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네이버, Bing 같은 검색엔진 덕분에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건 더 이상 그리 어려운일이 아닌것처럼 느껴집니다. 검색어만 하나 입력해주면 큰 어려움없이 수 많은 이미지를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느낌이 드는것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필요한 아이콘 이미지를 직접 찾아헤매다 보면 수 많은 검색 결과가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금새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끝도 없이 늘어서있지만, 정작 높은 품질의 깔끔한 아이콘 이미지는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관계도 없는 수 많은 이미지 결과속에서 원하는 아이콘 이미지를 찾기란 쉽지도 않고 피곤한 일입니다.

포토샵과 가지고 있는 이미지로 직접 블로그에 사용할 아이콘 이미지를 만들수도 있지만, 능숙하게 다룰 정도의 실력이 아니라면 깔끔하고 멋진 버튼 이미지를 만들기란 역시나 쉬운일이 아닙니다.
시행착오를 반복하다보면 포토샵과 친해지는데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피로감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나 포토샵을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의 경우에도 비슷 비슷한 이미지를 계속 반복해서 작업하는건 시간 낭비와 피로감을 불러옵니다. 무료로 자유롭게 재사용 가능한 이미지가 있다면 그걸 사용하는게 효율적이겠지요.

바로 이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IconFinder 입니다.
IconFinder는 웹사이트 아이콘 이미지를 ICO나 PNG 파일 형태로,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콘 이미지 검색엔진 입니다. 이미지의 배경색을 흑색, 흰색, 투명으로 변경할 수도 있고 검색 결과를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가능한 이미지인지 혹은 개인 용도로만 사용가능한 이미지인지의 여부에 따라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쪽에서부터 Icon Finder에 대해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처럼 심플한 화면에 검색어 입력 상자와 버튼이 보입니다.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 다음 Search 버튼을 누르면 109,067개의 무료 웹사이트 아이콘과 206개의 아이콘 이미지 모음을 검색한 다음 결과를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웹사이트, 블로그 하나를 위한 아이콘 이미지를 찾기에 그리 부족해 보이지 않는 숫자입니다.





검색 결과 화면은 위와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결과로 나온 아이콘 이미지들의 구성이나 품질이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 이미지에 나타난 이미지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하기전에 background color(배경색) 부분에서 흰색, 투명색, 검은색의 3 버튼을 통해 원하는 요구사항에 맞도록 이미지의 배경색을 지정해 줄수도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가능한 이미지인지 혹은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가능한지의 여부에 따라 필터링 할수도 있습니다.






검색결과 화면에서 다운로드 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것처럼 아이콘 이미지를 PNG 파일이나 ICO 파일의 형태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크기도 표시되는데 128 x 128의 사이즈면 아이콘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절해 보입니다. 이 이미지가 속한 아이콘 모음(icon set)이나 태그, 별점에 해당하는 다른 모든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링크도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는 Other icons from the same icon set 부분이 마련되어 있는데, 해당 아이콘과 동일한 아이콘 모음(icon set)에 속하는 다른 아이콘들을 표시해 줍니다. Show all icons in this icon set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아이콘 모음(icon set)에 속하는 다른 이미지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이미지들이 상업적 용도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합니다.

비지니스 형태의 상용 웹사이트에서 이 이미지들을 사용해도 로열티나 그 어떤 비용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은 Creative Commons를 떠올리게 합니다.





다른 몇 가지도 이어서 검색해 봤는데, left arrow로 검색했을때의 결과 화면은 위와 같았습니다.

이 아이콘들은 right arrow와 함께 뒤로, 앞으로에 사용하기 적절한 이미지인듯 합니다.



이 사이트는 만들어진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듯 하기에 아마 시간이 갈수록 규모가 더 커지고 훨씬 더 많은 아이콘들로 채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검색엔진 입력상자 바로위에 있는 browse 206 icon sets를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테마별로 아이콘을 세트로 모아놓은 곳인데 각 세트를 클릭해서 해당 테마에 속한 모든 아이콘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주제의 아이콘을 찾을때 유용합니다.

이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아이콘 이미지가 필요할 경우, IconFinder로 간편하게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