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 OS X에서 가장 번거로운 것 중 하나가 바로 창 크기 조절입니다. 맥으로 옮겨온 분이라면 대체로 윈도우 보다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시겠지만, 창 크기 조절 만큼은 맥 OS X에 있는 기능보다 윈도우 7(Windows 7)에 내장된 기능이 훨씬 덜 아쉽습니다. 창 왼쪽 상단에 있는 버튼은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작동할 때가 있는 것 같죠. 그런데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마우스로 직접 창을 옮기고 크기를 조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별것 아닌 일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제 말을 믿으세요. 확실히 수고가 듭니다.

 

맥 OS X은 이리저리 열린 여러 개의 창을 손쉽게 다루게 해주는 훌륭한 기능 몇 가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션 컨트롤 기능의 멀티태스킹 능력만 봐도 한 눈에 알 수 있죠. 그렇지만, 실제로 창을 옮기고 크기를 조정하는 건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다행히, 맥 OS X의 능력을 확장하고 부족한 기능을 채워주는 훌륭한 프로그램이 몇 가지 나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가운데 뭄(Moom)을 소개합니다. 어떤 프로그램 보다 너무나 유용하지만 단 $10 밖에 하질 않죠.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실행 시 "손쉬운 사용" 관련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OS X의 손쉬운 사용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줘야 합니다. 허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맥 OS X의 시스템 환경 설정에 들어간 다음, "보안 및 개인 정보 > 개인 정보"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창 왼쪽 아래에 있는 자물쇠를 클릭 후 계정 암호를 입력해서 잠금을 해제합니다. 이제 "손쉬운 사용"을 누른 뒤, 화면 오른쪽에 있는 Moom 항목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체크해서 접근 권한을 허용해주고 나면 문제 없이 Moom(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뭄으로 창 관리를

 

뭄(Moom, $9.99)은 창 관리와 관련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는 뛰어난 맥 OS X 프로그램입니다. 창 관리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사용하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왔는데, 뭄(Moom)은 모든 기능을 한 곳에 담았습니다. 창을 화면의 가장자리로 가져가면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게끔 스냅 기능으로 붙일 수 있고, 미리 설정한 형태로 자동으로 이동해서 크기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각 기능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런 모든 기능을 뭄의 환경 설정에서 켜거나 끌 수 있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언급해 봅니다.

 

 

뭄은 몇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뭄의 주 기능은 눈에 보이지 않는 백그라운드에서 어딘가에 마우스나 창이 위치했을 때에만 작동하기 때문에, 저는 뭄의 프로그램 창을 별도로 띄우지 않는 형태로 실행하시길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뭄이 독이나 메뉴 막대에 아이콘으로 자리잡으면서 귀중한 화면 공간을 낭비하지 않게 되겠죠. 이 부분 역시 뭄 설정의 General(일반) 탭에서 창 제일 아래쪽에 있는 Run as .. application 값을 faceless(프로그램 메인 창 없이)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 방식을 골랐을 때 생길 수 있는 유일한 단점은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 중인 상태에서 설정에 들어가려면 뭄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 다시 열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뭄을 설정하는 건 프로그램을 설치한 직후 맨 처음에만 필요할 것이기에 그리 큰 문제는 아니죠.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가장자리, 모서리에 붙이기

 

에서 창을 화면 가장자리나 모서리에 붙이는 기능을 켜면, 맥 OS X이 윈도우 7과 비슷하게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혹은 윈도우 8의 바탕 화면 환경처럼 말이죠). 창을 화면의 가장자리나 모서리로 드래그해서 가져가면, 뭄이 화면의 미리 설정한 부분으로 창을 붙입니다.

 

창을 화면 가장자리에 가져간 상태에서 마우스를 놓지 않고 잠시 누르고 있으면, 스냅해서 붙인 후에 창이 어떤 모습으로 보일지 파란색 경계선으로 미리 보여줍니다.

 

 

가져간 창은 화면의 각 가장자리와 그 사이에 있는 네 모서리에 따라 다르게 반응합니다. 이 동작은 뭄 설정 아래의 "Mouse(마우스) > Snap to Edges and Corners(화면 가장자리와 모서리에 붙이기)"에서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확대 버튼

 

뭄은 창을 화면 가장자리에 붙이는 기능 말고도 보다 섬세한 창 이동과 크기 조정이 가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 OS X 창의 왼쪽 위에 있는 초록색 확대 버튼의 기능을 확장하죠.

 

 

초록색 확대 버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작은 조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화면의 각 가장자리에 창을 가져가서 붙이는 것과 유사하게 표준적인 위치에 창을 붙이는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이 버튼 아래에 표시되는 Move & Zoom(이동과 확대) 격자도 켤 수 있습니다. Move & Zoom 격자는 현재 보고 있는 창의 대략적인 크기와 위치를 보여주며, 격자에서 원하는 부분을 끌어서 선택하면 그 형태대로 창을 옮겨서 크기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키보드로 조정하기

 

의 창을 관리할 세 번째 핵심 방법은 바로 키보드를 사용하는 겁니다. 뭄의 Keyboard(키보드) 설정에서 ..with hot key(단축키)를 지정해주면 기능이 켜집니다. 지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사용 중인 창을 단축키로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창의 위치를 옮기거나 크기를 늘리고 줄이는 등 원하는 대로 조정이 가능하죠.

 

 

기본적으로는 Move(이동)와 Move & Zoom to Half Screen(화면의 절반만큼 이동 및 크기 조정) 기능만이 키보드 조정 설정에 켜져 있습니다. 좀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뭄의 설정에서 켜줘야 합니다. Keyboard 설정에서 Show cheat sheet(치트 시트 보여주기)를 체크하면, 앞서의 단축키를 누를 때마다 관련 단축키를 알려주는 작은 창도 함께 화면에 뜹니다.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 설정

 

정의 Custom(사용자 설정) 탭으로 들어가면 여러분만의 창 관리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창 조정을 위해 사용할 동작을 골라 지정하고 세부 사항을 정해주는 거죠. 예를 들어서 창을 화면의 특정 영역으로 이동 및 크기 조정되게 할 수 있고, 혹은 단순히 제자리에서 크기를 조정하도록 작동 지점과 그 크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용자 설정은 미리 지정한 단축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Mouse 설정에서 창 확대 버튼의 작은 조정 화면에 나오도록 켤 수도 있습니다.

 

 

창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다운로드

 

실제 구입 전, 총 100번의 창 고정이 가능한 시험 버전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한 번 사용해볼까 하는 고민이 드시는 분은 구입 전 미리 시험 사용해보세요.

 

뭄(Moom) 무료 평가 버전 (총 100회 창 고정 가능):

http://manytricks.com/download/moom

 

마음의 결정을 내리셨다면 아래 주소에서 구입하고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뭄(Moom) 맥 앱 스토어 주소 ($9.99):

https://itunes.apple.com/kr/app/moom/id419330170?mt=12

 

맥 OS X의 창을 빠르게 원하는 위치와 크기로 바꿔가며 사용하고 계신가요? 편리한 창 관리를 위해 평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글 아래에 있는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