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헤드폰 잭을 분리할 때마다 음악 재생을 일시 정지하고 다시 꽂았을 때 음악 재생을 재개하도록 아이튠즈(iTunes)나 다른 맥용 음악 플레이어를 설정하는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

 

얼핏 생각해 보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이 필요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간결한 맥용 프로그램인 ‘BreakAway’를 사용하면, 무심코 이어폰을 뽑았을 때 재생 중인 음악 소리가 주변에 시끄럽게 울려 퍼지고 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나 다른 공공 장소에 있을 때 특히 유용한 기능이겠지요.

 

사실 이 기능은 이미 다른 애플 제품에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아이팟 셔플(iPod Shuffle)의 경우 이어폰을 분리하면 자동으로 재생 중이던 음악을 일시 중지합니다. 작은 기능이지만 왜 이렇게 했을 지를 잠시 생각해 보면 충분히 납득이 갑니다. 이어폰을 뽑았을 때 음악이나 팟캐스트가 일시 정지 되지 않는 다면 나중에 다시 꽂았을 때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말겠지요?

 

그런데 대부분의 컴퓨터는 이런 방식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잭을 분리하면, 재생 중이던 음악은 외부 스피커를 통해서 계속 흘러 나오게 됩니다. 이런 점은 애플사의 맥북(MacBook)이나 iMac도 마찬가지이지요.

 

평소에는 이러한 동작 방식이 편하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예기치 못했던 불편함과 당혹감을 불러 올지도 모릅니다. 예를 한 번 들어 볼까요. 직장에서 일을 하던 도중 실수로 이어폰을 뽑는 바람에 큰 음악 소리가 흘러 나왔다면 주변 동료나 상사를 불쾌하게 할지도 모릅니다. 앞서 글 초반에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공공 장소나 도서관에서 의도치 않게 헤드폰을 분리해 버리고 말았다면 민감한 주변 사람을 자극할 수도 있겠지요.

 

이러한 사고를 피하거나 혹은 이어폰을 뽑았을 때 빠르고 신속하게 음악을 일시 정지하고 싶다면 ‘Breakaway’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간편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겁니다. 아랫쪽에서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reakaway 사용하기

 

Breakaway는 화면 오른쪽 상단의 메뉴바 영역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이콘은 상징 기호 모양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헤드폰이 연결 되었을 때는 “+” 기호가 나타나고, 분리 되었을 때는 사각형 모양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이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아이튠즈에 음악이 재생 중이었다면, 헤드폰/ 이어폰을 맥에서 제거할 때 자동으로 음악이 일시 중지하게 됩니다. 이어폰을 꽂으면 중지했던 지점에서부터 다시 재생을 시작합니다.

 


스크린샷 만으로는 동작 모습을 보여 드리기 어렵지만, 간결하고 확실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이미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의 옵션(Preferences)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부팅 시 프로그램을 시작할지 설정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메뉴바에 보여줄지 말지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Breakaway는 이어폰 잭을 연결 했을 때 페이드 효과를 보여주며 다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동작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페이드를 입맛에 맞게 설정해 주고 싶으신가요? 설정(Preferences) 창의 플러그인(Plugins) 탭에서 ‘아이튠즈 플러그인(iTunes Plugin)’을 클릭해 보세요. 오른쪽 편에 페이드 설정이 나타날 겁니다.

 


이론상으로는 이곳에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 음악 재생기를 위한 플러그인도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가 아니더라도 일시 정지/다시 재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 원하는 플레이어의 플러그인을 찾아 봤지만 잘 보이질 않더군요. 기본 지원 플레이어가 아이튠즈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애플 스크립트(AppleScript)를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애플 스크립트(AppleScript)!

 

표면적으로 봤을 때 아이튠즈 이외의 플레이어를 위한 플러그인이 매우 부족해 보이지만,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Breakaway에 내장된 애플 스크립트 플러그인(AppleScript Plugin)을 사용하면 다른 다양한 음악 플레이어에 대해서도 손쉽게 지원을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조금만 수고해 주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됩니다.

 

우선 원하는 음악 플레이어를 위한 재생/일지 정지 스크립트를 작성해 줘야 합니다. (혹은 검색을 통해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복잡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실제 명령은 아래처럼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ell application "Spotify" to playpause

(우리말로 옮기면: “Spotify”라는 프로그램에게 재생/일시 중지하도록 말해주기 – 입니다)

 

실제로는 이것 보다 조금 더 많은 코드가 필요할 겁니다. 예를 들면, 재생을 일시 중지 하라고 명령을 보내기 전에 해당 음악 플레이어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는 코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 제시된 코드 만으로도 어떤 코드가 필요할지 그 핵심이 잘 전달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령이나 코드 내용을 추측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음악 재생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인터넷상에 상당한 양의 훌륭한 스크립트가 이미 공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접 스크립트를 구성할 필요 없이 구글 검색을 통해 필요한 애플 스크립트를 찾아서 쓰면 됩니다. 얼른 잠시 찾아보니 해외의 인기 음악 플레이어인 Spotify를 제어하기 위한 애플 스크립트 코드가 보이고, 또 제가 즐겨 사용하는 미디어 플레이어인 VLC를 제어하기 위한 애플 스크립트 코드도 보이는군요. 구글 사용이 낯설지 않으시다면 다른 플레이어를 위한 스크립트도 충분히 찾아내실 수 있을 겁니다.

 

원하는 플레이어의 코드를 얻었다면, 이제 스크립트 편집기(응용 프로그램 / AppleScript 폴더 내에 있습니다)를 열면 됩니다. 여기에 찾아낸 (혹은 작성한) 코드를 붙여 넣어 주면 되겠지요.

 


잘 동작할지 확신이 서질 않는가요? 이럴 경우 선택한 음악 플레이어를 연 다음, 상단의 툴바 영역에 자리 잡고 있는 “실행(플레이 버튼)” 버튼을 클릭해 스크립트의 동작 여부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음악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재생/ 일시 정지 되었나요? 좋습니다! 이제 이 스크립트를 적절한 곳에 저장한 다음, Breakaway의 설정(Preferences) 창을 엽니다. 이제 다시 Plugins(플러그인) 탭을 선택해 이동한 다음, AppleScript Plugin을 클릭하고 체크해 활성화해 주고, 새 트리거(Trigger)를 하나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앞서 저장해 뒀던 스크립트를 파인더로부터 드래그해서 “Run script: (스크립트 실행)” 입력란에 드롭해 줍니다.

 


이제 언제 스크립트가 실행되어야 할지 조건에 해당되는 체크 박스를 클릭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예: 헤드폰을 분리했을 때 실행 – Jack: [v] disconnected ) 체크가 끝나는 즉시 모든 기능이 바로 동작하기 시작할 겁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제 아이튠즈 이외의 프로그램으로 음악을 들을 때도 이어폰 잭을 제거하는 즉시 음악 재생을 일시 정지/ 재개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결론

 

Breakaway는 한 가지 만큼은 확실히 해주는 간결한 프로그램입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뽑았을 때 재생 중이던 음악을 일시 정지 해주는 것 말이지요. 누군가와 잠시 대화를 하기 위해 얼른 음악을 일시 정지해야 하거나 혹은 실수로 이어폰을 뽑는 바람에 다른 사람의 눈총을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면 이 프로그램을 살펴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Breakaway를 사용해 보셨나요? 어떤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혹시 아이튠즈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고 있다면 애플 스크립트 코드로 연결된 링크도 남겨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