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는 뉴스, 라디오쇼 등의 미디어를 주기적으로 받아보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팟캐스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팟캐스트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_^
팟캐스트는 RSS[각주:1]를 통해 미디어 파일을 (거의 대부분의 경우 MP3임. MP4나 .mov 같은 영상 파일도 포함) 정기적으로 다운받아 듣거나 보는 '멀티미디어의 간편한 구독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RSS의 형태로 새롭게 발행된 미디어 파일의 목록이 제공되기 때문에 팟캐스트 구독 프로그램만 있으면 RSS 주소를 구독해 정기적으로 원하는 라디오 방송이나 영상을 꾸준히 받아볼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의 다운로드는 구독 프로그램에 의해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새로 올라온 방송을 듣기위해 번거롭게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확인해야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간편하게 녹음된 방송을 받아볼 수 있는 셈이지요. 팟캐스트와 신문 구독을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상 생활에선 팟캐스트를 이렇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 뉴스 팟캐스트가 하나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뉴스가 팟캐스트로 발행되었을 경우, 구독 프로그램은 해당 MP3 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알아서 MP3 플레이어와 동기화 합니다.[각주:2] 아침 식사를 마칠때 쯤이면 새로운 뉴스는 이미 MP3에 파일에 기분좋게 자리잡고 있겠지요. 이제 집을 나서면서 MP3 플레이어를 통해 여유롭게 최신 뉴스를 들을 수 있습니다. 뉴스를 확인하느라 보내게될 시간을 아껴 다른일을 하면서도 최신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걸어가면서 어딘가에 접속해야할 필요도 없고, 생방송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리거나 놓칠일도 없습니다. 사용하는데 있어 복잡함이 적습니다. 이런 간편함과 효율성이 팟캐스트의 장점 입니다.

이런 팟캐스트를 이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팟캐스트 구독기, 바로 팟캐스트 클라이언트 입니다.
사실 애플사의 iTunes만으로도 충분하고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iTunes를 팟캐스트 구독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Pod이 없을경우 팟캐스트 구독 용도만을 위해 iTunes를 사용하긴 프로그램이 무겁습니다. 팟캐스트 구독 용도만을 위해 따로 마련된 가벼운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충분히 팟캐스트를 구독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생각을 해보신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포스팅해 봅니다. 저도 아이팟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다른 고민없이 바로 아이튠즈를 통해 팟캐스트를 구독해 왔었지만 눈을 돌려 주변을 둘러보니 가볍고 빠른것에서부터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지원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팟캐스트 클라이언트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5개를 골라서 정리해 봅니다.



gPodder (Windows/Mac/Linux, 프리웨어)



gPodder는 인터페이스 만큼이나 군더더기 없이 가벼운 프로그램이지만, 하나 하나 살펴보면 상당한 양의 옵션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Pod, 파일 시스템 기반 포터블 플레이어, MTP 호환 플레이어와 동기화 하는것과 같은 기능들 말이지요. gPodder는 내장 플레이어를 포함하고 있진 않지만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비디오나 오디오 플레이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옵션으로 파고 들어가 보면 팟캐스트 프로그램이 갖춰야할 옵션의 거의 모든면을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단순한 구독 기능외에, 풍부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하나 하나 옵션을 찾아보기 전에 gPodder Wiki를 먼저 읽어보세요. (영문)



Zune (Windows, 프리웨어)

 


아이팟 없이 아이튠즈를 사용할 수 있듯이, 실제 Zune 플레이어 없이 Zune 소프트웨어를 팟캐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대한 웹으로부터 팟캐스트를 구독할 수도 있고, Zune 마켓플레이스의 수 천가지가 넘는 팟캐스트로부터 구독할 수도 있습니다. 시리즈별로 팟캐스트를 재정렬할 수도 있고, 따로 북마크 해둘수도 있습니다. Zune HD나 최근에 공개된 Windows Phone 7 시리즈와 비슷한 매끄러운 인터페이스가 인상적 입니다.



Miro (Windows/Mac/Linux, 프리웨어/오픈소스)



Miro는 미리 제공되는 팟캐스트 구독 목록과 비디오에 특히 중점을 둔 팟캐스트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Miro가 특히 특징적인 부분은 Miro Guide를 통해 다큐멘터리에서부터 시작해서, 쿠킹이나 와인 같은 요리 정보 프로그램, 미국의 명소를 소개하는 여행지 팟캐스트, CNET의 신제품이나 가젯을 소개 팟캐스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비디오 팟캐스트가 바로 구독할 수 있도록 목록형태로 정렬해 제공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독만 찍으면 바로 구독해서 볼 수 있고 상당수의 영상이 HD급 이라는 점도 눈에 띕니다. HD 영상만 따로 모아 놓은 채널도 보이는군요.

원래부터 팟캐스트 클라이언트 이전에 동영상 플레이어였기 때문에 부드럽게 영상 파일을 재생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류별로 팟캐스트를 관리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처럼 자동적으로 다운로드 되게 설정할 수도 있고 명시적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게끔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된 각 팟캐스트에 대해 몇 일동안 유지하고 삭제할 것인지 만료 기한을 지정해 둘 수 있고 다른 팟캐스트 클라이언트와의 상호 호환을 위해 팟캐스트 목록을 OPML 형식으로 내보내거나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한 번 경험해 보고 싶지만 아직까지 구독할 팟캐스트를 찾지 못했을 경우 Miro를 통해 다양한 팟캐스트를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영문)



iTunes (Windows/Mac, 프리웨어 )



아이팟과 함께 아이튠즈는 팟캐스트의 개념과 아이디어를 수 많은 사람에게 처음으로 소개하고 활성화시킨 장본인 입니다. 긴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많은 사람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팟이나 아이폰을 사용자라면 필수적으로 함께 설치하게 되는 프로그램 이지요.

음악이나 앱/ 컨텐츠를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구입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팟캐스트 구독과 관리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 리스트를 설정해서 하나의 팟캐스트를 다른것과 섞을수도 있고, 각 팟캐스트에 얼마동안 유지 및 보관할 것인지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아이튠즈가 팟캐스트 구독을 위해 단독으로 사용되도록 설계되진 않았지만, 팟캐스트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Juice (Windows/Mac/Linux, 프리웨어)



이전만해도 iPodder로 알려져 있었던 Juice는 오픈소스 기반 팟캐스트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최대한으로 가볍고, 군더더기가 전혀없는 팟캐스트 구독기를 찾고 계셨다면 Juice 보다 더 가볍고 간소화된 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려울듯 합니다. Juice는 팟캐스트를 일정한 시간 간격이나 혹은 직접 지정한 스케쥴에 따라 다운로드 하는 본연의 기능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팟캐스트 디렉터리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과, 오래된 팟캐스트를 제거하기 위한 Clean Up 등의 기본적인 툴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그 어떤 무거운 기능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능의 부족함이 Juice 사용을 망설이게 할 수도 있지만, 시스템 자원을 적게 먹으면서도 원하는 팟캐스트를 충실히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을 찾고 계셨다면, Juice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아이튠즈로도 충분히 팟캐스트를 구독하고 관리할 수 있지만, 굳이 아이튠즈만 사용해야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좀 더 넓은 선택권을 가지고 다른 프로그램도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셨다면 위의 프로그램들을 한번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1. RSS는 최신 내용을 XML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약자는 몇 가지가 사용되고 있지만 주로 Really Simple Syndication이 많이 사용됩니다. 블로그 내용도 거의 대부분 RSS로 제공되고 있고, 팟캐스트도 RSS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구독기만 있으면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신문을 받아보듯이 말이지요. [본문으로]
  2. 팟캐스트 구독 프로그램, 클라이언트가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세부 내용은 다릅니다. 해당 구독기가 지원할 경우 옵션을 활성화해 새롭게 다운로드된 팟캐스트가 MP3 플레이어와 동기화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Tunes와 iPod이 대표적인 경우 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