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드디어 2단계 인증을 전세계 범위로 확대 적용했습니다. 혹시, 아직 적용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적용해서 애플 계정 ID를 보호하세요! 구글이나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이 '2단계 인증'이란 용어를 이미 접해보신 분도 계실 겁니다. 이 2단계 인증은 계정을 사용하기 전에 암호가 아닌 별도의 확인 과정을 한 번 더 거치는 보안 기능을 말합니다.

 

애플 제품을 중점적으로 사용하고 계시는 분은 애플 계정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개인 정보와 신용 카드 정보가 입력되어 있기도 하지만, 이 계정을 탈취당하면 앱이나 아이 클라우드(iCloud)의 여러 파일도 잃게 됩니다. 국내 애플 사용자가 겪게 될 문제는 미국 현지 사용자들 보단 덜하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분명 소유하고 있었고 또 소중히 여기던 무언가를 잃게 되는 것은 사실일 겁니다. 혹시, 미국 아이튠즈(iTunes) 계정을 만드는 등의 과정을 거쳐서 음악을 구입해 두셨다면 그 음악을 잃게 되겠지요.

 

 

 

애플, 2단계 인증 도입

2단계.. 뭐라 구요?

 

2단계 인증은 보통 폰에 오는 문자나 구글(Google) OTP 앱처럼 전용 앱을 통해 전달되는 특별한 '코드'를 입력하는 걸로 이뤄집니다. 이 2단계 인증을 설정해 두면 계정이 해킹 당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걱정을 덜어둘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켜두셨나요? 이제 로그인을 하려면 암호 말고 인증 코드도 입력해야 되는데, 해커가 여러분의 폰을 손에 넣지 않는 이상 문자나 앱으로 오는 그 인증 코드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인증 코드는 일반적으로 매 30초 등의 간격으로 계속 바뀝니다. 해커가 로그인 하고 싶어도 못하겠지요. 보안과 안전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블리자드(Blizzard)의 배틀넷(Battle.net) 계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이 2단계 인증을 사용하다 보면 꽤 자주 느끼게 되는 게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이 너무 번거로우니 지금 바로 꺼버릴까? 하는 유혹이 바로 그것입니다. 에이, 별일 없을 거야, 그냥 일단 지금은 꺼두자 하는 생각이 들어도 이렇게 끄지는 마세요! 예, 물론 새로 (어딘가에서) 로그인 할 때마다 숫자를 보고 입력하는 게 불편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로그인을 해두고 나면 계정이 안전해진 덕분에 마음이 놓이실 겁니다. 여러분에게 중요한 서비스 계정이라면 가능한 한 모두 2단계 인증을 켜두는 게 좋겠지요.

 

 

애플, 2단계 인증 도입

애플 ID, 적용 방법은?

 

그럼, 여러분의 애플(Apple) ID를 보호할 수 있도록 2단계 인증 켜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로그인, 보안 질문 답하기

 

우선, appleid.apple.com/kr에 들어가서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Apple ID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 로그인 하셨다면, 왼쪽의 'Apple ID 수정하기' 아래에 있는 두 번째 항목인 "암호 및 보안"을 클릭하세요. 이제, 보안 질문을 묻는 화면이 나타나지요. (설정해 두셨다면, 표시될 겁니다!) 여기에 답을 입력하면 보안 설정 관리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제 페이지 위쪽을 보시면, 2단계 확인 부분에 "시작하기.." 라는 링크가 보이실 겁니다. 이걸 클릭하세요.

 

 

2. 2단계 인증 설명 확인하기

 

2단계 확인 부분의 시작하기.. 링크를 클릭하면, 전체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세 단계로 설명하는 그림과 마주하게 됩니다. 내용을 모두 보셨다면 (꽤 직관적이지요), "계속" 버튼을 누르세요.

 

 

다음으로, 2단계 확인을 활성화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이점을 설명하는 작은 상자가 나타납니다. 읽어 보신 다음, "계속" 버튼을 클릭하세요. 선택의 여지가 없겠죠. 벗어나지 말고 쭈-욱 가세요!

 

 

마지막으로, 전체 설정을 구성하기 전에 2단계 확인을 켜는 데 대한 애플의 주의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꼭 한 번 읽어 보세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제 드디어 아이 로봇(i, Robot)의 써니 아닌 비키와 글라도스(GLaDOS)를 켤 준비가 됐습니다. 떨어지지 않게 꽉 붙잡으세요.

 

3. 신뢰할 수 있는 기기 설정하기

 

이걸 설정하려면,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국가 번호를 포함한 폰 번호를 입력하세요. (폰 번호가 010-1234-5678번이라면, +82 10 1234 5678을 입력합니다) 정확하게 입력하는 게 중요한데, 이제 이 번호로 애플로부터 4자리 코드 번호를 문자로 받아야 하거든요.

 

 

코드 번호가 도착하면, 표시된 화면에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모든 과정이 잘 진행되면, 여러분을 다음 단계로 데려다 줄 겁니다.

 

 

페이지 위쪽에 여러분의 전화 번호가 "확인됨" 이라고 표시돼야 합니다. 확인되어 있다고 표시된다면, 잘된 일입니다. 이제 이 번호로 애플 2단계 인증과 관련된 모든 메시지와 코드가 올 겁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패드(iPad)와 같은 추가적인 iOS 기기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각 기기 옆에 있는 "확인" 링크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4. 복구 키를 인쇄하거나 저장해 두세요!

 

애플도 지정한 폰 번호나 확인을 위한 다른 기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를 대비해, 2단계 확인 없이도 비상 시 계정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복구 키"를 하나 생성해 줍니다. 이 번호를 반드시 인쇄하거나, 암호 보관 프로그램에 넣거나, 어딘가에 적어 두세요. 지금 바로 적어 두시는 것도 좋겠지요.

 

 

다음 화면에서는 정말로 암호를 기록해 뒀는지 그냥 보고 싶다고 마음을 먹었는지, 복구 키를 입력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바로 전에 표시됐던 복구 키를 입력해 주세요.

 

5. 2단계 확인 켜기

 

마지막 버튼을 누르기 전에, 애플은 한 발짝 물러서서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를 상기할 수 있도록 최후의 기회를 줍니다. 이 전체 과정을 진행하면서 애플이 마왕을 물리치러 가는 것처럼 거의 여러분의 마음을 돌리려고 애쓰는 모습이 너무 친절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아니죠, 그냥 보안이 더 좋아지는 것 뿐이라구요!

 

 

마침내, 스위치를 켤 때가 됐습니다. 이제 긴장감 넘치는 배경 음을 깔아둔 뒤 저기 있는 저 2단계 확인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 됐군요. 이마 위에 흐르는 식은 땀을 닦아내세요. 여러분은 훌륭한 일을 해냈습니다. 아, 그리고 한 가지 더 있네요. 복구 키는 어떻게 하셨나요? 어딘가 다른 곳에 안전하게 기록해 두셨기를 바랍니다!

 

 

애플, 2단계 인증 도입

'3일 뒤에 뵈요'도 있어요!

 


서지신

애플 曰:

3일 뒤에 뵈요!~

 

끝으로 한 가지 더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2단계 확인을 진행하기 전에 암호가 약하다면서 바꾸는 게 좋다는 메시지가 나와서 계정의 암호를 더 강한 걸로 바꿔줬습니다. 그런데, 2단계 인증을 마치기도 전인 과정 중간에 3일만 기다려 달라, 3일 후에 2단계 확인을 활성화 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알고 보니 이걸 하기 전에 암호를 변경하거나 보안 질문을 바꾸는 등 계정에 큰 변화가 있었다면, 3일간 기다리는 과정이 추가되는 거였습니다. 저에게 보안 조치라고 얘기해 주더군요. 제가 동일 인물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겠지요 (여기도 2단계 보안인 걸까요). 혹시, 3일 동안 기다리지 않고 바로 2단계 보안을 켜고 싶으시다면, 계정에서 무언가 바꾸지 말고 그냥 바로 2단계 확인 활성화 과정으로 이동하세요!

 

 

애플, 2단계 인증 도입

마무리

 

아직 2단계 인증, 확인을 애플 계정에 켜두지 않으셨나요? 혹은 저처럼 하기 전에 암호를 바꿔서 3일간 더 기다려야 하시나요? 여러분의 보안 이야기를 아래 댓글이나 오에스 톡(OSTalk) 커뮤니티 게시판에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