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단점

 

장점

  •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제스쳐 기능(정해진 기호나 모양을 그려 원하는 기능 실행 가능), 웹진(Webzine, 특정 RSS 피드 표시) 기능, 신선하게 느껴지는 새로운 테마 등 뛰어난 기능을 여럿 제공하고 있음
  • 안드로이드 버전이 2.2 이상일 경우 플래시(Flash)가 지원됨

 

단점

  • 애드온(확장 기능)의 수가 많지 않음

 

요약

확장 기능(Add on),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사용자 웹브라우저 종류 및 환경) 바꾸기 기능, 제스쳐 기능, 탭 브라우징 기능, 소나(Sonar, =음성 인식 명령 기능) 기능 등 강력한 기능을 상당히 많이 포함. 돌핀 브라우저(Dolphin Browser)는 안드로이드 마켓에 출시된 여러 웹브라우저 앱 중 가장 풍부한 기능을 가진 웹브라우저라 할 수 있음

 

 

돌핀 브라우저 HD(Dolphin Browser HD)의 소개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웹브라우저 대신에 사용할 훌륭한 대안을 찾고 계셨다면, 돌핀 브라우저 HD (Dolphin Browser HD) 8.5 버전이 여러분이 찾던 바로 그 앱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건 아니지만, 성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모바일 웹브라우저가 갖춰야할 모든 기능을 사려깊게 선택해 제공하고 있는 가장 완전한 기능 집합을 가진 웹브라우저 입니다. 돌핀 브라우저 8 버전의 경우 여러 기기간의 동기화 기능, 깔끔한 새 RSS 리더 등을 추가함으로서 작년에 나온 5 버전에 비해 상당히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예전부터 필수 기능으로 여겨지던 플래시 지원과 애드온(Add on, 확장 기능) 기능이 계속해서 유지되는 한편 돌핀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능인 사용자 정의 제스쳐 기능이 한층 더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파이어폭스 10 (Firefox 10)의 UI 감성과 오페라 모바일 11 (Opera Mobile 11)의 멀티미디어적 능력이 하나로 어우러진 웹브라우저를 찾고 계셨다면 돌핀 브라우저 HD (Dolphin Browser HD) 8.5를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원하는대로 구성 가능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웹브라우저에 익숙하신 분들께, 돌핀은 위화감 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 입니다. 북마크에서부터 시작해서 사이트 방문 기록(Browsing history)에 이르기까지 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는것 만으로 모든 기능에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돌핀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와 동일한 편리한 UI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면의 왼쪽 가장자리로부터 화면의 오른쪽편으로 스와이프(손으로 쓸어서 이동)하면 북마크 메뉴가 표시되고, 화면의 오른쪽편에서부터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애드온(확장 기능)과 테마(Color Splash)를 포함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테마 메뉴(Color Splash)를 이용하면 크리스마스나 특별한 날이 되었을때 원하는 모양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인 8 버전은 기존에 이미 산뜻하던 인터페이스를 한층 더 신선하게 바꿨습니다. 웹브라우저 본문내에서 롱탭(길게 누르고 있기)시 표시되는 단축 메뉴는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의 전체적인 테마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새 탭을 열 경우 오페라 브라우저의 "스피드 다이얼"과 같은 기능을 사용해 즐겨 찾는 웹사이트들을 목록으로 표시해 줍니다. (즐겨 찾는 웹사이트는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이 스피드 다이얼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웹사이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로 이동하는것 보다 훨씬 더 편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많이 애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애드온(확장 기능)의 경우 모바일 웹브라우저인 돌핀에 LastPass(암호 관리), Web to PDF(웹을 PDF로 변환), 아마존 검색과 같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더욱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버노트 공유(Evernote Share)와 드롭박스(Dropbox For Dolphin) 애드온이 있다는 사실이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돌핀 커넥트(Dolphin Connect) 기능의 경우 북마크와 사용자 정의 제스쳐들을 모든 안드로이드/iOS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동기화 해줍니다. 돌핀 커넥트의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려면 화면 왼쪽 가장자리에서 화면 오른쪽 방향으로 스와이프해서 북마크 메뉴를 띄운 다음, 화면 왼쪽 상단에 표시된 "구름 모양 아이콘(클라우드 로그인)"을 선택해서 돌핀 계정이나 혹은 페이스북 등의 지정된 계정으로 로그인해주면 됩니다.

 

 

돌핀의 대표 기능, 제스쳐(Gesture)

 



돌핀 브라우저에서 가장 재치있는 기능 중 하나인 제스쳐는 다른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영리한 기능입니다. 제스쳐 기능은 화면에 문자나 기호를 그려서 자주 사용되는 동작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제스쳐 기능을 실행하려면 화면의 최하단 왼쪽 모퉁이에 있는 제스쳐 버튼(민첩한 돌고래 모양)을 눌러주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소나(Sonar) 음성 인식 화면이 나올텐데 (소나가 어떤 기능인지는 후반부에서 소개합니다) 화면 하단부의 손가략 모양 탭을 눌러주면 제스쳐 인식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제스쳐를 그리면 정해진 기능이 실행되게 됩니다.

 

총 8개의 제스쳐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원을 그려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할 수도 있고, 화면에 N (대문자 N)을 그려 새로운 탭을 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제공 제스쳐외에 원하는 동작을 추가하고 싶을 경우 자기 자신만의 제스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B 를 그려 북마크를 열도록 지정해 봤습니다.

 

 

 

깔끔한 모바일 RSS 피드

 




돌핀에는 웹진(Webzine)이라고 불리는 유명 웹사이트의 RSS 피드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원래는 돌핀 브라우저 자체에 내장된 형태로 기능이 제공되어 왔지만 최신 버전(8)부터는 애드온으로 제공되고 있더군요. 그래서 돌핀을 설치하는것 만으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화면 오른쪽의 가장자리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해서 애드온 사이드바 메뉴를 띄운다음, "+" 버튼을 눌러 Webzine 애드온(확장 기능)을 추가해 줘야 합니다. 확장 기능 목록을 스크롤 하다보면 아마 2~3 페이지쯤에 있을 겁니다.

 



웹진을 설치하고 나면 기존에는 "스피드 다이얼(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목록)" 밖에 표시되지 않던 새 탭 페이지에 "Webzine"이라고 표시된 내부 항목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Webzine 항목을 선택하면 유명 웹사이트들의 컨텐츠가 썸네일 이미지와 함께 목록 형태로 한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목록에는 썸네일 이미지 옆에 제목, 내용 요약도 함께 표시됩니다. 목록의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원래글이 새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웹진은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 테크크런치(TechCrunch) 등의 수 백개가 넘는 매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진의 인터페이스는 매우 깔끔한 편이며, 여백도 적절히 주어져 있어 부담없이 살펴보기에 좋습니다.

 

 

음성으로 웹브라우저 조정, 소나(Sonar) 기능

 



소나(Sonar) 기능은 음성 인식으로 특정 단어를 검색하거나 혹은 앞에서 소개한 제스쳐 기능처럼 지정된 명령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음성 명령 기능입니다. 음성 인식을 사용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현재 페이지를 SNS에 공유할 수 있고, 즐겨 찾는 사이트를 북마크에 추가할 수 있으며,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동작과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화면의 왼쪽 하단에 있는 (반원 형태의 민첩한 돌고래 모양) 소나 버튼을 누르면 소나 인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혹시 제스쳐 그리기 화면이 표시되었다면 화면 하단부에 있는 두 버튼 중 마이크 모양의 탭 버튼을 누르면 소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팁! 폰을 좌우로 흔들어도 소나 기능이 실행됩니다! 한 번 해보세요. ^^

 

소나 화면으로 이동하면 마이크 아이콘이 화면 중간에 표시되어 있고, 여러개의 단어들이 계속해서 스크롤 되고 있을겁니다. 여기서 이동하고 있는 이 단어들이 사용 가능한 명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크가 표시된 상태에서 검색어나 명령을 말하면 인식 후 바로 실행됩니다.

 

내장된 명령이 아닌 경우 대부분의 단어는 "구글"의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시험 삼아 "맥북프로"라고 말해보니, 바로 맥북프로의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하는군요. 다른 한글 단어도 잘 인식됩니다.

 

그럼, 검색외에 음성으로 조정할 수 있는 명령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대략 아래와 같은것들이 있습니다. (참고: 모든 명령은 영어로 말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국 사람 발음이라 그런지 바로 인식이 안되더군요;)

  • back: 뒤로 이동
  • forward: 앞으로 이동
  • refresh: 새로 고침 실행
  • bookmark: 현재 페이지를 북마크에 추가
  • close tab: 현재 탭 닫기
  • go to downloads: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
  • YouTube(유투브): 유투브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
  • Facebook(페이스북): 페이스북 모바일 사이트로 이동
  • facebook search 사람 이름: 페이스북에서 해당 이름으로 검색한 뒤 결과 페이지를 보여줌
  • ebay 검색어: 지정된 검색어로 이베이에서 검색합니다.

 

직접 테스트 해보니 "유투브"가 제일 잘 동작하는군요.

나머지 명령은 오락가락 합니다. ^^; 재미있고 신선한 기능임은 확실하지만, 아직 인식 효율이나 실용성은 많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소나 기능의 홍보 영상이 하나 있던데 아래쪽에 한 번 첨부해 보겠습니다.

 


크롬과 닮은 탭 브라우징

 



탭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가 돌핀만 있는것은 아니지만, 돌핀의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것이 바로 이 탭 기능 입니다. 데스크탑 컴퓨터의 크롬에서 보던 그 탭 기능을 안드로이드/아이폰/아이패드와 같은 스마트 기기로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덕분에 좀 더 편하게, 효율적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위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QR 코드앱으로 스캔하시면 마켓을 통해 Dolphin Browser HD를 바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PC를 통해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앱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돌핀 브라우저 HD (Dolphin Browser HD) 마켓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mobi.mgeek.TunnyBrowser

 

 

평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 중 돌핀 브라우저만큼 풍부한 기능을 가진 웹브라우저는 없을것 같습니다. 데스크탑의 크롬을 연상시키는 탭 브라우징에서부터 시작해서 멀티터치 확대/핀치줌, 스피드 다이얼, 테마 기능, 애드온(확장 기능), 제스쳐 기능, 웹진, 소나 기능, 돌핀 커넥트 동기화 기능에 이르기까지 정말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플한 안드로이드 내장 웹브라우저에서 벗어나 좀 더 깔끔하고 풍부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돌핀 브라우저 HD (Dolphin Browser HD)를 한 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