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된 키 조합을 누르고, 몇 글자만 입력하면 바로 파이어폭스를 실행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들을 '프로그램 런처'라고 부릅니다.
실행기라고 할 수 있는 런처는 자주 열어보는 파일이나 혹은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순식간에 띄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XP의 경우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의 수가 많아서 시작 메뉴가 화면을 뒤덮고도 자리가 모자라거나, 혹은 비스타나 윈도7의 시작 메뉴에 있는 검색 기능마저도 부족함이 느껴질때 훨씬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프로그램 런처' 입니다.

프로그램 런처를 관심있게 사용해 보셨다면 Launchy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꽤 오래전부터 Launchy를 프로그램 런처로서 즐겨 사용해 왔었는데, 최근에 와서 FARR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Launchy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보다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aunchy와 FARR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서로만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aunchy는 프로그램 목록을 저장해놓고 그 목록안에서만 검색하기 때문에 빠른 반면 목록을 업데이트해야만 합니다.
FARR은 타이핑하는 순간 컴퓨터를 검색하기 때문에 항상 최신의 정보를 이용하는 대신 Launchy보다는 조금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Launchy가 워낙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잠시 FARR와 비교해서 언급해 봤는데, 이야기가 조금 Launchy쪽으로 기울어 버린것 같네요;;

다시 FARR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인 FARR는 "Find And Run Robot"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름은 4자로 상당히 심플하지만 깔끔한 기능과 트럭 한 대는 거뜬히 채울 정도의(!?!) 많은 옵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쪽에 그중에서 제일 눈에띄는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FARR은 DonationCoder로부터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기능 제한이나 비용 지불없이 맘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use/Break키나 혹은 Ctrl+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FARR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띄우거나 실행하려는 프로그램/파일명의 처음 몇 글자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제일 유사한 프로그램/파일이 목록 형태로 표시됩니다.




다른 프로그램 런처들과 비교했을때 제일 먼저 발견할 수 있는 차이점은 결과들에 번호가 붙어있다는 점입니다.
Ctrl키와 함께 해당 결과의 번호를 누르면 바로 실행시키거나 띄울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FARR을 띄울경우, 이전에 실행했던 항목이 자동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다시 실행하고 싶을경우 재빨리 띄울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방금 막 파이어폭스를 실행했다면, 다음번에 FARR를 띄웠을때 Ctrl+1키만 누르면 바로 파폭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Windows 7의 Win키+# 단축키를 떠올리게 합니다)


FARR는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FARR 플러그인 페이지에 가면 괜찮은 플러그인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Remember the Milk, Google Task, Everything Search, 트위터와의 통합을 지원하는 플러그인들도 있고, 파일 정보 확인에서부터 스크린샷 찍기, 언어 번역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입맛에 맞게 변경하거나 최적화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을 바쁘게 할만큼 다양한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나 단축키, 스킨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창을 항상 최상위에 둘것인지 말지의 여부, 창에서 포커스가 사라졌을 경우 어떻게 동작하게 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폰트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고, 창의 투명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설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하나의 경로에 같은 파일들이 있을경우 어떻게 표시할지, 사용내역(History list)를 어떻게 관리하게 할지, 어떤 결과를 최상위에 표시하게 할지 등의 여러 설정을 조절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FARR에 의해 검색되는 대상 장소들도 당연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좀 더 많은 부분을 입맛에 맞게 변경하고 싶을경우, 어떤 결과가 더 상위에 표시되게 할지 순서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FARR는 어떤 결과를 상위에 표시할지 결정하기 위해 점수 매기기 시스템(각 항목에 점수를 매겨서, 점수가 더 높으면 상위에 표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결과를 상위에 표시할지 결정하게 해주는 이 점수 기준도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장소에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을때 PDF 파일이 DOC 파일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아서 상위에 표시되게 하고 싶을경우, 점수 시스템 기준(옵션→Pattern Scoring 부분)에 PDF 항목을 추가해서 (Add new entry) 더 많은 점수를 할당받게 할 수 있습니다.





FARR는 특정 단어와 여러 파일들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별명 만들기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Aliases/Groups)
개발을 위해 Dreamweaver, Firefox, Vim을 실행시키고 싶을경우, "Development"라는 단어를 별명으로 만들어서 이 세가지 프로그램과 연결시켜두기만 하면, "Development"라고 타이핑해서, 별칭을 고른후, 실행시키기만 하면 3가지 프로그램이 동시에 뜨게 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상당한 양의 옵션과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부지런히 바꾸고 변경하길 좋아하신다면 입맛에 맞게끔 이리저리 변경해 볼 수 있는 여러 옵션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기능만 필요하시다면, 설정을 굳이 변경하지 않고 기본값 그대로 둬도 문제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플러그인들과 활반한 커뮤니티의 참여가 FARR를 좀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상당한 시간이 지난뒤 무료 등록 과정을 거쳐 달라는 알림창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한 다음, Get Free License Key (무료 라이센스키 얻기) 링크를 클릭해서 무료 라이센스 키를 얻고, FARR 프로그램의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메뉴로부터 About 정보창을 띄운다음 그곳에 키를 입력하면 알림창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사용자들이 더 많이 사이트를 방문해서, 프로그램 개발에 기부할지 말지를 정말로 고려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프로그램을 띄우는게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Launchy를 사용해 보신적이 있으시다면 FARR도 한번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