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시스템에 대한 수 많은 정보는 로그 파일과 proc 파일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리눅스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없는 분일 경우 Hardinfo를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Hardinfo는 시스템 정보를 표시하고 벤치마킹을 실행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유틸입니다. 컴퓨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정렬된 형태로 보여 줍니다.
설치하시려면, 배포판의 패키지 관리자에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인기있는 배포판중 하나인 우분투를 사용하실 경우, 터미널을 통해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Hardinfo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hardinfo




왼쪽편 패널에서 정보를 보고자하는 항목을 클릭할 수 있고, 해당 항목의 정보는 오른쪽편에 표시됩니다.

표시되는 정보는 크게 Computer, Devices, Benchmarks의 3가지 분류로 나눠져 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볼 수도 있고 혹은 운영체제, 커널모듈, 파일시스템, 공유된 디렉토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모니터, 설치된 언어, 시스템 부팅 로그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세서, 메모리, PCI 장치, USB 장치, 배터리, 프린터, 저장장치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들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Copy to Clipboard 버튼을 클릭하는것 만으로 특정 항목의 정보를 클립보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혹은 포럼같은곳에 도움을 요청할때 같이 첨부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툴바의 Generate Report 버튼)

보고서에 어떤 정보들을 포함시키고 어떤 항목들을 제외시킬건지 위와 같은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ardinfo는 컴퓨터의 성능이 어느정도 되는지 시험해 볼 수 있는 벤치마킹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킹 기능을 통해 CPU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zlib 압축 알고리즘, 피보나치/MD5/SHA1/Blowfish 알고리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테스트에서 다른 평균적인 CPU들은 어느정도의 성능을 냈는지 결과와 함께 표시해 줍니다.

결과가 잘 이해되도록 돕기위해 아래쪽편에 테스트 결과에 대한 몇 가지 추가적인 정보도 보여줍니다.
Hardinfo 서버로부터 다른 CPU들의 최신 벤치마킹 테스트 결과를 동기화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가 만족스럽다면 자신의 벤치마킹 결과를 서버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Hardinfo는 전체적으로 윈도의 시스템 정보, 진단, 벤치마킹 프로그램인 에버레스트(구. 아이다)를 떠올리게 합니다.
리눅스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를 손쉽게 확인해 보고 싶으실 경우 Hardinfo를 사용해 보세요.


* 리눅스용 시스템 정보, 진단, 벤치마킹 프로그램 - Hardinfo 홈페이지 링크:
http://hardinfo.berlios.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