께 동작하도록 자신의 앱을 적용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6월에 있을 구글 I/O 개발자 회의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공개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아직 한창 개발이 진행 중에 있겠지만 말이지요. 한편, 모토로라, LG, 삼성, HTC와 같은 안드로이드 제조사 뿐만 아니라, 파슬(Fossil)과 같은 패션 브랜드 회사도 웨어러블 기기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한입 크기 IT 뉴스

모토로라와 LG,
새 스마트 워치
공개

 

모토로라와 LG가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로 동작하는 스마트 워치를 발표하는 최초의 두 회사가 되었습니다. 모토 360(Moto 360)과 G 워치(G Watch)를 선보이면서 말이지요. 모두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지만, 기기 사양, 가격 정보, 혹은 출시 날짜는 아직 논의되고 있지 않습니다.

 

 

LG의 G 워치는 심플한 사각형 디자인으로, 다른 스마트 워치에서 이미 보던 디자인과 매우 닮아 있습니다. 모토로라 모토 360은 깔끔하고 실용적인 느낌의 둥근 디자인으로, 좀 더 전통적인 시계처럼 보입니다.

 

 

한입 크기 IT 뉴스

엑스박스 원,
26개 국가에
추가 출시

 

 

마이크로소프트(MS)가 9월에 엑스박스 원(Xbox One)을 26개 국가에 추가로 출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시 예정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아르헨티나, 벨기에, 칠레, 콜롬비아, 체코, 덴마크, 핀란드, 그리스, 헝가리, 인도, 이스라엘, 일본,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슬로바키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웨덴, 스위스, 터키, 아랍 에미리트

이들 국가 중 일부는 11월에 엑스박스 원이 출시될 것으로 보이지만, MS는 이 일부 국가의 출시 지연에 대해 “지역화 문제”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의 일년이 걸린다는 것은 전혀 인상적이지 않지만, 아예 하지 않는 것 보단 늦게라도 하는 게 낫겠지요.

 

 

 

한입 크기 IT 뉴스

프로젝트 모피어스,
PS4용 가상 현실
헤드셋

 

소니가 가상 현실 헤드셋을 위한 장기 발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플레이 스테이션 4(Play Station 4)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기로 GDC 2014 (Game Developer Conference,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프로토 타입 시제품 형태로 공개되었습니다.

 

 

VR 시스템은 '혁신의 미래를 이끈다(Driving the Future of Innovation)'라는 주제 아래 행사에서 야심 차게 발표되었는데, 현재 프로젝트 모피어스 [공식 발표 전문, 커뮤니티 사이트]라는 코드명이 붙었고, 1080p의 LCD 화면과 90도의 시야각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니는 분명히 가상 현실이 게임의 미래라고 믿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니 매직 랩(Sony Magic Lab)의 리처드 막스(Richard Marks)는 “VR(Virtual Reality, 가상 현실)이 보급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제 말은 사용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았던 모든 일에 사용될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VR is going to be pervasive, and what I mean by that is it’s going to be used for all sorts of things you might not think it would be used for)”라고 말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가 확실히 강력한 인상과 호감을 남기고 있지만, 이 가상 현실이 주류 소비자의 흥미와 눈길을 끌지의 여부는 두고 볼 일입니다.

 

 

한입 크기 IT 뉴스

터키,
트위터 사용
차단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는 소셜 네트워크(SNS)를 “뿌리 뽑을 것”이라는 맹세와 함께 트위터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켰습니다. 부르사에서 지방 선거 유세를 하던 중, 에르도안 총리는 “나는 국제 사회가 뭐라 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모두가 터키 공화국의 힘을 목격 할 것이다. (“I don’t care what the international community says. Everyone will witness the power of the Turkish Republic)”라고 발언했습니다.

 

트위터(Twitter) 정책팀은 터키 사용자가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트윗을 보낼 수 있는 방법과 지침을 트위터에 공개하며 빠르게 대응했습니다. 이번 차단은 트위터에서 에르도안 총리의 비리를 녹음한 도청 파일이 유출되자 이에 화가 난 총리가 내린 결정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결정은 분명 앞서 이야기한 비리 녹음 유출에 대한 매우 침착하고 사려 깊은 반응입니다. (반어법)

 

한입 크기 IT 뉴스. 최신 소식을 한입 크기로 정리해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