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에서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에서, 폴더 이동 없이 바로 다른 폴더로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이 의외로 없었습니다. 유틸리티나 프로그램, 혹은 플러그인, 확장 프로그램과 유사한 것들을 찾아 봐도 딱 알맞은 것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만으로 "다른 폴더로 복사하기(폴더에 복사)", "다른 폴더로 이동하기(폴더로 이동)”라는 이 두 가지 기능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한 이 방법의 과정,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폴더로 복사하기” 기능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추가하는 방법

1. 먼저, 다음 링크를 통해 파일을 저장합니다.

폴더에_복사_추가.reg


2. 저장된 ". reg"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합니다.

 

3. 경고 창이 나타나면 "실행" > "예" > "확인"을 차례로 클릭해 .reg 파일의 레지스트리 추가를 허용합니다.

 

4. 마지막으로 ‘확인’을 클릭하고 나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폴더에 복사(F)…” 항목이 추가됩니다! 이제 다운로드 했던 .reg 파일은 삭제하셔도 좋습니다.

※ "다른 폴더로 복사하기” 기능을 제거하려면,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위의 2 ~ 4 단계의 과정을 거쳐 동일한 형태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폴더에_복사_제거.reg



 

"다른 폴더로 이동하기” 기능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추가하는 방법

1. 마찬가지로 아래 링크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폴더로_이동_추가.reg

 

2. 다운로드 한 ". reg" 파일을 더블 클릭 합니다.

 

3. 경고 창이 나타나면 "실행" > "예" > "확인"을 차례로 클릭해 .reg 파일의 레지스트리 추가를 허용합니다.

 

4. 이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폴더로 이동(V)…” 항목이 추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무런 문제 없이 메뉴에 잘 추가되었다면, 이제 다운로드 했던 .reg 파일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 "다른 폴더로 이동하기" 기능을 제거하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 위의 2 ~ 4 단계의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행하세요.

폴더로_이동_제거.reg


각각 다른 장소에 있는 폴더에 여러 개의 파일을 복사할 때, 창을 전환하고 폴더를 오가며 파일을 복사하느라 번거로움을 느꼈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이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폴더에 복사', '폴더로 이동' 기능을 추가해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위치 이동 없이 한 자리에서 바로 간편하게 파일을 복사하고 이동시켜 보세요.


파일을 다른 폴더로 복사/이동할 일이 많을 때, 꼭 한 번 시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