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든지, 결국에는 필요에 따라 어떤 설정이 존재하고 있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최근 출시된 iOS 6의 경우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알림, 개인 정보 보호 설정, 블루투스, 페이스북 통합, 사진 스트림, VIP 알림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새로운 설정들을 소개했습니다.
아직까지 단 한번도 iOS의 설정 앱을 열어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 열어 보셨으면 합니다. 배경화면 변경에서부터 화면 밝기 설정, 한밤중에 잠을 깨울지도 모를 오디오 알림 끄기,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 등 입맛에 맞게 환경을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설정들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iOS 6에 새롭게 등장한 설정들에 초점을 맞춰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무심코 넘겼을지도 모를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설정 화면 자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한 번 이리 저리 돌아다니며 살펴 보세요. 아마 이전부터 쭉 있어왔던 설정들도 금새 친숙하게 느껴질 겁니다.
페이스북 설정
iOS의 최신 버전인 iOS 6은 페이스북 통합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전 버전의 iOS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설정'을 눌러 들어간 다음 페이스북 버튼이 있는 곳까지 스크롤해 내려가 보세요. 페이스북 버튼이 보이시지요. 한 번 눌러보세요. 자, 이제 페이스북 설정 화면으로 이동했을 겁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추가하거나 혹은 새 계정을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터치 한 번으로 바로 페이스북 앱을 설치할 수 있고 자신만의 사용자 설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트위터 계정도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하고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통합은 사진, 웹페이지 링크, 다른 앱으로의 링크를 페이스북 계정과 타임라인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게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iOS 사파리 앱에서 공유 버튼을 탭할 경우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포함한 여러 아이콘의 모음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으로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간편해진 블루투스 접근
고맙게도, iOS 6에선 블루투스 설정 항목을 설정앱의 첫 화면에 위치시켰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이전 iOS 버전의 설정에서처럼 3~4번 눌러서 블루투스로 들어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설정에 들어간 뒤 한 번만 눌러주면 되지요.
3G에서도 사용 가능한 페이스타임(FaceTime)
이제 iOS 6에서는 3G를 통해 페이스타임(FaceTime)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FaceTime 항목을 탭 합니다. FaceTime 설정으로 이동하셨나요. 이제 아랫쪽으로 화면을 스크롤 한 다음 "셀룰러 데이터 사용하기(Use Cellular Data)"를 눌러 활성화해 보세요. 데이터 통신에서 페이스타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통신사로부터의 짧막한 메시지가 나올겁니다.
방해금지 모드(Do Not Disturb)
이메일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앱의 알림에 이르기까지 iOS를 사용하다 보면 모든 종류의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알림을 받게 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iOS 6에서 애플은 모든 종류의 알람을 한 번에 끄는 방법을 아이폰에 추가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방해금지 모드(Do Not Disturb)" 항목을 찾아 보세요. 이 항목을 사용해 방해금지 모드를 켤 수 있습니다. 방해금지 모드를 켜면 모든 알림이 고요해지게 됩니다. 화면 상단의 상태 표시줄에는 방해금지 모드가 활성화 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초승달 모양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밖에도 "알림 > 방해금지 모드" 하위에서 방해금지 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훨씬 더 많은 옵션과 함께 말이지요. 옵션에서 지정한 시간대에 방해금지 모드가 켜졌다가 꺼질 수 있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해금지 모드 상태 중에서 걸려온 전화 중 특정 연락처의 전화만 허용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응급 상황에서 걸려온 전화가 있을수도 있으므로 3분 이내에 다시 전화가 걸려오면 두번째 전화는 벨이 울릴 수 있도록 '반복 통화' 옵션을 선택해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메시지 답장
iOS 6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간편한 기능에는 전화를 받을 수 없을때 탭 한 번 만으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애플에서는 메시지 답장 기능이라고 부르는것 같더군요.
"설정 > 전화"로 들어간 다음 '메시지 답장'을 누르면 사전 설정 문구를 지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탭해서 보낼 수 있는 총 3개의 메시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기본갑이 미리 지정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문구를 선택한 다음 알맞은 형태로 바꾸거나 자신만의 문구를 추가하면 되겠지요.
지도의 음성 안내 볼륨
애플의 새 지도앱이 제공하고 있는 턴 바이 턴 GPS 내비게이션 기능은 잘 동작하고 있는지요. 워낙 지도 데이터가 부족하다 보니 사용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사용해본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턴 바이 턴 내비게이션, 플라이 오버 등 기능 자체는 정말 훌륭한데 지도 데이터가 썰렁하니 힘이 빠진다'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애플이 시급히 지도 데이터를 보강해야 하겠지요.
그런데 지도앱의 턴 바이 턴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고 있는 음성 안내 기능에 대해 볼륨을 설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설정 > 지도"로 들어가면 음성 안내의 기본 볼륨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지명 레이블의 문자 크기, 거리 표시 단위(마일, 킬로미터)도 함께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사진 스트림 알림
이제 사진 스트림에 새롭게 도입된 "공유 사진 스트림"을 사용해 선택한 사진 스트림의 사진을 바로 다른 사진 스트림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혹은 iCloud 갤러리로 이동하는 링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iOS 6 사용자도 선택한 사진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사진 스트림을 공유했을 경우 알림이 표시되는데 너무 많은 사람이 사진을 공유해준 상태라면, 알림이 지나치게 자주 표시될 겁니다. 이런 경우, "설정 > 알림 > 사진"으로 들어가면 누구에게서 온 사진 스트림에 대해 알림을 표시할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 대해 알림을 표시하게 할 수도 있고, 연락처 목록에 포함된 사람에게서 온 사진만 알림을 표시하도록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미리보기 보여주기' 설정이 있는걸 발견하셨나요? 사진 스트림 알림과 배너에 대해 공유된 사진에 대한 미리보기도 함께 표시할 것인지 그 여부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새로운 사진 스트림 공유 기능은 업데이트된 iPhoto와 Aperture에도 추가된 상태입니다. 이 앱들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메일의 VIP 알림
iOS 6에서 새롭게 추가된 메일의 최신 기능은 특정 메일 연락처를 VIP 목록에 추가해 상사나 소중한 사람으로부터의 중요한 메시지를 놓치지 않도록 해줍니다. "설정 > 알림 > VIP"에서 알림 센터에 표시될 VIP 알림 기능을 활성화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 알림 센터의 VIP 알림 표시 옵션을 활성화해 두면 다른 모든 메일 관련 알림 설정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VIP 목록에 포함된 중요한 사람으로부터의 메시지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설정
이제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설정"에서 연락처, 캘린더 일정, 다시 알림, 사진 등의 iOS 기기와 데이터 접근에 대해 사용 권한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설정들 중 위치 서비스(Location Services)를 끌 경우 위치 기반 앱들이 현재 위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현 위치를 감출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앱이 인터넷 데이터에 접근하려 하는지 사전 알림을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또 어떤 앱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지 그 여부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계정에 대한 접근 권한은 각 앱 별로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메모
iOS 6에서는 메모 앱이 iCloud와 동기화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설정 > 메모 > 기본 계정" 부분에서 동기화 여부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을 지정해 모든 메모를 현재 사용중인 iOS 기기에만 저장하도록 할 수 있고 'iCloud'를 선택해 모든 사용중인 기기에 동기화 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iOS 6에서 모습을 드러낸 새로운 설정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도 남겨 주세요. 혹시 제가 놓친 다른 숨겨진 설정들도 있는지요? 애플이 추가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설정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