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나 그림을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슬라이드쇼 형태로 보거나 화면 보호기로 설정하는 것도 손쉬운 일입니다. 그런데 그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면 어떨까요? 실제 동영상을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하거나 혹은 화면 보호기로 만들어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정이 복잡할 것처럼 들리지요?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고 매우 간단합니다. Windows 7, Windows XP 모두에서 말이지요. 프로그램 실행 후 마우스 클릭 두 세 번이면 바로 적용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왜 동영상을 바탕화면 배경화면이나 화면 보호기로 지정하고 싶을까요? 우선, 움직이는 영상이 눈에 즐거움을 주며 작업하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바탕화면에서 재생되도록 하면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무언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멀티 태스킹이 효율성과 삶을 향상시켜 준다고 믿는 분이라면 이 기능이 상당히 마음에 드실 겁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적용하고 잘 사용하다가 이전의 배경화면으로 돌아가고 싶어졌다면, 언제든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개인 설정”을 선택하고, 이전에 사용하던 항목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Windows 7, Vista). 혹은 속성(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을 클랙해 연 다음 이전에 사용하던 배경 그림을 다시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Windows XP).
드림씬(DreamScene)
드림씬(DreamScene)은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Windows Vista Ultimate)에서 처음 소개된 기능으로, 반복 재생되는 동영상을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상당히 멋진 기능이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윈도우 7 (Windows 7)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대신, 사진이나 그림을 슬라이드쇼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이 들어갔지요.
하지만 드림씬은 여전이 살아 있습니다. 윈도우 7에 되살려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윈도우 XP에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시스템에 드림씬을 활성화 시켜주는 작은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DreamScene Activator(드림씬 활성기)를 다운로드 하시면 되고,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XPScene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윈도우8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XPScene을 직접 테스트 해보지는 못했지만, 아무 문제 없이 잘 동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XPScene을 사용해 보셨다면 그 경험이 어떠했는지 댓글로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이제 DreamScene Activator 사용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XPScene이 아닌 DreamScene Activator에만 적용 된다는 점에 유의해 주세요.
우선 다운로드 한 DreamScene Activator ZIP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그런 다음, 압축이 풀린 실행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혹시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때 아래와 같은 오류가 표시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드디어 드림씬을 활성화 할 차례입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간결한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Enable DreamScene(드림씬 활성화 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드림씬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전, Windows 탐색기를 포함한 explorer.exe가 종료 후 재시작 되기 때문에 참고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드림씬은 .mpg 파일이나 .wmv 형식의 파일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혹시 적절한 동영상 파일을 발견하지 못하셨다면 Dreamscene.org 사이트로부터 고품질의 드림씬용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찾으셨다면,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신 다음 “Set as Desktop Background (바탕화면 배경으로 지정하기)”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바탕화면에 지정한 동영상 파일이 훌륭하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 보일 겁니다.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참고: 드림씬으로 지정된 바탕화면 영상은 소리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VLC 동영상 배경화면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아직 사용한 적이 없다면 말이지요) VLC 플레이어를 사용한 이 방법은 앞서 소개한 드림씬과 달리 파일 형식에 제약이 없으며 AVI, MP4 등 거의 모든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바탕화면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역시나 드림씬과는 달리) 이 방법은 VLC 플레이어가 실행 중이며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고 있을 때에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탕화면에서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다음, “비디오” 메뉴를 클릭하고 “Set as Wallpaper (바탕화면으로 지정하기)”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이제 VLC를 작업 표시줄로 최소화 하고 나면 바탕화면의 배경 그림이 있어야 할 자리에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모습이 보일 겁니다.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영상을 즐길 수가 있겠지요. 원한 다면 언제든지 VLC를 통해 재생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러 영상을 포함한 재생 목록을 만들거나 혹은 반복해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루프(loop)를 설정해 줄 수도 있겠지요. 동영상 재생을 멈추거나 VLC를 종료하면, 바탕화면의 영상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Desktop Movie
Desktop Movie는 동영상 배경화면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려주는 작은 유틸리티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바탕화면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생도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고, 재생 목록을 생성해 여러 영상을 재생하는 등 정말 다양한 일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기능이 하나의 작은 포터블 실행 파일에 담겨 있기 때문에 설치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sktop Movie를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푼 다음, EXE 파일을 실행하면 바탕화면에 표시할 동영상 파일들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그 동영상이 바탕화면에 재생되기 시작할 겁니다. 소리도 완전히 함께 나오는 형태로 말이지요. 이 프로그램의 트레이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재생 제어(Playing Control), 재생 목록 접근(Playlist)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생 중인 영상을 멈추고 원래의 바탕화면으로 되돌아 가려면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정도면 정말 훌륭하지 않습니까.
동영상 화면 보호기
지금까지 바탕화면 배경으로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는 세 가지 다른 방법을 살펴 봤습니다. 그런데 동영상 파일을 화면 보호기로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 또한 Video Screensav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wmv’ 확장자를 가진 모든 ‘윈도우 미디어 비디오(Windows Media Video)’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화면 보호기로 만들 수 있으며, 소리를 포함시킬 지의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팟인코더 등의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 동영상 형식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나서 설치를 마무리 지으면, 자동으로 ‘화면 보호기 설정’ 창이 열립니다. 이제 아래쪽의 이미지처럼 “rodflashvideoss” 화면 보호기를 선택합니다. 혹시 화면 보호기 설정 창이 자동적으로 열리지 않는 다면 직접 열고 rodflashvideoss 화면 보호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rod…로 시작되는 화면 보호기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Video Screensaver 설정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이곳에서 사용할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다음 다른 옵션들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On mouse move: 영역에서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고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화면 보호기 닫기’, ‘옵션 메뉴 표시’, ‘아무것도 하지 않음’임) 또 Options: 부분에서 동영상 재생 시 소리도 나게 할 것인지(Play audio 옵션)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제 OK 버튼만 눌러주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제 이후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게 되면, 선택한 동영상 파일이 자동으로 재생되기 시작할 겁니다. 키보드에서 ‘S’ 키를 누르면 영상의 소리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결론
동영상 파일을 바탕화면이나 화면 보호기로 설정하는 것이 상당히 단순하고 간결한 작업임이 증명된 것 같군요! 혹시 제가 빠뜨린 것 중 훨씬 더 훌륭한 방법이 있는지요?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하는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