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인 7월 25일 수요일, 애플사 Mac OS X의 새로운 버전인 OS X Mountain Lion이 $19.99 달러의 가격으로 Mac App Store에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어제 블로그에서 이 소식을 다루기도 했었습니다. 아마 비교적 최근 시기에 맥을 구입한 분이시라면 새로 출시된 이 OS X Mountain Lion으로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전, 고려해야할 사항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현재 사용중인 중요 프로그램들이 새 버전의 Mac OS에서도 잘 동작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특별한 고려없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는데, 막상 업그레이드 하고보니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중요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정말 곤란하겠지요.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RoaringApps라 불리는 새로운 웹사이트가 오픈했습니다. RoaringApps는 광범위한 OS X 프로그램의 OS X 10.8 (Mountain Lion) 대응 및 준비 현황을 목록으로 정리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의 모든 기본 프로그램들은 현재 Mountain Lion에 대응해 업데이트된 상황입니다. (iWorks와 iPhoto 프로그램에 대한 업데이트도 역시 수요일에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몇 몇 서드파티(타사) 프로그램은 올해 2월에 개발자들을 위한 Mountain Lion 버전이 앞서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새 운영체제에서 동작하지 않거나 혹은 준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응이 좀 늦어지고 있는 셈입니다.
RoaringApps는 어떠한 프로그램이 OS X Lion과 Mountain Lion을 위해 테스트되고 업데이트 되었는지 그 호환성을 A-Z 순서로 정리된 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이 실행에 문제가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현 시점에서 RoaringApps의 보고에 따르면 Adobe Air의 테스트 결과 Mountain Lion에서의 실행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판명되었다고 합니다. 반면에, 포토샵 CS33(Adobe Photoshop CS3)는 아직 Mountain Lion을 위해 공식적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행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호환성 목록 표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최근 업데이트됨(recently updated)", "iCloud 지원함(iCloud supproted)", "레티나 디스플레이 지원(Retina Display)"와 같이 특성별로 필터링해 원하는 종류의 프로그램만 골라서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니 iOS 5와 iPad, iPhone, iPod Touch를 위한 스마트 기기 앱의 지원 상황도 호환성 표로 정리해 제공해 주고 있군요. 필요시 좋은 참고가 될것 같습니다.
RoaringApps는 위키 기반 사이트이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