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윈도우(Windows)에서 복잡해진 바탕화면을 순식간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틸리티인 "Fences"를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기억나시는지요? 바탕화면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Fences와 마찬가지로 "Desktop Groups"는 복잡해진 Mac OS X의 바탕화면을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맥 OS에도 이런 유틸리티가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런치패드를 사용하거나 혹은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스택'을 독(Dock)에 위치시켜 두기만 하면 바로가기 아이콘과 같은 것을 만들지 않고도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맥에서는 프로그램 설치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드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복잡해질 일이 거의 없습니다. 파일 다운로드도 바탕화면이 아닌 (거의 대부분의 경우) '다운로드' 폴더(스택)로 합니다. 그래서 맥이라면 바탕화면 정리가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의외로 바탕화면을 주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고 계신분도 많은것 같습니다. 때문에 윈도우에서 그랬던것처럼 바탕화면이 복잡해지거나, 혹은 어지럽게 흐트러지는 경우도 많은듯 합니다. 어지러운 바탕화면을 손쉽게, 간편하게, 그리고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은 이 프로그램을 한 번 사용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맥 버전 중 스노우 레오파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Spaces에서, 그리고 라이언이나 마운틴 라이언을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에서 아이콘 정리 전용으로 사용할 '가상 바탕화면'을 별도로 하나 더 추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Desktop Groups라는 Fences와 비슷한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순식간에 바탕화면을 입맛에 맞게끔 정리해 낼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바탕화면 아이콘을 분류별로 나누어 그룹화 할 수 있으며, 그룹화된 아이콘의 표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으로 묶인 아이콘 영역을 일반 바탕화면 아이콘 보다 작게 표시하게 하거나, 혹은 그룹내에서 스크롤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각 분류별로 나눠진 그룹은 폴더화 되기 때문에 모든 그룹을 폴더 단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Desktop Groups는 복잡해진 바탕화면의 정리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Finder는 바탕화면의 항목들을 모두 메모리에 유지하고 있게 되는데, Desktop Groups가 메모리에 유지해야 할 총 항목수와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의 속도 향상에도 상당히 많은 기여를 합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5.99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만, 5개까지 그룹을 만들 수 있는 Lite 버전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계기로 맥의 바탕화면을 깨끗하게 정리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운로드

 

아래의 맥 앱 스토어(Mac App Store) 링크에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Desktop Groups Lite 다운로드 (무료):

https://itunes.apple.com/kr/app/desktop-groups-lite/id561422617?mt=12

 

Desktop Groups 다운로드 ($5.99):

https://itunes.apple.com/kr/app/desktop-groups/id542912361?mt=12

 

 

공식 홈페이지

 

http://kitestack.com/desktop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