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12월 입니다. 전 아직도 지금이 12월 중순이란 사실이 믿기질 않습니다. 해마다 연말을 맞이해 왔지만 매번 연말이란 사실이 실감이 나질 않았습니다. 아마 못다한 일들에 대한 미련과 아쉬움 때문이겠지요. 올 한해는 잘 보내셨는지요? 어느새 2009년 한해도 저 먼 언덕 너머로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좋았던 일도, 나빴던 일도 이제 삶속에 머무르는 수 많은 기억중 한 조각이 되겠지만, 그 순간의 기억은 단순히 한 조각으로 머물지 않고 미래의 자신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짧긴 하지만 아직 2주에 가까운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먼 훗날에 있을 미래의 자신과 지금 여기에 있는 나 자신이 보람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중한 순간들을 삶속에 잘 새겨 나가셨으면 하고, 2009년 남은 한해도 잘 마무리 하세요 ^_^.

올 한해가 저물어갈수록, 크리스마스도 점점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라는 특별하면서도 평범한 어느날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계획은 세워두셨는지요? 아마 다른 누군가를 만나려고 약속을 잡아 두셨을수도 있고, 가족과 함께 오붓하게 시간을 보내거나, 뭔가 맛있는것을 먹거나, 파티를 열거나, 아니면 평소처렴 지내야 겠다고 생각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크리스마스하면 역시 빠질 수 없는게 캐롤송과 크리스마스 음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크리스마스를 평범하게 보낸다고 하더라도 캐롤송이나 크리스마스 음악을 하나도 듣지않고 넘어간다는건 좀 썰렁하고 허전하지요.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제대로 즐기려고 할때에도 분위기를 내기 위해서는 크리스마스 음악이 필요합니다.

이럴때 크리스마스 음악을 어디서 찾고 구해야 할지는 작지만 큰 고민거리가 됩니다.
다운로드 받으려고 찾아보면 제대로 정리된곳도 잘 없고,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다가, 유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CD나 음원을 바로 구매할수도 있겠지만, 크리스마스만을 위해 캐롤과 음악을 구매한다는건 뭔가 망설여지게 됩니다.

그래서 찾아 돌아다니다 보니, 무료로 캐롤이나 크리스마스 음악을 공개해 둔것은 거의 대부분이 외국 사이트 였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대부분이 유료거나 딱 몇곡밖에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알게된 사이트를 정리해서 옮겨보려 합니다.
영어로 구성된 사이트들이라서 낯설기도 하고 직접 적극적으로 찾아봐야 하겠지만, 전통적인 캐롤에서부터 현대적인 크리스마스 음악에 이르기까지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여러 음악들이 다양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완전히 무료로 공개된 것들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합법적으로 음악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이 익숙하진 않으시겠지만 다양한 크리스마스 음악을 한번에 구하고 싶으시다면 이 사이트들을 방문해 보시길 권해 봅니다.

제가 찾아낸 크리스마스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는 외국 사이트는 크게 총 10곳 입니다.
아래쪽에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Feels Like Christmas



첫번째 페이지에서부터 무료로 크리스마스 음악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독립적인 음악가들이 작곡한곡이 많습니다. 2009년의 경우, The Snoflowerz와 Silvia Fleming를 포함한 다섯명의 새로운 뮤지션이 목록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음악들은 크게 "현대적 캐롤 (Contemporary Vocal)"과 "전통적인 캐롤 (Traditional Vocal)"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는데 각각 10곡에서 11곡 정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MP3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선, 우선 Contemporary Vocal과 Traditional Vocal중 원하는 카테고리로 이동한 다음 다운로드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링크를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를 둘러보실때 Ads by Google이란 문자열 옆에 있는 링크는 다운로드 링크가 아닌 광고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2. New Christmas Music



New Chirstmas Music에선 새로운 (현대적인) 크리스마스 음악,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캐롤, 크리스마스 기념 연주와 크리스마스 CD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은 mp3, wma, midi의 세 가지 다른 형식중 하나의 형태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다운로드 하려면, 앞서 첫번째 항목에서 설명드린것처럼 링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Christmas MPfree



크리스마스 음악에 대한 mp3, midi 파일, 악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음악들을 전통적인 캐롤의 보컬송 (Traditional vocal)이나 연주(instrumental), 혹은 현대적 캐롤의 보컬 (Contemporary vocal)이나 연주(instrumental)로 분류된 카테고리를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파일들은 첫번재 페이지에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음악은 각각의 버튼을 클릭후 Winamp나 Windows Media Player같은 여러 플레이어를 통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다운로드 하려면, 전과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링크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다른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A Garritan Community Christmas


해마다 Garritan Community라는 곳에선 크리스마스 앨범을 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둘러보니 2009년을 위한 6번째 앨범이 발매되었군요.
이 사이트에선 바로 이 Garritan Community에서 발매된 모든 크리스마스 앨범에 대한 무료 다운로드와 재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앨범은 약 21곡 정도의 음악을 포함하고 있는데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앨범의 표지와 CD 라벨도 프린트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각 앨범의 음악은 다운로드 해보기 전에 플래시로 구성된 웹플레이어를 통해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5. 10 + 100 Creative Commons Christmas Songs


2005년 어느날 Uwe Hermann이란 어떤 한 사람이 10 + 100 Creative Commons Christmas Songs라는 제목의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게 됩니다. 110곡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가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크리마스 음악을 한데모은 블로그 포스팅 이었지요.

그 사람은 그 글을 포스팅한 이후로도 그 글을 지속적으로 목록을 업데이트 해왔고, 지금은 약 250곡 정도의 크리스마스 음악이 한데 모이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익숙한 캐롤인 징글벨도 눈에 띄는군요^^)

각 링크들은 아티스트의 웹사이트와 다운로드 페이지 모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음악 제목 링크를 따라가면 mp3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링크들은 파일에 바로 연결되어 있고, 다른 링크들은 음악의 모음에 연결되어 있기도 하며, 소수의 몇 가지 링크는 더 이상 다운로드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6. Christmas Gifts



Christmas Gifts는 Kevin McLeod가 연주한 약 11곡 정도되는 크리스마스 음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곡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2.0 일반으로 저작자가 공개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Christmas Music MP3s 부분에서 징글벨 같은 크리스마스 음악의 mp3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있고, Elegant Christmas Music 부분에서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등의 크리스마스 음악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위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크리스마스 캐롤의 E-Book을 PDF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상당한 수의 캐롤에 대한 가사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의 이래쪽 부분에는 크리스마스 음악의 Midi 다운로드 링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7. A-M Classical


A-M Classical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몇 가지 곡을 링크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곡을 다운로드 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8. mfiles


mfiles는 크리스마스 캐롤의 무료 mp3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19곡 정도되는 크리스마스 캐롤이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음악은 midi와 mp3 파일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고, PDF 파일로된 악보의 다운로드 링크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할때는 위와 마찬가지로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하시면 됩니다.




9. Christmas Corner



크리스마스 캐롤이 미디 파일 형태로 제공되고 있고, 각 캐롤의 가사가 담긴 PDF 파일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미디 파일을 다운로드 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0. Free-Loops.com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효과음과 음악, Midi 파일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 입니다.
효과음에는 종소리, 눈내리는 소리, 드럼 반복음, 굴뚝에 대해 불평하는 산타소리 (!?) (=Down Chimney.wav) 등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캐롤에는 울면 안돼, 징글벨, 기쁘다 구주 오셨네 (Joy To The World)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악이나 효과음을 다운로드 하려면 각 곡의 제목을 클릭해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하드디스크에 초록색 화살표가 있는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리하고 보니 뭔가 부족함과 함께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그냥 이대로 글을 마치기엔 좀 아쉬워서, 마지막으로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를 덧붙입니다.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시고 내년 한해도 행복한 새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