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사용하다보면 멀티부팅이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GRUB 부트로더를 수정해야할때가 있습니다. 부팅 항목을 숨기거나, 위쪽으로 옮기거나, 기본 부팅 항목으로 만들기위해 vim이나 nano같은 에디터로 /boot/grub/menu.lst를 수정해본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이전 파일을 적절한곳에 백업한 다음, 에디터로 열어서 수정하고 저장. 그리고 컴퓨터 재시작.
리눅스 환경에 익숙하시다면 별 어려움없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 에디터에서 변경하는게 좀 번거롭다고 느껴진적이 없으신가요? 혹은 리눅스에 아직 익숙치가 않아서 부팅 관련 설정을 바꾸고 싶지만 직접 설정 파일을 변경하기가 어려우신가요?

이럴경우 GUI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손쉽게 설정들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을 한번 사용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툴의 이름은 Startup Manager 입니다.

설정을 간편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몇 가지 부가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치는 각 배포판에서 사용되는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이 링크를 통해서 설치 파일들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ome page나 Sourceforge project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일단 설치되고 나면 다음 메뉴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System) → 관리 (Administration) → StartUp Manager





StartUp Manager를 사용하면 직접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만 가능한 일들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에 주어지는 대기시간(Timeout)을 수정할수도 있고, 기본 운영체제 항목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여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을경우 기본 운영체제 부분을 Last Used로 선택해두면 자동으로 맨 마지막에 사용했던 운영체제로 부팅하게 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합니다.


부팅 메뉴 표시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상도나 색 품질(Color depth)을 변경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팅 메뉴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고 싶을경우 "Show bootloader menu"의 체크를 해제해서 기본 운영체제 항목으로 부팅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Show boot splash"를 체크하면 부트로더 메뉴에 배경화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how text during boot" 옵션은 리눅스를 시작할때 부팅 과정을 텍스트 형태로 화면에 표시되도록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Appearance 탭에서는 부트로더 메뉴의 모습과 Usplash[각주:1] 테마를 입맛에 맛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Bootloader menu colors 부분에서 부트로더 메뉴의 텍스트 색상이나 배경색을 원하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Usplash 테마는 처음 부팅할때 나타나는 부팅 로고 화면을 담당하는 기능입니다. 이걸 변경하면 부팅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Usplash 테마는 여기 이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테마를 다운받은 다음, "Manage Usplash themes" 버튼을 눌러서 선택하고 추가해 주기만하면 다음번 부팅할때 화면에서 예쁘게 반겨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StartUp Manager를 통해 상당히 강력한 기능을 GUI를 통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부트로더 전체에 암호를 설정해서 보호하거나 혹은 복구 모드 항목에만 암호를 설정해 둘 수 있고, 간단히 부팅 옵션/설정에만 암호를 걸어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부팅 설정에 암호를 적용하려면 세번째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체크한다음 암호를 지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커널 업그레이드를 할때마다 부트로더가 어지로워지는게 싫으실 경우 이 부분에서 표시되는 항목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recovery mode를 통해 root 콘솔 환경으로 들어오지 않을까 심하게 걱정되는 경우에는 "Create boot option for recovery mode"의 체크박스를 해제해서 recovery mode 메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StartUp Manager는 매우 간편하게 설정 파일을 열어서 직접 편집할 필요없이 바로 GRUB이나 Usplash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menu.lst를 열어서 수정하고 저장하는게 번거롭게 느껴지실 경우 StartUp Manager를 사용하면 좀 더 간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1. Usplash는 글자만 주르륵 올라가는 리눅스의 부팅화면을 이미지로 구성된 그래픽 환경으로 바꾸기위해 우분투 커뮤니티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