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나 다른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맥에서도 수많은 여러개의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디지털 카메라로부터 찍었던 사진의 이미지를 가져왔을 경우입니다.
보통 “c0081503_8445631.jpg” 와 같이 디지털 카메라가 자동으로 지정한 이름들이 붙어있게 됩니다.
솔직히 그대로 가져오더라도 iPhoto나 파인더의 Cover Flow, 혹은 미리보기 같은 기능들로 손쉽게 미리보고 관리할 수 있긴 하지만, 파일이름이 “여름휴가 2009 – 01.jpg”와 같은 형태라면 훨씬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여러개의 이미지 파일 이름을 어떻게 한번에 변경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에서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바꿀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보려 합니다.
NameChanger – 맥에서 간편하게 파일이름 일괄변경하기
이번에 포스팅해 볼 프로그램은 NameChanger 라는 심플한 프로그램 입니다.
전체적으로 아주 단순하지만, 손쉽게 파일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장면은 아래에 첨부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할일은 가운데쯤 위치한 "Optioins"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클릭하고나면 아래처럼 Hide Extension(확장자 감추기), Ignore Case(대소문자 구별하지 않기), Force Unique Names(고유 이름 강제하기)의 세가지 체크박스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적절하게 옵션을 골라줍니다.
그런다음 "Add(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리스트에 이름을 바꿀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로부터 바로 드래그앤 드롭을해서 파일을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추가하고나면 비로소 중간쯤에 있는 드롭다운 리스트를 통해 파일 이름 변경 규칙을 고를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 변경 규칙에는 이름의 특정 문자열을 지우거나 조건에 맞는 문자열을 지정 문자열로 바꾸는것 등이 있는데
어떤것들이 있는지는 아래 스샷을 한번 봐주세요.
우선 아셔야할 부분은 드롭다운 리스트 왼쪽편의 텍스트 상자가 변경 '조건'에 해당되고, 오른편이 '바꿀 문자열'에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 Replace First Occurrence With 는 맨 처음 발견되는 일치되는 조건 문자열을 바꿀 문자열로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 Replace Last Occurrence With 는 맨 마지막에 발견되는 뒷쪽편의 일치되는 조건 문자열을 바꿀 문자열로 변경되게 합니다.
* Replace All Occurrences With 는 조건과 일치되는 모든 문자열을 바꿀 문자열로 변경되게 해줍니다.
* Wildcard (*,?) 는 * 이나 ? 같은 와일드카드를 이용해 좀 더 유연하게 파일 이름을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로 와일드카드 *은 여러 문자열을, 와일드카드 ?는 한 문자열을 가리킵니다. 이걸 조합해서 조건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들어, "무제 빈 파일 1.rtf" 파일이 있다고 할때 왼쪽의 조건에 ??를 입력하고 오른편의 바꿀 문자열에 '유제'를 입력하면
"유제 빈 파일 1.rtf"로 변경되게 됩니다. 리스트의 모든 파일이름에 있는 맨 처음 두 문자를 유제로 바꿔주기 때문입니다.
* Append 는 파일이름 문자열의 맨 뒷쪽에 새 문자열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 Prepend 는 파일이름 문자열의 맨 앞쪽에 새 문자열이 추가되게 해줍니다.
* Remove Characters 는 지정된 범위의 모든 문자열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 Sequence 는 파일이름에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일 수 있도록 해주고,
* Date는 파일이름에 날짜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의 스샷처럼 파일이름에 순차적으로 번호를 매길수도 있고, (Sequence 기능)
파일이름에 날짜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Date 기능)
참고로 Location 부분에서 Append를 고르면 파일이름 맨 뒷쪽에, Prepend를 고르게되면 맨 뒷쪽편에 날짜를 추가하게 됩니다.
알맞은 조건을 모두 고르고 입력한다음에는, 마지막으로 "Rename"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Image Browser, 그리고 다른 유용한 기능들
이미지 파일을위해, 툴바에 "Image Browser"라는 추가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름을 변경할 이미지 파일들을 썸네일 형태로 재빨리 미리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프로그램의 다른 유용한 기능은 이름을 바꿀때 사용했던 규칙들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메뉴의 Renames → Save Current Rename 항목을 선택하거나 혹은 키보의 커맨드키+S 키를 눌러서 파일 이름을 바꿀때 사용했던 규칙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규칙들이 저장되어 있다면, Renames 메뉴에서 바로 신속하게 저장된 규칙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Renames → Manage Renames 항목을 통해 저장된 파일이름 변경 규칙들을 삭제 할 수도 있는데, 지우길 원하는 항목을 하나 선택한 다음 아래쪽의 삭제 (-)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디카에 의해 부여된 알아보기 힘든 이름을 가진 수 많은 사진 파일들이 있을때 이 프로그램이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곤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어떠신지요? NameChanger를 사용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혹은 다른 Mac용 파일이름 일괄변환 유틸리티를 즐겨사용하고 계신가요?
의견 있으시면 아래쪽에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