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로 남아 있는 비디오 게임의 나이를 소개하는데 제목이 잘 어울리나요? 테트리스(Tetris)는 그야말로 인지도와 유명세 덕분에 세계를 바꾼 다른 게임들 위에 군림했습니다. 게임을 즐겨 하는 사람이든 잘 하지 않는 사람이든 간에 모두가 이걸 알고 있고 인정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이 지점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요?
여러 가지 면에서, 테트리스는 특이합니다. 그 어떤 비디오 게임과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오랜 시간 인기를 유지했고, 간단하면서도 깊은 게임 진행으로 특별하게 돋보입니다. 일부 사람은 심지어 테트리스를 비디오 게임 계의 체스나 바둑이라고 여기기도 합니다.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이 게임을 여기까지 오게 했습니다.
올해 2014년은 테트리스의 30주년 생일이 되는 해입니다. 이 역사를 기억하는 의미에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퍼즐 게임의 과거와 미래를 탐험하려 합니다. 함께 걸어 들어가 볼까요.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 에서 진행하는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 입니다!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에서는 '서지스윈 @IT'에 올라온 다양한 내용을 팟캐스트 형태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영상 팟캐스트가 읽어주는 본문 내용을 편안하게 들어 보세요.
혹은, 자리에 앉아 들을 시간이 없는 분이라면, 함께 제공되는 MP3 팟캐스트 파일을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에 넣고 이동하면서 들어 보세요.
테트리스의 30년 역사
테트리스 - 일회용 아이디어가 성공으로
혹시 "펜토미노(Pentomino)"를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서로 수평이나 수직으로 인접해 있는 한, 어떤 모양이든 형성하도록 결합 될 수 있는 다섯 개의 타일, 블럭을 떠올려 보세요. 열 두 가지 도형을 이 방법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공간이 채워지고 조각이 중복되지 않도록 이 도형들로 빈 격자를 채우는 걸 머릿속에 그려 보세요. 이게 바로 "펜토미노(Pentomino)"의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이 "테트리스"가 자신의 뿌리를 발견한 곳입니다.
1980년대 초, 소련의 컴퓨터 기술자인 알렉세이 파지트노프(Alexey Pajitnov)는 펜토미노(Pentomino)가 아닌 테트라미노(Tetraminos, 다섯 개 대신 네 개의 타일로 모양을 만듦)에 가까운 유사한 퍼즐 게임을 하게 되는데, 별로 재미가 없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테트라미노를 직사각형 유리에 떨어뜨려 쌓이게 하면 어떨까?" 라고 자신에게 묻게 됩니다. 그는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고, 이렇게 해서 "테트리스(Tetris)"가 1984년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몇 년 후, 그의 동료인 바딤 게라시모브(Vadim Gerasimov)의 도움으로 파지트노프는 그가 만든 게임의 2인용 게임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플레이어 1의 조각은 위에서 내려온 반면, 플레이어 2의 조각은 아래 바닥에서부터 올라왔습니다. 따라서, 이 "테트라미노(Tetramino)" + "테니스(Tennis)"가 테트리스(Tetris) 이름의 유래이자 어원이 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잘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동기가 약해진 채, 파지트노프는 그의 친구 모두에게 무료 사본을 주었는데 이게 인기가 삽시간에 퍼져 나가는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테트리스는 곧 소련 너머 외부로까지 확산되어 외국의 많은 관심을 받았고, 파지트노프가 다른 모든 일을 그만둔 채 1991년 미국으로 이민 가서 테트리스에 주력하도록 촉발시켰습니다.
게임의 법적 소유권에 대한 많은 싸움 끝에, 파지트노프는 미국의 기업가 헹크 로저스(Henk Rogers)와 함께 1996년 테트리스 회사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그런 다음에서야 비로서 그는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제대로 된 저작권 사용료를 벌어 들이기 시작합니다.
테트리스의 30년 역사
무엇이 테트리스를 그렇게 중독성 있게 만드나요?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의 시대는 브레이크 아웃(Breakout)과 팩맨(Pacman)을 비롯해서 오늘날 고전으로 여겨지는 많은 게임 작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테트리스는 이 모든 게임 작품 중에서 독보적인 제왕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왜일까요? 너무나 많은 사람에게서 이 게임이 대단한 인기를 얻게 한 구성 요소는 무엇일까요?
단순함. 조작 방법이 간단합니다.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하거나 회전시킬 수 있는 활성 블록은 하나입니다. 규칙은 간단합니다. 도형들을 가로로 빈 공간이 없도록 일렬로 채워 그 줄을 없애고 공간을 확보해 나갑니다. 도형이 너무 높게 쌓일 경우, 여러분은 지게 됩니다. 익히는 게 그리 어렵지 않다는 이야기는 테트리스가 누구나 5분 미만의 시간에 학습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복잡성. 테트리스에는 가능한 네 개의 타일, 블럭으로 이뤄진 조각(테트라미노)이 일곱 가지 있습니다. 이들 중 거의가 추가적인 모양을 형성하도록 회전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양 중, 얼마나 많은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을까요? 테트리스의 가능한 조합 형태는 막대하며, 이 때문에 각각의 결정이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런 점이 테트리스를 즐기는 동안 높은 긴장감을 유지하게 합니다.
몰입감. 어떤 때에라도, 여러분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빈 공간은 메워져야 하고, 각 줄은 제거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지만, 최상의 접근 방법은 모르기 때문에 여러분 자신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 줄들을 지워나갈 때 성취감을 느끼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지워야 할게 더 많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지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스스로 알아 차리기도 전에, 여러분은 여기에 몰두하고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들이 익숙하게 들리시는 가요? 현대의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어떤 게임이 널리 퍼지며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경향이 있나요? 테트리스의 중독성을 불러오는 특징은 앵그리 버드(Angry Birds)가 몰두하게 만드는 특성과 같습니다. 이건 전혀 우연이 아닙니다.
테트리스의 30년 역사
테트리스의 수 많은 복제, 파생 게임들
출시 이후 30년이 지난 지금, 테트리스는 그들 모두를 추적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여러 다양한 방향으로 복제되고 파생되었습니다. 모바일 게임 중 명백한 복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간단한 게임 플레이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린 창의적인 개작도 있습니다.
쿼드라(Quadra)는 제일 처음으로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원래 게임보다 더 나은 몇 안 되는 복제 게임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고요? 오히려 불필요한 효과와 구성으로 게임의 재미와 본질을 흐리기 보다, "테트리스"의 정신에 충실하기 때문입니다. 멀티 플레이 기능까지 가지고 있어, 최대 4명의 사람이 서로의 게임을 지켜보며 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혹시 닌텐도 64를 알고 계시거나 혹은 프로젝트 64(Project64)와 같은 닌텐도 64 에뮬레이터를 사용해 보신적이 있다면, 테트리스피어(Tetrisphere)가 꼭 한 번 시도해 봐야 할 게임 중 하나입니다. 네 개의 조각으로 이뤄진 도형을 맞춰 공간을 비워 나간다는 목표는 같지만, 게임을 즐기는 공간이 여러 개의 층으로 이뤄진 구체입니다. 이게 충분치 않다는 것처럼, 다양한 게임 모드가 혼합 게임에 특별한 재미를 추가합니다.
장르를 전환한 복제 게임이라면, 레트릭스(Letrix)가 테트리스의 블럭이 떨어지는 게임 플레이와 스크래블(Scrabble, 글자 맞추기)의 단어 만들기 게임 진행을 결합합니다. 그 결과는? 처음부터 끌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로 어렵고, 속도감 있는 퍼즐 게임입니다. 영어 공부도 되겠군요. 안드로이드에서 좀 더 나은 테트리스 같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검색하면서 다니다 보면 떨어지는 블럭에 영감을 받은 더 많은 게임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Freetetris.org, 일인칭 테트리스(First-Person Tetris), 마리오 테트리스(Mario Tetris), 3D 테트리스(3D Tetris), 모두를 위한 테트리스 게임(Tetris Games 4 All)이 좋은 출발점이 되어 줄 겁니다.
테트리스의 30년 역사
마무리
테트리스의 인기가 식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30주년을 맞이하면서, 테트리스는 모든 세대를 초월하는 게임 방식과 함께 고전적인 게임 작품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테트리스 씨. 앞으로도 오래도록 사랑 받으며 많은 인기를 누리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테트리스" 게임의 순간, 이야기, 또는 일화를 공유해 주세요. 이 게임을 좋아하십니까? 혹은 싫어하시나요? 특별히 선호해서 즐기는 테트리스 게임 버전이 있는가요? 아래 댓글이나 오에스 톡(OSTalk) 커뮤니티 게시판에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