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해지면서 더 많은 게임 개발자가 시간을 들여 자신의 게임을 모바일로 옮겨오고 있습니다. 완전히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단, 이들 중 상당 수가 단순히 작은 터치형 버튼을 화면 한 구석에 두는 것 만으로 충분하다고 여기는듯해 아쉬울 따름입니다. 사실 동그라미 같은 작은 버튼 몇 개가 덩그러니 화면 위에 있으면 누르기에 그리 편치만은 않을 뿐만 아니라 재미도 반감되죠.

 

이상적인 형태로 보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최고라고 불릴법한 모바일 게임은 기존 버튼 조정형 게임을 그대로 가져와서는 안되며 터치 화면을 다른 방식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터치 화면 활용 방식을 진정으로 보여준 새로운 세대의 인상적인 안드로이드와 iOS 게임 다섯 가지를 아래 공간을 통해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 $3.99

모뉴먼트 밸리

 

워 디펜스나 퍼즐 같이 터치 화면에서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종류의 게임으로 목록을 채우기는 쉬울지도 모릅니다. 터치 화면 하면 쉽게 떠오르는 게임과는 달리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는 글에서 살펴볼 게임 가운데서 이런 장르 사이의 어딘가에 있을 법한 독특하고 유일한 게임입니다.

 

앞서와 같은 생각이 드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게임이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모뉴먼트 밸리에서는 모든 스테이지, 판이 하나의 퍼즐입니다. 주위 환경은 착시 현상을 불러일으키게끔 구성돼 있고, 각 스테이지의 목표는 지형지물을 변형시켜 그곳을 빠져나올 길을 만드는 것입니다. 화면을 손으로 쓸어서 어느 한 곳의 다리를 돌리거나 다른 한쪽의 땅을 위로 올려서 말이죠. 게임 플레이는 결코 이것 이상으로 복잡해지지 않습니다. 맨 끝에 도달하는 순간이 오기까지 각 판은 새로운 방법을 도입해 여행하는 동안 신선함을 느끼게 합니다.

 

경험할 시간이 짧을지도 모르지만, 모뉴먼트 밸리는 훌륭한 분위기와 배경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능숙하게 다듬어진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거의 모든 순간이 출력해서 액자에 넣은 뒤 벽에 걸고 싶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다운로드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앱 스토어 주소 ($3.99):

https://itunes.apple.com/kr/app/monument-valley/id728293409?mt=8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소 (\4,000):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stwo.monumentvalley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 $4.99

레오스 포춘

 

 

오스 포춘(Leo’s Fortune)은 화면 양 옆으로 이동하며 점프하는 플랫폼 게임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를 보면 판이나 바닥 사이를 점프해 다니는 플랫폼 게임은 대표작이 적은 건 결코 아닙니다. 다만 터치 화면으로 즐기기가 좀 번거로울 수 있죠. 여러 플랫폼 게임에서 기본 점프 후 착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고, 나중 판으로 가면 블루투스 컨트롤러 없이는 게임을 진행하기가 불가능하게 느껴지는 때도 자주 있습니다.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 아닌 경우가 많죠.

 

레오스 포춘의 경우에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게임의 개발자는 감촉이 느껴지는 버튼이 없는 게 더 이상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는 방식으로 플레이 경험을 손봤습니다. 움직이는 건 화면 어는 곳이든지 누른 채로 엄지 손가락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약간씩 움직여주면 됩니다.

 

점프하려면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를 살짝 밀어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게임 컨트롤러에서는 느리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터치 화면에는 딱 알맞은 중력과 물리 법칙 덕분에 주인공 캐릭터인 레오폴드는 너무나 부드럽게 움직이며 떠다닙니다.

 

다운로드

 

레오스 포춘(Leo's Fortune) 앱 스토어 주소 ($4.99 / 현재 기간한정 세일, $2.99 판매 중):

https://itunes.apple.com/kr/app/leos-fortune/id830544402?mt=8

 

레오스 포춘(Leo's Fortune)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소 (\3,300, 현재 40% 할인 중):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eosfortune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 무료

리퍼

 

 

은 수의 롤플레잉(RPG) 게임이 안드로이로도 왔습니다. 적지 않은 수의 개발자가 모바일에 첫 작을 내기까지 했습니다. 주로 16비트 시절의 도트 그래픽을 옮겨오는 경우가 많았죠. 더욱 더 고전 작품처럼 만들려는 시도도 일부 있었습니다.

 

이런 게임은 모두 모바일 기기에서 즐기기에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었지만, 물리적인 버튼이나 컨트롤러 없이는 조금 허전했습니다. 리퍼(Reaper)에서는 그런 감정을 느끼지 않아도 되죠. 레오스 포춘과 비슷하게 엄지 손가락을 누른 채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여 캐릭터를 각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화면 가장자리를 밀면 점프합니다.

 

리퍼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조정하는 대시 공격(앞으로 돌진하며 찌르기), 크게 베기, 내려찍기와 같은 동작이 있지만 모두 터치 조작이 방해가 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터치 화면이 이런 조작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화면 양 옆으로 이동하며 즐기는 방식의 게임인 리퍼지만 달성할 퀘스트가 풍부하고 탐험할 세계도 다양합니다. 여러 종류의 검이나 옵션 등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처음 눈에 보이는 겉모습 이상의 깊이가 게임에 담겨있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리퍼 – 창백한 방랑 검사 이야기 앱 스토어 주소 (무료):

https://itunes.apple.com/kr/app/reaper-tale-pale-swordsman/id698299228?mt=8

 

리퍼 – 창백한 방랑 검사 이야기 플레이 스토어 주소 (무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hexage.reaper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 $6.99

 

(Horn)은 3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콘솔 게임기에서 보통 보는 방식과는 다르게 즐기죠. 게임 전체를 제스처만으로 조정합니다. 원하는 지점에 한 번 터치해주기만 하면 바로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몬스터를 만났을 때는 알맞은 시점에 적절한 방향으로 긋거나 밀어서 처치하는데, 회피하면서 공격하거나 혹은 검이나 활을 사용해 급습하도록 영웅을 이끕니다.

 

 

조정 방법이 기본적인 것만 갖춘 것처럼 보이기는 해도 플랫폼 게임처럼 즐기거나 탐험할 요소가 꽤 많이 있습니다. 달리고 점프하거나 기어오르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여러 행동을 딱 어울려 보이는 제스처만을 사용해 합니다.

 

혼의 게임 방식은 플랫폼 게임과 닮은 점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래픽은 게임 자체를 한 차원 높이고 있습니다. 아주 멋진 배경에 매력적인 목소리 연기, 잘 짜여진 구성이 오로지 텔레비전을 볼 때만 경험하게 될법한 자세로 태블릿을 들고 뒤로 기대고 앉아 빠져들게 합니다.

 

 

혼은 출시한 지 몇 해가 지나 정리한 게임 중 가장 오랫동안 있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출시 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이 게임의 장엄함에 버금갈만한 작품은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게임이 그 중 하나이긴 하지만 말이죠.

 

다운로드

 

혼(Horn) 앱 스토어 주소 ($1.99):

https://itunes.apple.com/kr/app/horn/id549350579?mt=8

 

혼(Horn)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소 (\7,913):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hosphor.Horn.Paid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 $4.99

리퍼블릭

 

퍼블릭(République)은 콘솔 게임으로 나와도 좋을 겁니다. 물론, 가격을 낮춰 인디 독립 게임으로 내놔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발사가 이 게임을 그리 크게 변경하지 않은 채로도 디스크에 담아서 상자로 포장한 다음 높은 가격으로 판매해도 될 정도로 인상 깊은 경험을 하게 해준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사실 게임 속 경험 곳곳에는 터치 화면을 염두에 둔 흔적이 뚜렷이 드러납니다. 이 잠입 게임에서 여러분은 Hope(희망)라는 이름의 소녀를 인도해야 합니다. 그녀가 몸을 숨길만한 다양한 장소를 터치로 알려주는 거죠. 적이 눈치채지 못하는 안전한 장소에서 여러 곳에 있는 보안 카메라를 해킹해 그녀를 볼 수 있고, 간단하게 터치 한 번 만으로 각 카메라 사이를 전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개발자가 플레이어 시점과 관련된 문제를 씨름하지 않고도 심층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해줬습니다.

 

 

리퍼블릭에서 보게 되는 캐릭터 디자인과 움직임, 목소리 연기 모두 만든 사람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입증해 보입니다. 태블릿도 높은 수준의 게임 경험이 가능하다는 걸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이 게임을 통해 모든 요소를 목격해보세요.

 

다운로드

 

리퍼블릭(Republique) 앱 스토어 주소 ($4.99):

https://itunes.apple.com/kr/app/republique/id687888390?mt=8

 

리퍼블릭(Republique)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소 (\5,493):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amouflaj.republique

 

 

터치 화면 활용이 인상적인 게임

다른 게임은 어떤 게 있나요?

 

생각 보다 인상적인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이 많이 있죠. 게임 컨트롤러 없이도 훌륭하게 터치 방식을 활용하는 iOS, 안드로이드 게임이 앞서 소개한 게 다는 아닐 겁니다.

언급할만한 다른 게임으로는 어떤 게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의견이 있으신 분은 아래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