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컴퓨터를 그냥 켜진 상태 그대로 남겨 두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한 두 번에 그치지 않고 여러 번에 걸쳐서 말이지요. 그 컴퓨터가 재빨리 “절전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노트북이든지 혹은 책상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인지에 관계 없이 지금 이 순간도 많은 수의 컴퓨터가 홀로 덩그러니 남겨진 채 켜져 있습니다.
우리는 자리를 비울 때 자주 컴퓨터 끄는 것을 잊습니다. 혹은 다른 일을 하는 사이 컴퓨터가 인코딩, 파일 다운로드 등의 무언가를 하도록 켜두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무한정 컴퓨터를 켜두게 되면 불필요한 전원이 상당량 소모됩니다. 이와 함께 전기세도 많이 나올 확률이 높고, 자원 낭비로 인해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겠지요.
그런데 이렇게 바쁜 일이 있어 자리를 비워야 할 때나 혹은 백신 스캔 검사, 파일 다운로드와 같이 완료해야 할 작업이 있을 때, 다시 자리에 돌아올 때까지 마냥 컴퓨터를 켜둘 필요가 이제 더 이상은 없을 것 같습니다. ProcOff라는 프로그램이 지능적인 전력 소비 절감 도구로서 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ProcOff는 최대 3개까지 지정해 준 프로그램 프로세스에 대해 프로세스의 활동이 멈추거나 정지할 때까지 계속해서 감시합니다. 여기서 프로세스의 정지는 프로그램의 백신 스캔 검사, 백업, 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인코딩 등의 작업이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다른 프로그램의 활동, 프로세스가 정지했을 때 자동으로 컴퓨터를 종료해 전력 소비와 돈을 아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기능입니다. 추가적인 ‘대기 시간’ 옵션도 있는데 이 옵션을 활성화해 두면 컴퓨터 종료 직전 시스템 종료를 취소할 수 있도록 추가 대기 시간이 주어집니다.
프로그램의 활동, 프로세스를 감시하는 지능적인 시스템 종료 기능 뿐만 아니라 타이머 기반의 간결한 종료 기능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언제 종료되어야 할지를 정확하게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을 입맛에 맞게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소비 전력을 스마트한 방법으로 아끼고자 하는 윈도우 사용자 분이라면 꼭 한 번 설치해야 할 필수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램은 완전히 무료이지만 처음 실행을 위해 등록 코드(Registration code) 입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등록 코드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특징
* 최대 3개의 프로그램(프로세스)까지 활동을 감시하게 할 수 있으며, 활동이 끝났을 경우 컴퓨터를 종료하도록 할 수 있음
* 시스템 종료를 취소할 수 있도록 종료 전 대기 시간 추가를 옵션으로 제공함
* 프로그램(프로세스)가 실행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프로그램(프로세스) 시작 시 감시 활동을 시작하도록 할 수 있음
* 위의 스마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고전적인 시간 설정 타이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원하는 대로 설정 가능한 시스템 종료 타이머 기능도 포함되어 있음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아래 링크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통해 ProcOff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완전히 무료이지만, 첫 실행 시 등록 코드(Registration code)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상단에 있는 ‘Register ProcOff’ 버튼을 클릭한 다음 등록 코드를 얻어야 합니다. 이름, 성, 국가, 이메일 주소, 아이디를 입력한 다음 “Register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 코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등록 코드를 얻으셨다면, 하단에 있는 “Download ProcOff” 버튼을 클릭해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첫 실행 때 등록 코드 입력을 요구하면 앞서 생성했던 등록 코드를 입력해 프로그램 사용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ProcOff 등록 및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jsutils.com/software/procoff/download.htm
공식 홈페이지
http://www.jsutils.com/software/proc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