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를 만들때 알아두면 좋을 용어들을 모아 용어집을 만들어 봤습니다. 단어들은 알파벳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Access (Microsoft Access)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해서 개발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일부이기도 하지요. 주로 윈도우즈에서 운영되는 트래픽이 낮은 소규모 사이트에 사용됩니다.


ActiveMovie
동영상을 웹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에게로 스트리밍하기 위한 웹기술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ActiveX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 로써 웹브라우저(IE)가 윈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Anchor
웹 용어에서: 하이퍼링크의 시작점이나 끝점입니다.

보통 Link와 같은 하이퍼링크를 가리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ML 배우기 카테고리를 참조하세요.


Anonymous FTP
아이디와 암호없이 익명으로 FTP에 접근하는것을 말합니다. 익명 연결이 허용된 서버라면 이 익명 접근을 통해 자유로이 파일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FTP Server 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컴퓨터 산업을 위해 표준을 만드는 기관입니다. ANSI C 표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ANSI C
C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국제적인 표준입니다.


ADO (ActiveX Data Object)

어떤 형태의 데이터 저장소에도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입니다.

나중에 ADO 배우기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DSL 회선의 특별한 형태로서 업로드 속도와 다운로드 속도가 서로 다릅니다.


Amaya
W3C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서, 웹브라우저 기능을 가진 웹 저작도구 입니다.


Animation
연속해서 재생될때 움직임을 흉내낼 수 있는 그림의 모임입니다.


Anti-Virus Program
모든 종류의 컴퓨터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없애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Apache
오픈소스 웹서버 입니다. 유닉스, 리눅스, 솔라리스 운영체제에서 많이 쓰입니다.


Archie
인터넷상의 익명 FTP 서버에 공개되어 있는 파일을 검색하는 서비스를 하는 클라이언트/서버형 프로그램 입니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한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통신 할 수 있게 하는 인터페이스(연결고리) 입니다. 웹 용어로는: 웹브라우저나 웹서버들이 다른 프로그램과 의사소통 할 수 있게 하는 인터페이스(연결고리) 입니다. (나중에 Active-X 와 Plug-In에 대해서 설명하죠. )


ARPAnet
1970년대에 시험된 실험적인 네트워크로써 인터넷의 개발을 시작되게 만들었습니다.


Authentication
웹 용어로는: 웹에서 사용자나, 프로그램이나, 컴퓨터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컴퓨터가 문자열을 저장하고 프린트하는데 사용되는 128개의 알파벳/숫자와 특별한 제어 문자들의 모임입니다. 웹으로 자료를 전송할때 HTML에 의해 사용됩니다.

ASF (Advanced Streaming Format)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포맷입니다. Windows Media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습니다.


ASP (Active Server Pages)
웹페이지에 실행가능한 서버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게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입니다.
ASP 배우기 에서 더 자세히 다룹니다.


ASX (ASF Streaming Redirector)
ASF 파일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XML 문서 입니다. Windows Media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습니다.


AVI (Audio Video Interleave)
비디오 파일 포맷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개발된 비디오 압축 기술 입니다.


Banner Ad (배너광고)
(대부분 그래픽인) 웹페이지에 위치되는 광고로써, 광고자 웹사이트로의 하이퍼링크로써 작용합니다.


Bandwidth (대역폭)
여러분이 인터넷 연결을 통해서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속도나 혹은 데이터의 양에 대한 측정값 입니다.  대역폭이 많을수록, 속도가 더 빠르고 원활합니다.


Baud
초당 채널을 통해서 보내지는 심볼(상징)의 수 입니다.


BBS (Bulletin Board System)
웹을 기반으로한 의견, 파일, 알림등을 공유하기위한 공개적인 체계로서, 게시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Binary Data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의 자료입니다.


Bit (Binary Digit)
컴퓨터에 저장되는 자료의 가장 작은 형태입니다. Bit는 0이나 1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문자열 하나를 저장하기 위해 8비트를 씁니다.


BMP (Bitmap)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포맷입니다. 용량이 큰것이 단점입니다.


Bookmark
웹 용어로써: 나중에 쉽게 접속하기 위한 특졍 사이트로의 링크 모음입니다.


Browse
웹에서 하이퍼링크를 통해 한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웹전체에 걸친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용어입니다.


BPS (Bits Per Second)
웹을 통한 자료의 전송 속도를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용어입니다.


Byte (Binary Term)
8비트를 담고있는 컴퓨터의 저장 체계입니다. 각각의 Byte는 문자열 하나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C
진보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진보된 언어 입니다.


C++ (C Plus Plus)
C에 객체지향 기능을 더한 언어입니다.


C# (C Sharp)
마이크로소프트 버전의 C++ 로써 자바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Case Sensitive
대문자나 소문자를 사용하는것이 중요한지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Cache
웹 용어로써: 웹브라우저나 웹서버의 기능으로써 더 빠른 접근을 위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웹페이지의 복사본을 저장해 두는것을 말합니다.


Chat
텍스트에 기반해서 온라인 사용자끼리 의사소통 하는 것입니다.


CGI (Common Gateway Interface)
규칙의 집합으로써 CGI Program이 어떻게 웹서버와 통신하는지를 설명합니다.


CGI Bin
CGI Program들을 저장하는 웹서버의 폴더나 디렉토리 입니다.


CGI Program
웹서버로부터의 입력과 출력을 조절하는 작은 프로그램 입니다. 주로 CGI Program들은 웹폼으로부터의 입력이나 데이터베이스 쿼리들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inepac
컴퓨터 비디오를 위한 코덱의 한 종류입니다..


Client
서버의 반대개념. 일반적으로 서버에 연결한 사용자들을 가리켜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Clickthrough Rate
페이지가 표시된 횟수에 대한 방문자들이 하이퍼링크를 클릭한 횟수 (혹은 광고)의 백분율 입니다.


Codec (Compressor / Decompressor)
자료를 압축하고 해제하는 사용되는 기술을 위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Communication Protocol
컴퓨터들이 표준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 하도록 하기위한 표준(언어와 규칙의 집합) 입니다. 예로는 IP, FTP, HTTP가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에 대해서는 TCP/IP 간략한 소개 카테고리에서 다루겠습니다.


Compression
웹문서나 그래픽이 웹을 통해서 더 빨리 전달되도록 하기위해 자료의 크기를 줄이는 한 방법입니다.


Computer Virus
메세지를 표시하거나, 파일을 지우거나,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파괴하면서 컴퓨터에 해를 끼치는 프로그램 입니다..


Cookie
웹서버로부터 온 정보로서, 웹브라우저에 의해 여러분의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쿠키의 목적은 나중에 접속할때 서버에 의해 사용되는 웹사이트 방문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ColdFusion
대부분의 플랫폼을 위한 웹개발 소프트웨어 입니다. (리눅스, 유닉스, 솔라리스, 윈도우즈).


CSS (Cascading Style Sheets)
W3C 에 의해 추천된 언어로써 웹 문서를 위한 스타일 (글자체, 크기, 색깔, 여백등과 같은것)을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CSS 배우기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Database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료를 쉽게 얻고 조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 입니다.

SQL 배우기에서 다루겠습니다.


Database System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조정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MS Access, Oracle, MySQL 같은것) 입니다.


DB2
IBM 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닉스와  솔라리스 시스템에서 사용합니다.


DBA (Data Base Administrator)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사람 (혹은 소프트웨어)을 말합니다. 전형적인 작업은: 백업, 유지보수 및 실행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로써 필요할때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IP주소를 할당합니다.(자동으로)


DHTML (Dynamic HTML)
능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HTML 컨텐츠를 표현하는데 흔히 쓰이는 용어입니다.


Dial-up Connection
웹 용어로써: 전화나 모뎀을 통한 인터넷 연결을 말합니다.


DNS (Domain Name Service)
웹서버에서 실행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써, 도메인 이름(인터넷 주소)를 IP주소로 번역해 줍니다.


DNS Server DNS를 실행하고 있는 웹서버 입니다.


DOM (Document Object Model)
웹페이지 개체를 위한 프로그래밍 모델입니다.


Domain Name
웹사이트로 접속할때 쓰이는 주소를 말합니다. (예: http://sirjhswin.tistory.com)


DOS (Disk Operating System)
일반적인 디스크를 기반으로한 컴퓨터 운영체제 입니다.  IBM 개인용 컴퓨터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습니다. 주로 MS-DOS란 이름으로 불립니다.


DSL (Digital Subscriber Line)
일반적인 전화선을 이용한 연결이지만 훨씬 빠릅니다. 속도는 초당 128킬로비트부터 다양하며, 최대속도는 초당 9메가비트 입니다.


DTD (Document Type Definition)
HTML 이나 XML 같은 웹문서의 문서의 형식을 정의하는걸 말합니다.
배우자! DTD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지요.


Dynamic IP
유동IP는 인터넷에 연결될때 마다 IP주소가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Encryption
쉽게 말해 암호화를 말합니다. 목적은 당연히 아무나 함부로 자료를 열람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겠죠?


FTP (File Transfer Protocol)
컴퓨터에서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CompuServe에 의해 개발된 이미지 압축 저장 방식 입니다. 인터넷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그래픽 포맷입니다.


Trojan Horse
다른 컴퓨터 프로그램에 숨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파괴시키거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 목적입니다.


IAB (Internet Architecture Board)
인터넷 표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회의 입니다. (W3C도 보세요).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 IAB의 하위 그룹입니다.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er)
윈도우즈 서버 운영체제를 위한 웹서버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습니다.


IMAP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이메일 서버로부터 이메일을 얻는데 사용되는 표준적인 통신 프로토콜 입니다. IMAP은 POP과 비슷한 하지만 훨씬 진보된 형태 입니다.


Indeo
인텔에 의해 개발된 비디오 파일 포맷입니다.


Intranet
회사나 그 밖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사적인 네트워크. 주로 외부에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IRC (Internet Relay Chat)
사람들이 인터넷 토론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채팅 시스템 입니다.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일반적으로 ISDN 이라는 약자로 불리며 모든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 하나의 통신망을 통하여 문자, 그림, 음성, 화상, 비디오, 팩시밀리, 전신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입니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인터넷이나 웹호스팅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업자들을 말합니다.


JSP (Java Server Pages)
웹페이지에 서버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도록 하는 자바기반의 기술입니다. 주로 리눅스, 유닉스, 솔라리스에서 쓰이죠.


MIME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문서 형태를 정의하는 인터넷 표준 입니다. MIME 의 예는: text/plain, text/html, image/gif, image/jpg.

MySQL
웹에서 자주 사용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PHP (PHP: Hypertext Preprocessor)
웹페이지에 서버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게하는 오픈소스 기술. 주로 유닉스, 리눅스, 솔라리스에서 쓰입니다.
PHP 배우기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PPP (Point to Point Protocol)
보통 전화 회선과 고속 모뎀을 사용해 컴퓨터가 TCP/IP를 접속할 수 있게 하는 인터넷의 프로토콜.


Router

네트워크상을 왔다 갔다 하는 데이터를 다른 네트워크에 중계하는 기기.


Semantic Web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