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코너! 시간이 돌아 왔군요. 이번 글에서는 곳곳에 생겨난 커피 전문점 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고 있는 커피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커피의 과다 섭취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일까요.

 

커피의 섭취가 심장에 좋은 영향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는 연구원들이 다른 한편으로는 커피의 과음이 어떻게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제로 증명해 냈습니다.

 


서부 호주 의학 연구소와 서부 호주 대학 의학, 약학 연구소는 커피에서 발견된 크로로 겐산(CGA)이라는 화합물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전부터 커피는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라는 사실이 확실히 밝혀져 있었기 때문에, 연구진은 커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 CGA에도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몇 몇 실험에서 컵 5~6잔 분량의 커피에 포함된 양과 동등한 CGA를 쥐에게 투여했더니 무려 간 지방 작용에 영향을 미쳐 세포 내에서 지방의 비정상적인 축적이 일어났습니다.

 


밴스 매튜스(Vance Matthews) 조교수는 커피의 건강 효과가 어디까지나 섭취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적당량은 하루에 3잔에서 4잔 정도 마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효과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자신의 생활 스타일을 잘 살펴서 주의해 두지 않으면 클로로겐산과 같은 화합물에 의한 건강 피해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는 것이죠.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 해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몸에 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섭취량을 알맞게 조절해서 맘놓고 맛있게 커피를 마시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