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안드로이드 앱은, 강력한 파일 관리자인 File Expert 입니다.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를 능가할 정도로 기본 기능이 강력할 뿐만 아니라, 웹서버와 FTP 서버를 내장하고 있어 (USB 케이블 없이) 와이파이(Wi-Fi)만으로도 주변 기기와 손쉬운 파일 공유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 루팅된 폰을 위해 시스템 폴더에 루트(Root) 권한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루트 파일 관리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용앱인 루트 익스플로러(Root Explorer)를 대체하고도 남음이 있을 정도입니다.




개발사에서는 이 앱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발사의 앱 소개


File Expert (파일 엑스퍼트)는 파일 매니저, 무선 파일 공유, 애플리케이션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는 강력한 관리도구입니다. (무료, 광고 없음)

  • 기본적인 파일 관리기능 - 폴더와 파일의 복사, 붙여넣기, 이동, 이름바꾸기, 정규표현식 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 FTP/HTTP 서버 - Web Sharing, WIFI File Manager처럼 USB 케이블 없이 파일을 공유·관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File Expert에서는 FTP와 HTTP를 모두 지원합니다. HTTP 인증과 FTP 계정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 Root Explorer처럼 시스템 폴더에 접근하여,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동작하려면 루팅이 필요합니다) 아직 시험적인 기능이기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루팅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 SMB클라이언트 - SMB를 이용한 WIFI 접속기능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호스트 컴퓨터로 접속하여, PC의 공유폴더를 관리하세요.
  • 애플리케이션 관리 - 어플을 설치, 제거, 백업할 수 있는 관리도구는 마켓에 널렸지만, '조용히'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건 File Expert 뿐입니다. 확인창 없는 일괄작업으로 관리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루팅된 기기에서만 가능합니다)
  • 압축 파일 관리 - ZIP, RAR, APK, jar, war, ear 등의 압축포맷 풀기와 ZIP으로의 압축을 지원합니다. 압축파일을 일반 폴더처럼 브라우징하다가 원하는 파일만 선택하여 압축을 풀 수도 있습니다.
  • 썸네일 표시 - jpg, png, mp3, mp4, 3gp 포맷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뷰어 - 대용량의 TXT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아직은 실험적인 기능이지만, 성능을 점차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한글 txt파일은 옵션에서 UTF-8로 설정하여야하며, euc–kr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 이미지 뷰어 - 로컬 이미지뿐만 아니라 원격 폴더의 이미지도 지원합니다. 향후 업데이트를 통하여 제스쳐와 줌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SD카드 검색
  • SMB공유를 통해 미디어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HTTP 스트리밍을 지원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의 코멘트에 쓰인 내용처럼, File Expert는 SMB공유를 통해 비디오 파일을 직접 열 수 있는 유일한 파일 관리자입니다.
  • 파일 선택 기능 - Gmail에 첨부파일을 선택할 때처럼 여러가지 어플에서 File Expert로 파일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위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QR 코드앱으로 스캔하시면 마켓을 통해 File Expert를 바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PC를 통해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앱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File Expert 마켓 주소: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xcxin.filexpert


장점, 단점


장점
  • 복사, 붙여넣기, 이동, 앱 설치, ZIP 압축 풀기등 다양한 배치 파일 작업(한 번에 다수의 파일을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음.
  • HTTP, FTP 파일 공유의 설정이 손쉬움.
  • 자주 사용하는 폴더들에 접근하기가 쉬움.
  • 툴바 사용자화(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함.
  • 루팅 유저를 위해 Silent install, Silent uninstall 기능 제공. Silent install/ uninstall 기능을 사용하면 개별앱의 사용 권한을 일일이 동의할 필요없이 한 번에 여러 앱을 설치할 수 있음.
  • 앱 관리자, 파일 관리자, 압축 관리자의 기능이 모두 하나로 통합되어 있음.

단점
  • 상단, 하단에 있는 툴바가 귀중한 화면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함.


기능


File Expert에서 돋보이는 부분은, 여러 파일에 대한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복사하고자 하는 파일들의 옆쪽에 표시된 체크 박스를 선택한 다음, 화면 아랫쪽의 툴바에 위치한 '작업' 버튼을 선택해 손쉽게 파일 복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파일 관리자들처럼 일일이 메뉴를 띄우거나 툴바 아이콘을 여러번 탭해야할 필요가 없습니다.


File Expert는 폰을 루팅한 사용자를 위해 Silent install, uninstall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파일 관리 앱에서는 볼 수 없는 File Expert의 특징적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개별앱의 사용 권한을 일일이 동의할 필요없이 한 번에 여러 앱을 설치하거나 혹은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루팅된 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앱 메뉴의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설정'에서 Silent Install APK 옵션과 Silent Uninstall App 설정을 체크/활성화해야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통해 여러앱을 설치하거나 삭제할때, 확인 화면에서 일일이 버튼을 탭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폰을 초기화한 이후 APK로 백업해 뒀던 여러앱을 복원할때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File Expert의 또 다른 특징적인 기능에는 '즐겨찾기' 탭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이 곳에 추가해두면, 필요할때 마다 한 번의 탭만으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다른 폴더로 복사하기 위해, 매번 똑같은 경로를 여러번 탭해서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File Expert에서 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Web, FTP 파일 공유 기능입니다. '홈' 탭으로 이동한뒤, 툴바의 '공유' 버튼을 눌러 활성화 해두기만 하면, USB 케이블 없이 Wi-Fi 무선 연결만으로 손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Web 공유의 경우에는 웹브라저를 통해, 또 FTP 공유의 경우엔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폰으로부터 파일을 복사해 오거나(다운로드 받거나) 혹은 폰으로 파일을 복사해 넣을 수(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작업'탭을 통한 프로세스 관리 기능을 제공해, 현재 실행중인 앱을 손쉽게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Advanced Task Killer 같은 전용앱 보단 기능이 부족하지만, 단순히 실행중인 앱을 종료시킬 목적이라면 File Expert의 내장 기능만으로도 충분한것 같습니다.




스크린샷


012345678



유용성


File Expert는 여러모로 유용한 앱입니다. '즐겨찾기' 탭과 커스터망이징(사용자 정의)이 가능한 툴바를 통해 사용자 입맛에 맞게끔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파일 관리자에 비해 훨씬 더 쓰기 쉬운 형태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파일 관리 앱에서는 볼 수 없었던 유용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루팅 유저를 위한 부가 기능 추가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고 합니다.

Web 공유를 통해 제공되는 파일 업로드 웹사이트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Wi-Fi 연결만 가능하다면, 어떤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손쉽게 폰으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의 개발자분들은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말로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흐름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진다면, 시간이 더 흐르더라도 퇴보하는일 없이 오로지 더 나아지기만 할듯 합니다.


사용성


File Expert는 상당히 사용하기 쉬운 편입니다. 파일 공유를 위한 웹서버, FTP 서버 구성을 위해 메뉴 한 번만 '탭' 해주기만 하면 된다는 사실에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상당히 길고 성가신 설정 과정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공유' 툴바만 선택하면 HTTP/ FTP를 통해 손쉽게 파일을 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통한 파일 복사를 대신할 좀 더 간편한 방법을 찾고 계셨다면, File Expert가 답이 될것입니다.

파일 공유를 활성화하면, 접속을 위한 웹주소가 화면에 바로 표시됩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하고 싶다면, 특별히 다른 부분을 생각할 필요없이 화면에 표시된 주소로 이동하기만 하면 되는 셈이지요. '사용자 친화적이다'라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사용 빈도


이전만 해도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Astro File Manager)'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File Expert를 알게된 이후, 아스트로의 사용 비율이 점점 줄게 되었고 지금은 File Expert만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무엇보다 '즐겨찾기' 탭 기능이 편합니다.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파일 작업은 수월해 지더군요. 앞으로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 기대됩니다. 파일 관리를 위해 다른 앱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File Expert를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결국 저처럼 File Expert에 정착하게 되실겁니다.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가 제가 이 앱에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사용하기 쉬운건 사실이지만, 툴바와 탭이 너무 많은 화면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파일을 표시할 수 있도록, 제스쳐로 툴바를 감출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총평


별점:

5점 만점에 4.2점.


File Expert를 다운로드 해야 할까요?

File Expert는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Astro File Manager)나 혹은 루트 탐색기(Root Explorer)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파일 관리자 입니다. 즐겨찾기, Wi-Fi 파일 공유와 같이 풍부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자신만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최근 실행중인 앱을 종료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 관리 기능을 추가해 경쟁자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습니다.


파일 관리 기능을 자주 사용 하시는분 모두에게 이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매일의 작업을 더욱 단순화 할 수 있을겁니다. 특히, USB 케이블을 통해 파일을 옮기거나 넣는게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꼭 한 번 이 앱을 사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Web 공유, FTP 공유 기능을 통해 Wi-Fi 연결로 파일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루팅 유저를 위한 Silent Install 기능, Web 공유/ FTP 공유 기능, 툴바 커스터마이징 기능등 다양한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다양하며, 강력한 파일 관리자를 원하신다면 File Expert를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