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loud에 드롭박스 같은 파일 동기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iClouDrive는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별도로 마련된 특별한 폴더(iClouDrive 폴더)를 아이 클라우드(iCloud)로 동기화 해주며, 덕분에 파인더만을 사용해 원하는 파일을 자유롭게 업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동일한 iCloud 계정을 사용해 이 iClouDrive를 여러 대의 컴퓨터에 설정해 두면, 폴더내의 파일들이 모든 컴퓨터로 자동적으로 동기화 됩니다.
iCloud 이전에는 모바일미(MobileMe)라는 서비스가 있었는데, 이 때만 해도 아이 디스크(iDisk)라고 불리는 별도의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iDisk를 사용하면 적합한 폴더에 파일을 넣어 두는 것 만으로 모든 맥(Mac) 사이에 서로 동기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앱(App) 중심으로 구성된 iCloud에는 빠진 기능이지요. 파일을 iCloud에 저장할 수 있기는 하지만 (5GB를 공간의 무료로 제공) 특별히 iCloud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앱에서만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iClouDrive는 이러한 iCloud에 폴더 기반의 동기화 기능을 추가해 주며, 덕분에 지정된 폴더(홈 폴더/iClouDrive)에 파일을 넣기만 하면 동기화를 설정해 둔 모든 맥(Mac)에 파일을 동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작업한 파일을 저장할 프로그램이 iCloud에 의해 지원되지 않더라도 자유롭게 파일을 동기화 할 수 있게 되겠지요.
iClouDrive를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다음,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맥의 시스템 설정에서 iCloud를 켭니다. 이미 켜지 않았다면 말이지요. 이제 (예를 들면) 텍스트 편집기(TextEdit)를 사용해 iCloud에 파일을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모든 과정을 적절히 해냈다면, 이제 실행 중인 iClouDrive가 마법의 폴더(홈 폴더내의 iClouDrive)를 하나 생성해 줄겁니다. 이제 여기에 파일을 넣기만 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iCloud에 업로드 되고,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도 순식간에 동기화 됩니다. 파인더만을 사용해 iCloud에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되는 셈이지요.
특징
* 사용하기 쉬운 iCloud 보완 프로그램
* 지정된 폴더의 파일을 iCloud에 동기화 시켜줌 – 따라서 파인더 만을 사용해 파일을 iCloud에 업로드 할 수 있게됨
* iCloud가 지원하는 특정 프로그램에 묶일 필요가 없음. 어떤 파일이든지 자유롭게 업로드 가능
* 무료로 제공되는 5GB의 iCloud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음
* 여러 대의 맥(Mac)에 설정해 두면 iDrive 스타일의 파일 동기화가 가능해짐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통해 2013년 4월 21일에 출시된 최신 버전인 iClouDrive 1.18 버전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downloads.zibity.com/iClouDrive/iClouDrive 1.18.zip
공식 홈페이지
http://www.zibity.com/icloudr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