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하게도 일부 개발자는 앱을 설치한 기기가 루팅된 걸 발견하면 사용을 막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보통 보안(인터넷 뱅킹 앱)이나 디지털 권한 관리(DRM, 영상 서비스 관련 앱) 때문입니다.

 

루팅한 기기는 제한 없이 내부에 접근이 가능해 악용될 경우 민감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사용자가 루트 권한 접근이 가능한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평소에는 숨겨져 있던 DRM(저작권 보호 기술) 파일과 컨텐츠를 찾고 추출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물론 이미 루팅을 하셨다면 대략 이게 무얼 하는 거고 어떤 일을 가능하게 하는지 정도는 알고 계실 겁니다. 평소에는 손댈 수 없던 설정을 바꾸거나 특정 시스템 앱을 사용하는 등 어떤 필요에 따라 루팅하셨을 테니 말이죠. 이렇게 루팅이 필요해서 했는데 막상 하고 보니 은행 앱이나 금융 앱, 영화 컨텐츠 앱이 실행되지 않으면 당황스럽지요. 이번 글에서는 앞서와 같은 번거로움을 우회해 보겠습니다.

 

 

 

루팅 기기 차단 앱 사용하기

엑스포즈드 설치

 

스포즈드 프레임워크(Xposed Framework)는 커스텀 롬(ROM)을 플래싱해서 올리지 않고도 루팅한 안드로이드 폰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너무나 간편한 앱입니다. 단, 이 앱을 설치하기 전에 보안 설정으로 가서 "알 수 없는 소스(출처)"를 체크해서 스토어에 있지 않은 앱도 설치할 수 있게 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제 엑스포즈드 프레임워크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엑스포즈드 공식 웹사이트(영문)로 이동한 다음 .apk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겁니다. "Show older versions (이번 버전 보기)" 링크를 클릭한 다음 Release type(버전 형태)이 Stable (안정)인 부분에 있는 Download의 링크를 누르세요. 글을 쓰고 있는 현재 기준으로 최신 안정 버전은 2.6.1이군요. 이렇게 해서 de.robv.and..apk 파일을 다운로드 했다면 터치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실, 엑스포즈드만으로는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실제로 뭐든 해보려면 루트클록(RootCloak)이 필요합니다.

 

 

루팅 기기 차단 앱 사용하기

루트클록 설치

 

스포즈드 앱을 열고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내려받기 메뉴로 들어갑니다. 모든 모듈(기능)은 알파벳 순서로 정렬되기 때문에 직접 위 아래로 오르내리면 찾아봐도 되고 직접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루트클록(RootCloak)을 찾아보세요.

 

 

 

루트클록 항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띄울 겁니다. 버전(Versions) 탭을 누른 뒤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하세요. 글을 쓰고 현재는 1.4 버전이 최신입니다.

 

 

 

설치(Install) 버튼을 눌러 허용해주고 나면 곧 모듈 설치가 완료됩니다. 하지만 폰을 재시작해 주지 않으면 어떤 효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4.1이나 그 이상인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화면 위의 알림 표시줄에 나온 "활성화 및 다시 시작"을 눌러 루트클록 모듈을 켜고 기기를 재시작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엑스포즈드 앱에 루트 권한을 주셔야 할 겁니다.

 

 

 

안드로이드 4.0이나 그보다 낮은 버전을 사용하시거나 혹은 알림이 뜨지 않았다면, 아래 화면처럼 엑스포즈드 앱 안에서 직접 모듈을 켤 수 있습니다. 모듈 관리 메뉴로 이동한 다음 루트클록(RootCloak) 옆을 체크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체크해서 켠 후에는 기기를 꼭 다시 시작하세요.

 

 

 

 

루팅 기기 차단 앱 사용하기

사용 방법

 

트클록은 특정 앱을 자동으로 인식하지만 (예스24 전자도서관 등), 사용하려는 앱을 알고 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해외 XDA 개발자 포럼(영문)에 루트클록이 확실히 작동하는 앱이 목록으로 정리돼 있습니다. 이제 일반적인 나머지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볼까요. 루트클록에 앱을 추가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서랍에 있는 루트클록 아이콘을 누르거나 혹은 엑스포즈드 앱 내의 모듈 관리 부분을 통해 루트클록의 메뉴 화면을 엽니다. 이곳까지 오셨다면 Add/Remove Apps(앱 추가/제거) 항목을 누른 후 오른쪽 위에 있는 +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기기에 설치한 모든 앱이 목록으로 나오면 루팅 실행 차단을 풀고 싶은 앱을 고릅니다. 이렇게 한 후 기기를 재시작하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루팅 기기 차단 앱 사용하기

결과

 

예상한 그대로 잘 동작합니다.

루트클록 설치 전에 예스24 전자도서관 앱을 실행하면 루트 관련 알림이 에러 창으로 뜹니다.

그런데 루트클록을 설치한 후 다시 실행하니 아무런 문제 없이 자유롭게 앱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루팅 기기 차단 앱 사용하기

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방법이 꽤 멋지게 먹혀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모든 기기에서 동작하지는 않을 겁니다. 앱이 너무나 많은 만큼 루팅의 흔적을 찾는 방법도 수도 없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루트클록이 이들 모두의 차단을 풀기란 불가능합니다. 혹시 커스텀 롬을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그렇지만 충분히 시도해 볼만 합니다. 위의 루트클록으로는 안되지만 꼭 사용하고 싶은 앱이 있다면 루트클록 플러스(RootCloak+)로도 언제든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작동 기반이 달라서 보다 광범위한 앱의 루팅 실행 차단/방지를 풀 수 있다는 군요.

 

루트클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앱 가운데 루팅 기기에서 실행을 막는 앱이 있나요?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