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를 새로 설치하려면 드라이브에 CD나 DVD를 넣고 부팅해야 합니다. 너무나 익숙하기에 당연하게까지 보입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CD나 DVD를 통해 윈도를 설치하는건 상당히 불편하고 번거로운 일입니다.

CD나 DVD에 윈도 ISO 이미지를 하나 하나 굽는건 돈낭비일뿐만 아니라 귀중한 시간까지 낭비하게 됩니다.

드라이브에 넣고 설치할때도 CD나 DVD를 읽을때마다 큰 소음이 발생해서 상당히 신경이 쓰이고 설치한후에도 일일히 넣고, 빼고, 정리하려면 상당히 번거롭기까지 합니다.

예전부터 이런 번거로움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본적이 많은데 꽤나 간단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USB 메모리에 설치 이미지를 옮겨 심은다음, USB로 부팅해서 윈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USB 자체가  CD/DVD보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설치 시간도 상당히 빨리지고, CD/DVD를 읽을때 발생하는 시끄러운 소음도 USB에선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쾌적하게 윈도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새 버전의 윈도를 설치해야할때도 새롭게 CD/DVD를 번거롭게 구울 필요없이 USB 메모리에 설치 파일들만 복사하고 적절히 위치시켜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해야 부팅 가능한 설치용 USB 디스크를 만들 수 있을까요?
사실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마 제가 발견한 방법이 가장 간결한 방법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복잡하게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여러 번거로운 단계를 거칠 필요없이 클릭만 몇 번 해주면 바로 윈도 설치용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USB 메모리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려면 아래와 같은것들이 필요합니다.

※ 추신: 원래 처음 썼던글은 UNetbootin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했었지만 차근 차근 확인해본 결과 UNetbootin을 사용한 방법은 제대로 동작하질 않는군요;;

그래서 지금 바로 확인하자마자 다른분들께서 쓰신 글에 링크를 거는것으로 포스팅 내용을 변경합니다.
댓글로 UNetbootin이 동작하지 않는다는점을 남겨주신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_^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데 필요한 것들:

  • Windows XP나 Windows Vista, 혹은 Windows 7, Windows 8 ISO 파일 (=설치하려는 윈도의 ISO 파일)
  • 4GB 이상의 용량을 가진 USB 메모리 (XP의 경우엔 2GB만 있어도 충분함)
  • WinToFlash 나 UltraISO 최신버전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

WinToFlash를 사용하는 방법 (자동, 마법사 인터페이스 지원. 수작업 불필요)

(내용 업데이트: 아래 내용은 2009년 9월 11일 금요일에 업데이트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입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방법이 발견되면 본문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1. 우선 Windows 설치 디스크를 준비한 다음 CD/DVD롬 드라이브에 삽입합니다. Windows 설치 디스크 대신 ISO 이미지를 소장하신 경우 ISO 이미지를 데몬툴즈 라이트 같은 가상 CD롬 드라이브로 마운트 시키거나 WinRAR, 7-Zip 같은 압축 유틸리티로 압축을 풀어서 특정 폴더에 위치시켜 둡니다.

2. 아래 첨부파일 링크를 통해 WinToFlash를 컴퓨터에 다운로드 합니다.

Novicorp WinToFlash 0.7.0009 beta.zip


혹은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http://wintoflash.com/download/en/

(참고 - 최신 버전의 경우 처음 실행 시 마법사 화면이 표시되면 Quick Setup을 선택하지 마시고 Custom Setup을 선택한 다음, 'Make qvo6 my browser homepage...'로 시작되는 내용의 체크박스 옵션을 체크 해제하고 다음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랫쪽의 '[+] 참고 3' 부분을 참조하세요)

3.


다운로드 받은 WinToFlash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맨 처음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과 마주치게 되는데, Windows setup transfer wizard 옆에 있는 녹색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윈도 설치파일 전송 마법사를 실행시킵니다.

4.

윈도 설치파일 전송 마법사창이 나타나면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5.

Windows files path: Windows 설치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Windows 설치 디스크가 들어있는 CD/DVD롬 드라이브나 Windows 설치 ISO 이미지를 마운트한 가상 CD롬 드라이브, 혹은 ISO 이미지의 압축을 풀어둔 폴더의 경로를 지정해두면 됩니다. 아쉽게도 ISO 이미지 파일을 직접 지정해줄순 없습니다.

(참고: Windows 버전을 따로 지정해줄 필요없이 설치 파일 경로만 지정해두면 알아서 버전을 인식합니다. Windows XP, Windows 2003, Windows Vista, Windows 2008, Windows 7, Windows 8 의 설치 파일중 어떤것을 지정하더라도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USB drive: USB 부팅 디스크로 활용하려는 USB 메모리의 드라이브를 지정해 줍니다.

Windows 설치 파일이 있는 경로, USB 메모리의 경로를 모두 다 지정해 줬다면 Next 버튼을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6.

라이센스 동의창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I accpeted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를 클릭해서 동의한 다음 Continue를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7.

포맷으로 인해 USB 드라이브에 있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경고창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USB 메모리에 있던 모든 데이터를 백업한 다음 OK 버튼을 누릅니다.

8.

본격적인 파일 복사 과정이 시작됩니다. Windows 설치 파일이 USB 메모리로 다 복사될때까지 기다린후, Finished가 나타나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시작한 다음 BIOS 설정을 거치고나면 USB로 부팅해서 윈도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 참고:

마법사 모드외에도 Task탭을 통해 USB 메모리에 복사하고자 하는 Windows 버전을 직접 고르고 몇 가지 부가 옵션을 추가적으로 지정해 줄 수 있는 고급모드가 있습니다.

윈도 설치 경로, 제품 번호, 타임존, 사용자 및 회사이름등을 미리 설정하고 지정해 줄 수도 있는등 다양한 부가 옵션을 고급모드에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이 옵션들이 필요하지 않다면 그냥 윗쪽에 설명된 마법사 모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 참고 2: (2010년 10월 20일 추가) 애쉬블래스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WinToFlash 프로그램을 사용해 생성한 드라이브로 부팅하게 되면 운영체제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1. GUI, 2. 텍스트 기반) 여기서 GUI를 선택하면 window\system32\hal.dll이라는 파일이 없다면서 작업이 중단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재부팅 후에 텍스트모드로 진입해서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3: (2013년 4월 6일 추가) goohwan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WinToFlash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했을때 뜨는 'First start wizard(첫 시작 마법사)'에서 기본값인 "Quick Setup(빠른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진행할 경우 프로그램 2가지가 자동 설치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작 페이지가 변경됩니다. 따라서 기본값을 그대로 두지 말고 "Custom Setup(사용자 정의 설치)"을 선택한 뒤 스크린샷에 표시된 옵션을 체크 해제하고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



UltraISO를 활용해서 직접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수동, 수작업)

1. 컴퓨터에 UltraISO의 최신 버전을 설치합니다. 혹시 UltraISO를 가지고 계시지 않은경우 아래 주소로가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2.

Windows Vista 나 Windows 7 을 USB 메모리에 넣어서 부팅 가능하게 하려면 스누피님께서 작성하신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정말 심플한 방법일뿐만 아니라 스누피님께서 깔끔하게 잘 정리해 놓으셨습니다 ^^.


3. Windows XP를 가지고 USB 메모리 부팅 디스크를 만드시려면 아래 나와있는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파코즈에 게시된 글인데, 글을 작성하신분은 제목에 허접하다고 적어놓으셨지만 제가 봤을땐 아주 간결하면서도 확실하고, 기발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상당히 많은 과정을 거쳐야할뿐만 아니라 복잡하기까지 합니다.
더군다나 실패할 확률도 꽤 높기 때문에 기껏 열심히 작업해 놓고도 성과를 볼 수 없는 경우까지 생깁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비스타 설치 DVD의 부트로더와 시스템 파일을 통해 부팅한 다음 Windows XP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보다 실패할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Windows XP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기발한 방법. 아래에 나와있는 링크를 한번 찬찬히 살펴보세요.

아, 아래 링크에 있는 글대로 진행하시기전에 한가지 확인하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아래 글대로 진행하려면 Windows Vista DVD 나 Windows 7 설치 DVD에 있는 시스템 파일중 일부가 필요한데 해당 파일이 없으면 USB를 이용한 XP 설치 만들기 과정을 진행하실 수가 없습니다.

Windows Vista DVD 나 Windows 7 DVD 를 가지고 계시지 않은분은 아래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 받으신다음 링크의 글을 띄워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첨부된 파일은 Windows 7 DVD에서 추출해낸 일부 시스템 파일입니다:


파일을 받으셨다면 이제 아래 글 내용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운영체제] 허접하고 간단한 USB를 이용한 XP설치 (수정완료)

아마 내용을 읽고나시면 '오... 정말 기발하다! 왜 진작 이 생각을 못했을까'하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전 저 글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4. 기타 참고 URL:

위의 방법들로 아주 간편하면서도 확실하게, 편안하게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나와있는 방법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기에 아래쪽에 링크로 덧붙입니다.
이 방법들은 위에 나와있는 방법들보다 상대적으로 덜 간편하고, 더 많은 과정을 필요로하며, 시간도 더 걸리긴 하지만 간편한 방법보단 좀 더 새로운 방법을 원하실 경우 아래에 나와있는 방법들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크세븐의 Windows 7 블로그:
USB 메모리로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있어요~

스누피님의 블로그:
DVD 없이 비스타 설치하기 (스샷 추가)
USB로 윈도우 7 설치하기

Mr.kkom님의 블로그:
WinSetupFromUSB를 이용한 다양한 부팅USB 만들기

Sure Windows 커뮤니티 사이트:
UltraISO로 Windows 7 설치 USB 드라이브를 작성하는 쉬운 방법
Win7 - 부팅 가능 USB 메모리나 하드 디스크로 Vista 또는 7을 설치하는 방법:
XP - XP를 USB 메모리로 설치하기-쉽지만 무식한 방법:
XP - XP를 USB 메모리로 설치하기-어렵고 고상한 방법:
XP - USB 매체에 XP, PE등 프로그램을 담아 부팅하는 방법들:
XP - USB 메모리 사용 PE로 부팅하기:
Vista - Vista 설치용 USB 드라이브 작성하기:
Vista - USB 메모리로 Vista를 설치하는 방법 1:
Vista - USB 메모리로 Vista를 설치하는 방법 2:

5.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USB 부팅 디스크로 부팅한 다음 윈도를 설치하기만하면 됩니다. USB 부팅 디스크로 부팅하기전에 BIOS에서 USB로 부팅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걸 꼭 잊지 마세요.


이제 CD나 DVD 대신 USB 부팅 디스크를 이용해서 좀 더 간편하고 빠르게 윈도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제가 직접 글을 작성하려다가 너무나 잘 정리된 글들이 많이 있음을 발견하고 보시다시피 링크로 대신했습니다. 훌륭한 글을 작성해주신 모든분들께 항상 좋은일들만이 곁에 함께하게 되었으면 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