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구독을 통해 제 블로그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블로그 글을 확인 할 때 주로 RSS를 활용합니다. 한 곳에서 블로그 글을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 글을 구독하기 위해 어떤 리더(Reader) 프로그램,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혹시 구글 리더(Google Reader)를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구글 리더(Google Reader)를 사용해 블로그를 구독하고 계시다면 한 가지 꼭 아셔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이 다음달인 7월 1일, 구글 리더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7월 1일 이후가 되면 구글 리더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버리는 셈입니다.
이러한 구글 리더 서비스의 종료는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리더 서비스를 대체할 다른 대안 서비스를 찾아 다니게 만들었습니다.
저도 처음 이 소식을 접하고 나서 조금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이 지금 시점에서 굳이 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인기 서비스를 이렇게 급작스럽게 종료하려는 것일까 의문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이 소식이 정말 사실인 것인지 의심스러웠습니다. 믿기질 않았기에, 떠도는 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후 언론에서도 이 소식을 다루더군요. 그제서야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망했습니다. 여러 사람이 사랑하는 서비스를 이렇게 마음대로, 갑자기, 아쉽게 종료하는 구글에게 말이지요.
구글 리더를 몇 년 동안 사용해온 사용자로서, 서비스 종료 소식 이후 세계 여러 곳에서 보인 사람들의 당황스러워 하는 반응이 이해가 갑니다. 구글 리더를 블로그 구독 외에도 뉴스 확인, 인터넷상의 가치 있는 정보 분류, 수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한 분이 많았을 겁니다.
그런데 좋은 소식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리더를 대체할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능가하기까지 하는 훌륭한 RSS 리더들이 여전히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 중 해외 유명 매거진의 독자 인기 투표와 기타 여론 조사에서 구글 리더를 대체 할 유력 서비스 1위를 차지한 것이 바로 피들리(Feedly) 입니다.
Feedly는 이런 점이 좋습니다. 우선 구글 리더로부터 Feedly로 데이터를 이동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전체 디자인이 상당히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매거진 형태로 내용이 배치되기 때문에 읽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Buffer 서비스와도 깔끔하게 통합됩니다. Buffer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이 계시다면 이 사실이 반갑게 다가올 겁니다.
Feedly란 무엇일까?
Feedly(피들리)는 클라우드 기반의 RSS 수집, 리더기 입니다. 현재 웹브라우저와 스마트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올라온 블로그 글이나 뉴스를 계속해서 편하게 읽고 싶으시거나, 혹은 웹의 여러 컨텐츠들을 둘러 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면 구글 리더와 같은 Feedly가 필수적일 것입니다.
Feedly는 사용자를 위해 읽어 들여온 컨텐츠들을 미리 지정된 카테고리들로 분류해 정리해 줍니다. 이렇게 RSS 리더를 사용하게 되면, 한 글을 읽고 나서 다음 글로 이동하기 위해 일일이 블로그 메뉴를 클릭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글이 새 글인지 수작업으로 찾아낼 필요가 없습니다. 한 장소에서 읽지 않은 새 글을 모두 다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구독 중일때도 마찬가지. RSS 리더기에 모두 추가해 두면 사이트를 하나 하나 방문해 가며 새 글을 확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모든 사이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곳에서 바로 새 글만 골라 읽을 수 있으니, 시간 관리 하기가 한결 수월해 지겠지요.
Feedly가 구글 리더를 대체 할 최상의 대안인 이유?
* 구글 리더(Google Reader)로부터의 손쉬운 이동: 여러분이 구글 계정을 사용해 Feedly로 로그인 하기만 하면 구글 리더로부터의 모든 피드와 카테고리, 폴더, 내용들이 간편하게 Feedly로 이동됩니다.
* 유사한 기능 구성: Feedly는 새로운 구성이나 기능을 배우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사람들을 위해 구글 리더와 상당히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리더에서 사용 가능했던 태깅(Tagging), 별표 표시하기와 같은 기능들도 모두 Feedly에서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화면 보기(뷰 기능) 제공: 자신의 입맛에 맞게끔 화면 보기(뷰, 배치 및 형태)를 설정하고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방해 받지 않고 계속 사용 가능: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 간단한 로그인 과정을 거쳐 구글 리더의 데이터를 이동시키기만 하면 모두 다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 종료에 방해 받지 않고 계속해서 제 블로그의 글이나 혹은 다른 뉴스 피드의 여러 소식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읽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에서 Feedly로 이동하는 방법
구글 리더(Google Reader)에서 Feedly로 이동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클릭 한 번이면 구글 리더의 모든 항목을 피들리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선 http://cloud.feedly.com 으로 접속합니다.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반겨 줍니다.
이제 이 화면에서 파란색이어서 그런지 상당히 도드라져 보이는 "One-click Google Reader Import (원클릭 구글 리더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과 Feedly를 연결할 것인지 묻는 구글 계정 인증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동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Feedly가 알아서 구글 리더에 있는 모든 피드와 항목을 Feedly로 가져와 줍니다. 구글 리더에서 저장하거나 혹은 별표 표시 했던 항목 표시까지 포함해서 말이지요.
"동의" 버튼을 클릭해서 구글 리더와 Feedly의 연동을 허용해 주면, 잠시 뒤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한 Feedly의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Feedly를 사용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바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위한 앱 다운로드 링크도 첨부합니다.
iOS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용 App Store 다운로드 링크 (무료):
https://itunes.apple.com/kr/app/feedly/id396069556
안드로이드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무료):
위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QR 코드앱으로 스캔하시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Feedly를 바로 설치하
실 수 있습니다. 혹은, PC를 통해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앱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evhd.feedly
저의 경우도 Feedly를 새 RSS를 리더에 추가하고 읽기가 얼마나 쉬운지 모릅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도 글 읽기에 즐거움을 한층 더해주는 것 같습니다.
구글 리더를 사용해 제 블로그를 구독해 오셨다면
이제 Feedly를 사용해 제 블로그 글을 읽어 보세요.
구글 리더 종류 후에도 계속해서 제 블로그의 글을,
한층 더 깔끔하고 산뜻한 화면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당장 구글 리더에 있는 제 블로그 피드를
Feedly로 이동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구글 리더 종료일인 7월 1일이 되기 전에 Feedly로 한 번 이동해 보세요.
그럼 앞으로도 즐겁게 글을 읽으실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적인 팁과 관련 정보는 Feedly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