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폰이라면 어떤 폰이든지 화면에 특정 형태의 도형을 그려야만 폰의 잠금 화면을 해제할 수 있는 ‘패턴 락(Pattern Lock)’ 기능을 누구나 사용하던 시기가 있었죠. 일일이 비밀 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손으로 얼른 스슥- 하고 그리면 폰 화면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데다가 의외로 암호만큼이나 보안성이 높은 편입니다. 조금만 신경 써서 패턴을 정해두면, 다른 사람이 풀기 어려워 하더군요.

 

그런데 이런 스마트폰의 패턴 락 기능을, 컴퓨터의 잠금 화면으로 옮겨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Eusing Maze Lock’ 입니다.

 


Eusing Maze Lock은 윈도우 PC를 위한 프리웨어 유틸리티입니다. 프로그램의 크기는 1MB가 채 안되며 Windows XP, 2003, Vista, 7, 8, 10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기능은 컴퓨터를 잠그는 것입니다. Windows 키 + L 키로 실행할 수 있었던 기존의 컴퓨터 잠금 기능과 마찬가지로 말이지요. 그런데 기존 기능과 한 가지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할 필요 없이, 기억해 뒀던 도형, 무늬, 패턴을 그리기만 하면 컴퓨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패턴 잠금’ 기능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미 기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에서 자주 보던 그 익숙한 잠금 화면 말이지요.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패턴을 정의할 수 있도록 3 x 3 칸의 점이 표시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잠금 해제에 사용할 원하는 패턴 형태를 그려주면 되겠지요.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4 x 4 칸 크기의 패턴이나 혹은 5 x 5 칸 크기의 패턴을 설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이 컴퓨터의 잠금을 해제하기 어렵게 만들고자 한다면 좀 더 점의 수가 많은 패턴 크기를 고르는 것이 좋겠지요.

 


프로그램 설정에 들어가면, 잠금 시에 표시할 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컴퓨터 미사용 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컴퓨터를 자동으로 잠글 것인지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자동화 설정과 함께 말이지요. 이 앱의 기능을 사용해 직접 컴퓨터를 잠그려면 ’Windows 키 + A 키’를 눌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컴퓨터 (재)시작 이후 자동으로 패턴 잠금이 실행되게 하려면 설정창(Configure) - General(일반) 탭의 'Autolock at Windows startup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잠그기)' 옵션을 "On (켜기)"로 바꾸고 OK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이 "Off (끄기)"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재시작 하고 나면 Windows 키 + A 키를 누르기 전까지 패턴 잠금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데, 윈도우를 시작할 때부터 자동으로 패턴 잠금 화면이 표시되게 하려면 이 옵션을 "On"으로 설정해 켜두시면 됩니다.

 


잠금 화면은 여러분이 선택한 이미지를 배경으로, 그 위에 패턴 잠금이 표시됩니다. 이 때 화면에 보이는 배경 이미지는 프로그램의 세 번째 탭인 “Background (배경)” 탭에서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특징

 

* 사용자 친화적인 데스크탑 컴퓨터용 프로그램

* 거의 모든 윈도우 버전(Windows XP, 2003, Vista, 7, 8, 10)에서 사용할 수 있음

* 안드로이드에서 볼 수 있는 ‘패턴 잠금’을 사용해 컴퓨터를 잠글 수 있도록 해줌

* 3 x 3, 4 x 4, 5 x 5 칸 크기의 패턴 화면을 제공함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통해 Eusing Maze Lock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eusing.com/Download/EMLSetup.exe


 

공식 홈페이지

 

http://www.eusing.com/mazelock/pclock.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