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Windows 8)은 윈도우 95(Windows 95) 이래 지금까지 이어져온 친숙한 윈도 환경에 찾아온 가장 큰 변화입니다. '종료 버튼'은 더 이상 항상 있어왔던 '그 자리'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실, 전통적인 '시작 버튼'과 '시작 메뉴' 자체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윈도우 8은 종료하는 방법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윈도우 8이 설치된 컴퓨터를 종료하고 싶다면 여러 방법 중 적어도 한 가지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종료' 버튼 메뉴가 자리잡고 있는 곳에는 '재시작(Restart)'과 '절전(Sleep)' 메뉴도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분명 사람들이 컴퓨터나 기기를 종료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는듯 합니다. 컴퓨터를 끄는 대신, 전원 버튼을 누르면 즉시 되살아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처럼 컴퓨터나 기기를 '대기 모드' 상태에 두기를 은연중에 원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화면 오른쪽 메뉴 사용하기
윈도우 8 (Windows 8) 화면 어디에나 존재하는 오른쪽 '사이드바 메뉴'를 사용해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화면 상단 오른쪽 모퉁이나 화면 하단 오른쪽 구석에 가져가면 다섯개의 대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 아이콘들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이드바 메뉴(Charm bar)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 방법은 바탕화면 모드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메트로 스타일의 시작 화면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혹은 '윈도 로고키 + C'키를 눌러 이 사이드바 메뉴를 바로 열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 메뉴가 나타나면 '설정(Settings)' 버튼을 클릭해 '설정 메뉴'를 엽니다. 단축키인 '윈도 로고키 + I'키를 눌러도 설정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좀 더 간편한 단축키들은 '32+ Windows 8 단축키 정리'에 종합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설정 메뉴 하단부에 위치한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 후, 메뉴가 나타나면 '종료(Shut down)'를 선택해 컴퓨터를 끌 수 있습니다.
Ctrl + Alt +Delete
어디에 있든지 Ctrl + Alt + Delete키를 눌러 작업 화면을 띄운 다음, 화면 오른쪽 하단 구석에 자리잡은 전원 버튼을 누르고 '종료(Shut down)'를 클릭합니다.
로그아웃(Sign out), 그리고 종료(Shut down)
로그아웃 후 로그인 화면에서 윈도우 8을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아웃 하려면, 새로운 '시작 화면'을 연다음 (윈도 로고키를 누르거나 혹은 마우스를 화면 하단 왼쪽 구석으로 가져간 다음 작게 표시되는 사각형 이미지 클릭) 자신의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로그아웃(Sign out)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화면 하단 오른쪽 구석에 위치한 전원 버튼을 클릭한 다음, 종료(Shut down)를 선택해 컴퓨터를 끕니다.
바탕화면에서 Alt + F4키
바탕화면에서 바로 윈도우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바탕화면의 빈 공간을 클릭해 포커스를 바탕화면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포커스가 있을 경우 Alt + F4키를 누르면 열려있는 창이나 해당 프로그램이 닫힙니다.) 그런 다음 Alt + F4키를 누릅니다. 단축키를 누름과 동시에 위와 같은 종료 대화상자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여기에서 종료(Shut down) 메뉴를 선택한 다음 화인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전원 버튼 동작 설정하기
전원 버튼을 사용하면 노트북, 컴퓨터, 태블릿의 전원을 강제로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전원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전환' 하는것과 같이 무언가 다른 작업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물리적인 전원 버튼을 눌렀을때 나타날 컴퓨터의 동작을 바꾸려면, 제어판의 "전원 옵션(Power Options)"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전원 옵션을 열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우선 윈도 로고키를 눌러 시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바로 '전원 버튼(power buttons)'이라고 키보드 키를 누릅니다. 키보드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검색 화면이 표시되어 해당하는 항목을 찾기 시작할 겁니다. 기본적으로 어플(App) 카테고리에서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만 검색하기 때문에 제어판 항목은 표시가 안될겁니다. 따라서 오른쪽편에 위치한 검색 카테고리 중 설정(Setting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이제 결과 화면을 보시면 '전원 버튼을 눌렀을때의 동작 설정(Change what the power buttons do)'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을 클릭해 보세요.
시스템 설정 제어판 창이 나타날 겁니다. 이 창에서 컴퓨터의 물리적 전원 버튼을 눌렀을때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종료,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를 위한 버튼이 각각 따로 존재하고 있는 모델/종류도 있을겁니다. 이 설정창에서 각각의 버튼 모두를 설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재빨리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는 '바로가기'를 만든 다음, 이 바로가기를 시작 화면이나 바탕화면, 작업 표시줄, 혹은 폴더와 같은곳에 위치시킬 수도 있을겁니다.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한 두 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가기를 만드려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New)'를 가리키고, '바로가기(Shortcut)'를 선택합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위치/경로 입력란에 아래 명령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이 명령은 윈도우 시스템에 내장된 shutdown.exe 프로그램에 옵션을 지정해 실행 즉시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hutdown.exe /s /t 0
위의 명령을 경로에 지정해 줬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시스템 종료'와 같은 적절한 이름을 지어 입력한 다음 버튼을 눌러 바로가기 만들기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합니다.
적절한 아이콘을 지정해 주려면 바로가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속성(Properties)'을 클릭해 속성창을 띄웁니다. 그런 다음 '아이콘 변경(Change Icon)' 버튼을 눌러 아이콘 선택 화면을 열고, 이곳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해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생성된 아이콘은 원하는곳 어디에나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로가기를 작업 표시줄로 드래그 앤 드롭해 위치시킬 수도 있고 혹은 바로가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작 화면에 고정(Pin to Start)'을 선택해 새 시작 화면에 위치 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작업하실 때는 조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바로가키를 클릭해 실행하면, 그 어떤 경고도 없이 바로 컴퓨터가 종료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종료 즉시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바로가기를 만드려면, 아래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shutdown.exe /r /t 0
명령 프롬포트 창에서 shutdown.exe /? 명령을 실행해 시스템 종료 바로가기를 입맛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스위치문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8의 시스템 종료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적은 전원 소모만으로도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를 대기 모드 상태에 둘 수 있는 시대에서 '종료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정말 구식일까요?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