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P(Windows XP)가 공식적으로는 사망 선고가 내려졌을지 모르지만, 아직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 중 약 27%가 넘는 비율이 지금도 윈도우 XP로 동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원 종료”가 의미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이며 지금도 실행 중일 이 모든 윈도우 XP 시스템에 지금부터 어떤 일이 생기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XP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계속해서 사용하고
인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가 이달 4월 8일 밤 12시 이후에 호박으로 변하지 않은 것만은 분명하지요. 사실, 이 모든 윈도우 XP 컴퓨터는 지금까지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계속해서 칙칙폭폭 소리를 내며 동작할 겁니다. 알아차릴 수 있을 만한 단 한 가지 차이라면, 매 달마다 ‘4월 8일에 윈도우 XP의 지원이 끝났다’는 알림 메시지 창이 뜬다는 점이 있겠네요. 그런데 이 메시지 창 조차도 다시는 보지 않도록 감출 수 있는데다가, 표시되는 곳도 가정용 컴퓨터로 한정됩니다.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되는 기업 컴퓨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새로 설치되는 윈도우 XP에 대한 정품 인증도 계속해서 운영합니다. 혹시 윈도우 XP를 컴퓨터에 설치했다면, MS사를 통해 이전과 동일한 인정 과정을 거쳐 불법이 아닌 정품 윈도우를 쓰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줘야 합니다. MS는 정품 인증 서버만은 계속해서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모든 인증 과정은 문제 없이 진행될 겁니다.
XP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패치가 없다는 말은,
훨씬 더 많은 구멍을
의미합니다.
4월 8일, MS는 윈도우 XP를 위한 새로운 보안 패치(보안 문제 해결, 수정 프로그램) 만들기를 중단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는 계속해서 동작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 설치한 윈도우 XP 시스템에 예전 보안 패치를 설치할 수는 있겠지만, MS가 새로운 보안 문제를 해결해줄 일은 앞으로 없습니다. 누군가가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것 만으로 컴퓨터를 파괴할 수 있는 낡고 오래된 부스러지는 구멍을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서 발견하게 됐을 때라도, MS는 이 문제를 수정(패치)하거나 해결하지 않을 겁니다. MS는 양손을 저으며 자신들은 윈도우 XP와는 끝났다고 말하며 다른 곳으로 가고 있습니다.
윈도우 XP 시스템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구멍이 발견되고, 또 매워지거나 수정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더욱 더 취약해 질 것입니다. 눈치 빠른 공격자들은 새로운 결함을 악용할 때를 기다리며 4월 8일이 지날 때까지 공격을 참고 있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이들이 그 날 전에 취약점을 파고 들어 침투 했다면, MS가 이 구멍을 매웠을 겁니다. 하지만, 공격자들이 이 구멍을 지금 악용하려고 한다면, 이들은 이 구멍을 사용해 윈도우 XP 시스템을 영원히 공격할 수 있을 겁니다.
XP는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 7, 8과 많은 면에서 비슷하기 때문에, 공격자들은 최신 윈도우 버전을 위한 MS의 보안 패치를 들여다 보며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engineering) 방법을 통한 공격을 감행, 윈도우 XP에서 새로운 구멍을 찾아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MS는 윈도우 XP를 위한 지원 기한을 몇 번이나 연장했습니다. 물론,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가 성과를 내는데 얼마나 걸릴지 모르고 또 평판도 정말 좋지 않았으니 그렇게 행동하게 될 압박감을 느꼈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 모래 위에 선을 그었고, 더는 길게 연장하지 않을 겁니다.
XP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기관, 단체를 위한
값비싼 지원
MS는 여전히 윈도우 XP를 위한 극히 일부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비용이 듭니다. “추가적인 지원(Custom Support)” 프로그램은 첫 해에 컴퓨터(PC) 한 대당 약 $200 (한화로 약 20만원)의 비용이 들며 향후 해가 지날수록 비용이 오릅니다. MS는 “치명적(Criical)”이라고 분류된 문제들을 고치고 이 사용자들에 대해 패치를 제공하며, “중요(Important)” 등급이 매겨진 결함은 이 사람들이 추가 비용을 지불할 때에만 해결해 줍니다. 위험도가 “보통(Moderate)”이나 “낮음(Low)”인 문제 들은 전혀 수정되지 않습니다.
이 서비스, 프로그램은 여전히 XP에 붙들려 있으며 아직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대형 기관과 단체를 상대로 계획되었습니다. 이들은 지원을 받기 위해 기꺼이 거금을 지불할 것이며, MS도 이들을 막지 않을 겁니다. 혹시 여러분이 일반적인 가정 사용자로서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이 서비스들은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설령 실제로 가능하다 해도 보안 업데이트 몇 개 받으려고 MS에 해마다 수백 만원씩 지불하는 것 보다는 새 PC를 구입하는 게 훨씬 더 나을 겁니다.
높은 가격, 가혹한 제한, 그리고 점점 더 올라가는 요금은 단체나 조직이 업데이트를 향해 이동하도록 만들기 위해 계획되었을 겁니다. MS는 윈도우 XP를 위한 무료 지원은 끝냈지만, 기업이나 정부가 천천히 이동하도록 이들이 정말로 원할 경우 대가 비용을 지불하고 기술진의 보안 지원을 받게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 정부는 이 지원을 받기 위해 이미 100만 파운드의 금액 (우리 돈으로 약 17억 3,600만원)을 지불했습니다. 이들은 훨씬 더 일찍 윈도우 XP를 업그레이드 해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런 지원을 받을 예정 없이 연내로 바꾸겠다는 말만 있고, 아직 실질적인 행동이나 변화가 보이지 않아 불안한 우리 나라가 있지만 말이지요.
XP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사라지는 소프트웨어 지원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일순간 윈도우 XP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겁니다 이 일은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MS는 자사의 오피스 2013(Office 2013) 버전이 윈도우 XP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했고, 이런 와중에 이미 출시된 PC 게임들 중 일부도 윈도우 XP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윈도우 XP는 너무나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특별히 그래야 할 이유가 없는 한은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MS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패치를 중단한 반면, 구글 크롬(Google Chrome),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오페라(Opera)는 지금 현재도 최신 버전의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윈도우 X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MS는 아주 확실히 그 누구보다도 윈도우 XP를 묻어버리는데 적극적입니다. 그런데 이들의 이런 행동은 다른 회사들에게도 윈도우 XP가 수명이 다하고 있다는 강한 신호를 보냅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더 이상 윈도우 98(Windows 98)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XP도 언젠가는 같은 운명을 맞이하게 되겠지요.
현실적으로, 우리 모두는 더 많은 회사들이 윈도우 XP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을 중단하는 모습을 보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최신 버전의 윈도우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들의 프로그램이 윈도우 XP에서 동작할지도 모르지만, 이 회사들은 XP에서 얼마나 잘 동작하는지 시험하지 않을지도 모르고 또 윈도우 XP에만 한정되는 버그나 문제점들을 고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XP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이 모든 일이
저를, 어디로
데려 가나요
4월 8일자로 윈도우 XP 지원이 종료되는 날짜가 지났기 때문에, 이제 여러분의 윈도우 XP 시스템은 차츰차츰 덜 안전해질 겁니다. 예, 물론 여러분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 합니다. 윈도우 XP를 2015년까지 지원하는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백신이라도 말이지요. 하지만 백신 프로그램은 좋은 보안 전략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패치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XP는 더 이상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될 수도, 또 패치 될 수도 없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가능한 한 최대한 지원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버리고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같은 안전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오피스 2003(Office 2003)이나 XP 사용을 멈추고 최소한 오피스 2007(Office 2007)이나 2010을 사용하세요. 물론 아웃룩 익스프레스(Outlook Express)도 분명 더는 사용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혹시 아웃룩을 사랑하신다면, 아웃룩 2007(Outlook 2007)이나 이후 버전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모든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시고, 특히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나 어도비 PDF 리더(Adobe PDF Reader)는 더욱 유의를 기울이세요. 자바(Java)는 필요하지 않다면 확실히 지울 수 있도록 하세요. 필요한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마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 계실 겁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윈도우 XP 지원 종료를 대비하는 방법을 통해 현 상황에서 최대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폭풍우가 몰아쳐 오는 지금, 유리문과 창문에 나무 판자를 못질해 놓으면서 말이지요.
어떤 이유에서 윈도우 XP를 계속 사용하든지 간에, 이제 업그레이드 할 때가 되었습니다. 혹시 비용을 지출하고 싶지 않다면, 언제나 항상 우분투나 리눅스 민트 같은 리눅스 배포판을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인데다가, 앞으로 향후 몇 년이고 계속해서 보안 패치가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