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웹을 둘러보던중 트위터의 수 많은 가능성중 하나를 보여주는 흥미로운글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트위터하면 마이크로블로깅, 소셜네트워크라는 생각만 들었지 이런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으리라곤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선하고 새로웠습니다.


생각해보면 오늘날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대부분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람은 관계를 통해 성장해 가는데, 관계 성립을 위해서는 나 이외의 사람이 필요하며 타인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인간관계를 간과하기 쉽지만 직접 대면하며 관계를 형성하게되는 사람은 평균적으로 가족을 제외하고 10명 내외라고 하며, 대다수의 관계는 네트워크 기반의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점 때문인지 소셜네트워크 외에  다른 가능성에 대해선 별로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이걸 보고나니 아이디어만 있으면 트위터를 통해 좀 더 많은 의미있는 일들이 가능하리란 생각이 듭니다.


제가 발견한 글은 바로 트위터를 통한 가정자동화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트위터로 전등을 켜고 끄고, 집안의 온도를 알아내거나 변경하며, LCD 스크린에 메시지를 보내고, 토스터가 빵을 다 구웠을때 트윗을 하게하는등 집안 전체 현황 파악, 조정이 트위터 하나로 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이 기술은 미국의 Texas Instrument라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Matt Morey라는 기술자가 트위터ioBridge를 사용해 개발해 냈다고 합니다.



Morey씨가 트위터와 ioBridge를 사용해서 개발해낸 이 House Monitoring System은 앞서 적었던것처럼 전등, LCD, 집안 온도 측정등 가정자동화를 위한 많은것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수 많은 트위터 자동화 어플들은 대부분 특정 개체로부터 트위터 계정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형태였다고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한 예로는, 토스터가 사용될때마다 트윗을 전송하는 이 토스터를 위한 트위터 계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Morey씨의 이 웹 어플은 좀 더 흥미로운 일을 가능하게 합니다. 트위터 계정으로 트윗을 보내서 원하는 개체를 조정하는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예로는 LCD 화면으로 메시지 전송하기, 전등 켜기, 온도 측정하기, 주변 밝기 확인등이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은 @MattsOffice인데, 계정 페이지로 들어가보면 현재 온도와 주변 밝기가 여럿 업데이트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작하는 장면은 아래쪽에 첨부합니다.



위의 영상은 트위터를 통해 LCD 화면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장면입니다. 트위터를 이용한 가전제품의 조정이나 이를 통한 가정자동화가 어떻게 가능할지 기본적인 원리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트위터를 통해 전등을 켜고 끄는 장면입니다. 아직은 기초 단계에 불과하지만 트위터를 통해 가정자동화가 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여러 가정자동화 방법중 이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인듯 합니다.

Morey씨는 이것 이외에도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사진을 찍은다음 TwitPic으로 포스트하고, 이걸 다시 트위터 계정으로 보내서 사무실이나 특정 위치의 모습을 볼 수 있게하는 확장 기능도 개발해 냈습니다.
가정자동화와 관련성이 상대적으로 낮긴 하지만, 이것과 트위터와 연동해서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듯 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ioBridge가 집에있는 여러 가전제품들과 트위터사이의 중계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가정자동화란게 멀게만 느껴졌는데 트위터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니 가정자동화도 그리 멀리있는것만은 아닌듯한 느낌이 듭니다. 물론 쉽게 구현할 수 있는건 아니겠지만 잠시 찾아보니 USB 키트(Insteon PowerLinc Controller, light dimmer)와 프로그램 (iLink Insteon)을 조합해서 구현해 낼 수 있는듯 합니다.


아래 블로그에 트위터 + USB키트 +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가정자동화를 구현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요약되어 있습니다

(영문) http://www.twitip.com/twitter-and-home-automation-how-does-it-work/


실제로 해보긴 어려울듯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불 켜고 끄는건 한번 트위터와 연동해서 구현해 보고 싶습니다^^ 트위터의 새로운 가능성들에는 더 어떤것들이 있을지, 앞으로 어떤 아이디어들이 등장하게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