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산의 정상을 향해 오르거나, 고래 상어와 함께 헤엄치고, 호주의 시드니를 방문하거나, 얼어 붙은 호수에서의 수영에 도전해 보고 싶었던 적이 있으셨나요? 목표, 꿈, 성취에 대한 버킷 리스트를 만들고, 하나하나 지키면서 되돌아 보고 개선하면 목표를 이뤄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버킷 리스트(Bucket list)는 영화에서 유래된 단어인데,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달성하고 싶은 목표 목록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버킷 리스트는 해야 할 일의 목록, 그 이상입니다. 일생, 혹은 어느 기간 동안 정말 사랑하고 좋아할 정도로 하고 싶은 것들을 목록으로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꿈과 열망의 목록을 그려 나가는 이 과정은 적어도 시도해 보고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자신에게 약속을 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에버노트(Evernote)나 개인 일기에 쉽게 버킷 리스트를 만들어 놓을 수 있지만, 전용 iOS 앱이 버킷 리스트를 조금 더 특별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 일에 알맞은 세 가지 앱입니다.

 

 

 

$0.99, 혹은 광고 지원 무료 버전

2DoBefore

 

2DoBefore(투 두 비포)는 iOS 사용자가 자신의 삶에서 달성하고 싶은 것들의 목록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영문) 이 앱의 광고 지원 무료 버전은 버킷 리스트 유형의 목표를 위해 200가지 이상의 제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상당 수는 디지털과 종이 형태의 사진을 정리하거나 노래를 작곡하는 것처럼 간단한 것에서부터, 세계에서 가장 높은 7대륙 최고봉을 오르거나 브라질의 카니발, 축제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것과 같이 좀 더 야심 찬 성취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제안이 선택한 목표를 묘사하는 영감을 주는 고품질 사진을 포함합니다. 한 번만 누르면 목록에 목표가 추가되지만, 이전에 달성한 것들 또한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포부, 목표를 이끌어 내는데 유용한 영감이 될 수 있겠지요.

 

 

2DoBefore는 자신만의 목표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데, 각 목표에 대해 기한, 세부 내용, 원하는 사진을 넣을 수 있고, 해당되는 경우라면 위치나 장소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앱은 또한 추가적인 암호 보호, 수동이나 자동 목록 정렬, 아이튠즈(iTunes) 파일 공유 지원, 자료를 .CSV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2DoBefore(투 두 비포) 다운로드 ($0.99, 광고 없음):

https://itunes.apple.com/kr/app/2dobefore/id372754564?mt=8

 

2DoBefore(투 두 비포) 다운로드 (무료, 광고 포함):

https://itunes.apple.com/kr/app/2dobefore*/id378445210?mt=8

 

 

무료

iWish

 

iWish(아이 위시) 역시 장소, 관계, 여행, 스포츠, 경력, 금융 등과 관련된 목표와 포부의 방대한 라이브러리와 함께, 그림과 사진에 높게 중점을 둔 화면 구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지원) iWish에서 상위 100개의 아이디어를 보면 명상하는 방법 배우기처럼 장기적인 목표나, 디즈니 랜드(Disneyland) 방문하기처럼 명확한 목표가 있고, 수중 호텔에서 묵기처럼 좀 더 모험적인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iWish 라이브러리에서 700개가 넘는 아이디어를 살펴 보다가, 별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목표를 iWish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체크표 버튼으로 이전에 성취한 목표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진과 함께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iWish (하고픈 일)과 iDid (한 일) 목록으로 분류되며, 이들을 슬라이드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iWish 저장 내용은 아이 클라우드(iCloud)로 동기화 하고 백업할 수 있습니다.

 

 

앱의 광고 지원 무료 버전은 영감을 주는 인용문들과 (예: "여러분은 자신이 믿고 있는 대로 그런 사람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삶을 위해 가능한 최고의, 가장 원대한 이상을 만드세요." - 오프라 윈프리), 자신의 삶에 대한 사명을 쓸 수 있는 '인생 신조'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고가 없는 프로 버전(앱 내 업그레이드)은 계획을 작성한 후 선택한 포부에 대해 미리 알림을 설정할 수 있고, 선택한 목표들을 사진을 나열한 콜라주 보기로 볼 수 있으며, 내용을 비밀번호로 보호 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iWish(아이 위시) 다운로드 (무료):

https://itunes.apple.com/kr/app/iwish-bucket-list/id558579262?mt=8

 

 

무료

Bucket List Lite

 

아무 것도 없이 완전히 처음부터 버킷 리스트 작성하는 걸 선호할 경우, 광고로 지원되는 버킷 리스트 iOS 앱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영문) 자신만의 목록을 여기에 입력하고 작성하는 것의 이점 중 하나는 이게 훨씬 더 개인적이고, 보다 더 자신의 것으로 할 수 있으며, 몇 가지 선택한 목표를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계획한다면 최소한 목록에 있는 어느 정도의 목표는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아이폰(iPhone) 카메라로 찍은 것이나 혹은 사진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사진을 목표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목표의 노트, 메모 부분은 목표를 계획하고, 진행 상황을 기록해 둘 수 있습니다.

 

 

버킷 리스트의 몇 가지 다른 기능으로는 태그 지정, 내용의 아이튠즈 백업, 아이튠즈 파일 공유로 목록을 텍스트나 PDF 파일로 내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버킷 리스트 라이트 버전이 마음에 든다면, 광고가 없는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입하고 싶으실 겁니다. 배너 광고가 번거로울 수 있고, 무료 버전은 5개의 버킷 리스트 목표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Bucket List Lite(버킷 리스트 라이트) 다운로드 (무료):

https://itunes.apple.com/kr/app/bucket-list-lite-get-busy/id562815409?mt=8

 

Bucket List(버킷 리스트) 다운로드 ($0.99, 풀 버전):

https://itunes.apple.com/kr/app/bucket-list-get-busy-living/id563135031?mt=8

 

 

iOS 버킷 리스트 앱

여러분의 목록을 만드세요

 

포부를 목록으로 만들고 정기적으로 되돌아 보는 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입니다. 여러분도 하고 싶은 일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보세요.

이제 아래 댓글이나 오에스 톡(OSTalk) 커뮤니티 게시판에 의견을 남겨 여러분의 버킷 리스트에 있는 "버킷 리스트 앱에 대한 글을 읽고 의견 남기기" 항목을 달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