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인 2013년 9월 3일, 구글사는 안드로이드 4.1~4.3 젤리빈(Jelly Bean)의 뒤를 이을 안드로이드 4.4 버전의 이름이 “킷캣(KitKat)”이라고 공식 발표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름만 공개되었을 뿐 안드로이드 4.4 킷캣 (Android 4.4 KitKat)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된 것이 없습니다. 이후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게 될지 기대되는군요.
그런데 우유에 타먹는 코코아 분말, 네스퀵으로 유명한 바로 그 ‘네슬레(Nestle)’사에서 만든 초콜릿 제품 ‘킷캣(KitKat)’과 이름이 같지요. 그 이유는 구글사와 네슬레사가 서로 협력해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네슬레 킷캣의 인지도와 상징을 사용하고, 네슬레사는 안드로이드 브랜드를 캐릭터 상품처럼 활용한 다양한 킷캣 초콜릿을 만들기로 한 것이지요. 경품 행사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안드로이드 로고가 들어간 킷캣 제품을 구매한 사람은 뉴 넥서스 7(Nexus 7 2013년형)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프트 카드(Gift Card) 등이 걸린 경품 행사에 응모하기까지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도 당연히 이 경품 행사가 적용되는 지역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네슬레 킷캣의 공식 구글 플러스(Google+) 페이지에 두 번째로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의 발표 예고로 보이는 메시지가 게시되었습니다.
이번에 올라온 글에는 마이클 잭슨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THIS IS IT'의 타이틀을 킷캣바로 재현한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사진과 게시물 문장에 명확한 정보는 보이지 않지만, 예전에 게시된 'Everybody dance now'의 이미지와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해 봤을 때 안드로이드 킷캣의 10월 28일 발표가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1990년에 발표되어 국내 TV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었던 "Everybody dance now"를 부른 댄스 그룹 C + C Music factory의 전신이 The 28th Street Crew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THIS IS IT”의 개봉 날짜가 10월 28일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모두 “28일”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개의 이미지 모두 아티스트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공통된 부분이 힌트를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버전 킷캣(Android 4.4 "KitKat")의 발표는 예전부터 10월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10월 28일이 공식 발표일이라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추측에 불과하지만, 해외의 유명 IT 관련 커뮤니티와 여러 사이트에서 잠재적으로 사실상 결정된 날짜로 보는 견해와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확실한 참고가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