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윈도우 8 (Windows 8) 운영체제를 위한 업데이트 버전으로서 많은 사람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윈도우 8.1 (Windows 8.1)이 바로 얼마 전인 지난달 6월 27일경, ‘미리 보기(Preview)’ 버전으로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공식적인 최종 버전은 올해 하반기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통해 모든 윈도우8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윈도우 8.1 (Windows 8.1)은 새로운 기능을 여럿 포함하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말을 빌리자면 “모든 면에서 더 많이 (More of everything)” 추가적으로 기능을 넣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사용자는 새롭게 향상된 검색 화면, 업데이트된 시작 화면, 새로운 사용자 정의 옵션, 다시 디자인된 윈도우 스토어 (Windows Store), 향상된 멀티 앱, 다중 앱 관련 기능 등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소수점 한 자리만 올라간 것을 봐도 알 수 있듯이 대규모 주요 업데이트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예전 시작 버튼이 있던 자리에 ‘시작 버튼 아이콘’이 돌아온 것 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은 시험해 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컴퓨터(PC)의 백업, 복원, 문제 해결에 익숙한 경험 많은 사용자만이 미리 보기 버전을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말이지요.

 

마이크로소프트사는 FAQ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에서 이와 관련해 “프리뷰 릴리스를 설치하면 다양한 새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정식 출시된 Windows(윈도우) 버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라고 언급해 두기도 했습니다. (질문의 두 번째 항목인 누구나 Windows 8.1 Preview(윈도우 8.1 프리뷰)를 체험해 볼 수 있나요? 에 언급되어 있음)

 


시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미리 보기(Preview)이지만 그래도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확신이 서셨다면, 이제 어떤 방식으로 설치할 것인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은 크게 2가지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는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통해 타일 기반 모던 앱처럼 설치하는 것이고
  2.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ISO 파일을 통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중, 1번의 경우 윈도우 8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윈도우 스토어 앱으로 들어 갔을 때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 관련 업데이트 알림이 표시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나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벌써 설치해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번 방식: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통해 설치



혹시 사용해 보고는 싶지만 1번의 알림이 표시되지 않아 아직 설치하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면, 컴퓨터(PC)를 백업한 다음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 가서 업데이트 파일(.msu)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이 파일을 통해 윈도우 8 을 1번의 방식으로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업데이트 파일은 윈도우 8.1 자체가 아니라, 윈도우 8 이 윈도우 8.1 로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시키는 업데이트 파일입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나면 컴퓨터(PC)를 다시 시작해 달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컴퓨터가 재시작 되고 나면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로부터 윈도우 8.1 업데이트를 설치할 것인지 묻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확인을 선택하고 화면에 표시되는 사항을 따르면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를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2번 방식: ISO 파일로 설치

윈도우 8 엔터프라이즈 (Windows 8 Enterprise) 버전을 사용 중이시거나 혹은 전통적인 설치 방식을 더 선호하실 경우 앞서의 2번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업데이트 설치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이 ISO 파일을 통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ISO 파일의 경우, 1번의 윈도우 스토어를 통한 설치 방식과는 달리 ISO 파일 내에 윈도우 8.1 업데이트 설치에 필요한 파일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윈도우 스토어로 이동하거나 별도의 추가적인 다운로드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ISO 파일로부터 “setup.exe”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윈도우 8의 경우 ISO 파일을 더블 클릭 후 실행), 업데이트 설치 과정을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를 설치 할 때 거쳤던 과정 그대로 말이지요. ISO 파일이 부팅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CD, DVD에 굽거나 USB 설치 부팅 디스크를 만들 경우 ISO 이미지로 부팅해 업데이트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2번 방식의 ISO 파일을 통해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ISO 설치 이미지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도 첨부합니다. ISO 파일로 설치하고자 하는 분은 아래의 ‘다운로드’ 부분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제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나면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견이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공식 출시 전까지 개선하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8.1 을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으시겠습니까?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견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소개 영상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식 소개 영상입니다.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이 어떤 모습인지 한 번 살펴 보세요.

 

 

설치하기 전에

 

설치를 시작하시기 전에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 번 읽어 보세요.

 

  • 윈도우 8.1 미리 보기(Windows 8.1 Preview) 버전은 한 번 설치하면 제거할 수 없습니다. (물론, 향후 윈도우 8.1 정식 버전이 출시된다면 업그레이드는 가능합니다) 시험 사용 후 언인스톨러 등을 통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셨던 분은,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설치하면 되돌아 올 수 없는 편도 여행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8 로 되돌아 가려면 PC 복구나 초기화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 7 이나 XP 에서 설치하신 분의 경우,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 가려면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우 7, XP를 새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 윈도우 8 RT (Windows 8 RT) 사용자는 업그레이드 이후 원래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습니다. 윈도우 8.1 RT (Windows 8.1 RT) 최종 버전이 출시 되었을 때 정식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만 가능합니다.
  • 설치를 진행하기 전,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시험 버전이기 때문에 설치 중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릅니다. 먼저 중요 자료를 백업하신 뒤에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남는 여분의 컴퓨터나 혹은 가상 컴퓨터(PC)에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대신 남는 컴퓨터나 혹은 VMWare, Virtualbox와 같은 가상 컴퓨터에 ISO 이미지 파일을 통해서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할 경우, 최종 윈도우 8.1 (Windows 8.1)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앱을 재설치 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앱은 타일 기반의 시작 화면에서 전체 화면으로 동작하는 모던 앱을 말합니다.
  • 윈도우 8 이나 RT 에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모든 윈도우 설정, 개인 파일, 그리고 대부분의 앱이 유지되지만, 윈도우 7 로부터 업그레이드 할 경우 개인 파일만 유지됩니다. 비스타나 XP에서 업그레이드 할 경우에는 아무것도 유지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FAQ에 표 형태로 정리된 항목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8.1 미리 보기를 사용하려면 Microsoft 계정으로 PC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컬 계정은 최종 버전에서만 지원되며, 현 시점에서 Microsoft 계정이 없을 경우 윈도우 8.1 미리 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은 윈도우 8 (Windows 8)을 구동하는 것과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 프로세서: 1GHz 이상

  • RAM: 1GB(32비트) 또는 2GB(64비트)

  • 사용 가능한 하드 디스크 공간: 16GB(32비트) 또는 20GB(64비트)

  • 그래픽 카드: Microsoft DirectX 9(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엑스 9) 그래픽 장치(WDDM 드라이버 포함)

 

윈도우 RT 8.1 프리뷰(Windows RT 8.1 Preview)의 경우에는 PC에 윈도우 RT(Windows R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10GB의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추가 요구 사항:

  •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64비트 설치의 경우 CPU에서 CMPXCHG16b, PrefetchW, LAHF/SAHF를 지원해야 합니다.

  • 터치 기능을 사용하려면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 태블릿이나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 Windows 스토어를 방문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며, 화면 해상도가 1024x768 이상이어야 하고, Microsoft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ISP 요금이 적용될 수 있음)


업데이트하기 전에 윈도우(Windows)에서 시스템의 적격성을 검사하여 시스템에서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운로드

 

1번 방식: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 설치용 다운로드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를 통해 윈도우 8.1 미리 보기, 프리뷰 (Windows 8.1 Preview)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윈도우 8 (Windows 8)에서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윈도우 8.1 프리뷰,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 업데이트 다운로드 (.msu):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preview-download

 

윈도우 8 에서 위의 업데이트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8.1 Preview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7 이나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 방문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제 화면 중간쯤에 위치한 "업데이트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msu’ 확장자를 가진 시스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2번 방식: ISO 파일 다운로드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MS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언어별로 32비트,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링크가 제공되며 있으며 설치 시 필요한 제품 키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preview-iso

 

홈페이지에 접속하는게 번거롭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한국어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만 따로 추출해 아래쪽에 정리했습니다. 클릭하시면 바로 윈도우 8.1 미리 보기 버전의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으세요.


32비트(x86) 버전 다운로드(2.8GB): ISO 이미지 다운로드 링크


64비트(x64) 버전 다운로드(3.8GB): ISO 이미지 다운로드 링크

 

제품 키:  드래그 선택을 위한 복사 창 열기

NTTX3-RV7VB-T7X7F-WQYYY-9Y92F

 

 

공식 FAQ 페이지 링크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의 설치와 사용, 주의 사항, 업그레이드 시 유지되는 항목, 지원 정보, 마이크로소프트사에 피드백 전달하는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정보나 세부 사항은 아래의 공식 FAQ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1 Preview: FAQ (자주 묻는 질문):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preview-faq


[+] 2013년 10월 19일 추가 내용:

2013년 8월 17일 저녁 8시경, 윈도우 8.1 미리 보기 (Windows 8.1 Preview) 버전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최종 정식 버전이 어떤 모습이며, 업데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한 번 살펴 보세요.


이 글도 읽어 보세요: 윈도우 8.1(Windows 8.1) 정식 출시! - 업데이트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