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웹브라우저만 고집하는것 보단, 여러개의 웹브라우저를 상황에 맞춰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게 각각의 장점을 고루 취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계속 사용하다 보니, 순식간에 로딩되는 속도가 맘에 들어서 크롬을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같은 다양한 확장기능이 아직 없다는게 많이 아쉽긴 하지만 빠른 속도감, 탭별 종료같은 기능들 덕분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크롬을 사용하면서 발견하게된 간결한 팁 8가지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아래쪽에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1. 크롬이 메모리 더 적게 먹게 만들기
기본적으로, 크롬은 멀티프로세스 브라우저 입니다. 여기서 멀티프로세스란 각각의 탭이 하나 하나 별도의 프로세스로서 실행되는걸 말합니다. 각 탭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격리된, 독립된 상태로 실행되기 때문에 하나의 탭이 다운되더라도 크롬 자체가 다운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보통 현재 작업중인 탭이 다른 탭보다 훨씬 더 높은 우선 순위를 갖습니다.
이런 방식은 크롬에서 웹사이트, 웹 어플이 더 빠르게 동작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개의 탭이 열린 상태에서도 브라우저가 더 안정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띄워놓는 경우가 드물고, 한 번에 한 두개의 사이트만 웹서핑 할 경우 멀티프로세스 기능을 끄면 CPU 자원을 어느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각 웹 프로세스의 동작 형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크롬에는 세 가지의 옵션이 존재합니다:
–process-per-tab
그냥 크롬을 실행할 경우 적용되는 기본 모드 입니다. 이 모드에선 각 탭이 자신만의 독립적인 프로세스를 갖습니다. 각각의 탭은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웹페이지 표시 속도가 향상되고 브라우저가 전체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process-per-site
하나의 웹사이트가 하나의 프로세스로서 실행됩니다. 쉽게 말해 URL의 기본 도메인이 같으면 하나의 프로세스로, 다르면 다른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예를들면, A라는 블로그를 연 다음 그 블로그의 최신글 링크를 새 탭으로 띄울경우 A 블로그 사이트가 열린 모든 탭은 하나의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B 사이트를 새로운 탭에 열면 이 탭은 A 블로그 사이트가 열린탭과는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되게 됩니다.
–single-process
가장 심플한 모드. 모든 탭이 하나의 단일 프로세스에서 실행됩니다. 크롬외의 다른 브라우저들과 비슷한 상태가 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크롬의 메모리 소모량을 낮춰서 메모리를 좀 더 아낄 수 있게 됩니다. 이 설정이 바로 첫번째 팁인 "1. 크롬이 메모리 더 적게 먹게 만들기"에 해당합니다.
우선 크롬을 가리키는 바로가기를 하나 만듭니다. 그런 다음 속성 창을 엽니다.
아래 스샷처럼 보이는 대상 부분의 프로그램 경로 끝에 -single-process 만 덧붙이시면 됩니다.
-single-process 옵션을 덧붙이실때, 프로그램 경로를 꼭 큰따옴표로 묶어주세요.
(예: "C:\Users\Sirjhswin\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single-process )
-process-per-tab이나 -process-per-site 옵션이 적용된 상태로도 실행되게 하려면, 바로가리 두 개를 추가로 더 만드시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램 경로 끝에 해당 옵션만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2. 크롬 작업 관리자로 탭 관리하기
위쪽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크롬은 각각의 탭이 서로 독립된 상태로 실행됩니다. 덕분에 크롬과 다른탭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각 탭을 새로고침하고, 종료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각 탭의 관리는 크롬 자체 기능인 "작업 관리자"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Shift + ESC 키를 누르거나 혹은 크롬창 제목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작업 관리자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이 없는 다운된 탭은 브라우저 자체를 닫을 필요없이 "프로세스 종료" 버튼만 누르면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3. 전문 통계 기능
컴퓨터상에서 어느 웹브라우저가 가장 많이 자원을 소비하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크롬의 "전문 통계"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크롬에서 작업 관리자를 띄운 다음 왼쪽 아랫편에 위치한 "전문 통계" 링크를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새 탭에 통계 페이지가 열리고 여기서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모든 브라우저의 메모리 사용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의 두번째 부분에서 크롬의 각 탭 프로세스별 메모리 사용 통계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좀 더 많은 통계 정보 - Resources 페이지
Resources 페이지에서는 웹사이트 관리자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수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페이지에 의해 사용되는 자원들을 추적할 수 있는 Resources 창을 띄우려면 웹페이지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요소 검사"를 클릭합니다. 아래쪽 스샷과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여기서 Resources 탭을 클릭한 다음 웹페이지를 새로고침 해주면 통계 정보가 표시됩니다. 웹페이지의 이미지, 스크립트, 개체들에 대한 정보가 목록 형태로 표시되는데, 크기나 불러오는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사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5. 텍스트 상자 크기 재조절 하기
어떤 웹사이트에서든지 글을 입력하는 텍스트 상자의 크기가 불편하게 느껴지신다면,
텍스트 상자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마우스를 위치시킨 다음 드래그 하기만 하면 크기를 재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6. 한 화면에서 두 사이트 동시에 보기
6번 팁의 북마크릿은 Chromeplugins.org에서 발견했는데 꽤나 유용합니다.
"Chrome Dual View"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한 화면에서 두 개의 웹사이트나 검색 결과를 나란히 놓고 비교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위에 있는 링크를 드래그한 다음 북마크 툴바에 놓으면, 간편하게 Dual View 기능이 북마크릿 형태로 크롬에 추가됩니다.
북마크 툴바에 추가된 Chrome Dual View 북마크릿을 클릭할 경우, 비교할 두 개의 웹사이트 주소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이중창 형태로 한 화면에 두 웹사이트가 표시됩니다.
7. 여러개의 시작 페이지 지정하기
크롬을 실행시키면 가장 자주 방문한 웹사이트를 표시해주는 페이지가 뜹니다.
분명 괜찮은 기능이긴 하지만, 실행시킬때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들이 여러개의 탭으로 한번에 뜨게 하는것도 나름 괜찮을것 같아서 적어봅니다.
맨 오른쪽 윗편에 있는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 (Google 크롬 사용자설정 및 관리)를 클릭한 다음 옵션을 클릭하면 크롬의 설정들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창이 나타납니다. 이 옵션창의 "기본설정" 탭에 있는 "시작 페이지" 부분에서, 크롬의 실행과 동시에 열렸으면 하는 사이트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다운로드된 파일의 드래그앤 드롭
파일 다운로드가 끝난뒤, 아래쪽에 표시된 파일을 드래그앤 드롭해서 바탕화면이나 혹은 다른 폴더로 바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간단하지만, 알아두면 '나름' 편리한 구글 크롬의 8가지 팁들을 한번 적어봤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엄-청나게 거창하고, 뛰어나며,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엄-청난 팁들을 적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아는게 부족해서 그나마 알고 있는것들을 적어봅니다 ㅠ_ㅠ.
혹시 괜찮은 크롬팁을 알고 계시거나 포스트 하신분이 계시면 트랙백이나 댓글 남겨주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