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파이어폭스 3.5가 출시되었을때도 출시 소식을 포스팅할까 고민하다가 말았는데, 이 소식은 포스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1시간뒤면 파이어폭스 다운로드가 10억을 돌파하게 됩니다.
정말 어마머마한 숫자입니다. 제가 다 기대되는군요. 기념파티라도 열고싶은 심정입니다 ^_^

제가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기 시작한지는 사실 그리 오래되진 않았습니다.
정확히 2007년 중반쯤 무렵부터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계기는 어떤분이 올리신 블로그 포스트였습니다.
Internet Explorer와 IE를 기반으로한 웹마를 사용해오던 제게 있어서 파이어폭스는 정말 낯설기만 했습니다.

국내 사이트들 같은 경우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사이트도 더러 있었고, IE로도 웹에 접속하는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그냥
"아, 이런 웹브라우저도 있었구나"하고 넘어갔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시간이 흐른뒤 파이어폭스에 부가기능이란게 있음을 알게되면서 파폭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고 생각보다 자주 오류를 표시하고 멈추는 익스플로러보다 파이어폭스가 훨씬 더 빠르고, 안정적임을 보고나선 파이어폭스에 푹 빠지게 됩니다.

그 이후 짧다고 생각하면 짧고, 길다고 생각하면 길기만 한 시간이 흐른 지금 제게 있어서 파이어폭스 없는 웹을 사용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마치 인터넷을 처음 사용할때부터 파이어폭스만을 사용한것 같은 느낌마저 들 정도입니다 ^_^


제게 있어서 이렇게 각별한 의미를 지니는 파이어폭스가 이제 딱! 1시간 정도만 있으면 10억번의 다운로드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냥 듣기엔 그리 큰 수치가 아닌것 같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이번달 초 전세계 웹브라우저 점유율중 파이어폭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31% 정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파이어폭스 소식을 처음 접했던 2005년 초만해도 모든 PC의 윈도에 미리 설치되어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90%에 육박했었습니다. 저도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익스플로러와 경쟁해서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이제 10억 다운로드를 눈앞에 두고있는 파이어폭스의 저력이 놀랍기만 합니다.




이번 10억 다운로드 돌파를 눈앞에 두고 Spread Firefox 사이트에서는 10억 다운로드를 기념하는 이벤트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파이어폭스 10억 다운로드를 기념하는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다음 이메일로 보내서 기념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점이 흥미로워 보입니다. 기념 포스터도 다운로드 할 수 있군요^^




파이어폭스 팬 사이트인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게스티메이터(Firefox Download Guesstimator)에서는 지금 이 순간도 파이어폭스의 다운로드 횟수를 계속해서 세고 있습니다. 보는것만으로도 10억 다운로드가 기대되고, 기다려지게 됩니다.




다운로드 게스티메이터 사이트의 오른쪽편에는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10억 돌파까지 남은 시간이 실시간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고있는 지금 이 순간 약 40분 정도 남았네요. 아까만해도 1시간 가량 남았었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빨리 가는것 같습니다 ^_^




게스티메이터 사이트의 하단에 있는 링크들을 보다보디 파티모드 카운터 라는게 있어서 호기심에 들어가 봤습니다. 위 스샷과 같이 화면 전체를 꽉 채우는 시원스런 다운로드 카운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카운터 속도로봐서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카운팅을 하는듯 합니다.




millions

역시나 게스티메이트에서 제공하는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카운터를 넣어봤습니다. 지금도 신나게 카운터가 올라가고 있군요 ㅎ




모질라 재단에서는 벌써 이번 10억 다운로드를 자축하는 의미로 오는 3일 http://www.onebillionplusyou.com/ 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아쉽게도 커밍쑨 페이지 밖에 볼 수 없네요. 10억 다운로드를 넘어선뒤 어떤 모습과 내용들로 사이트가 채워질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저뿐만 아니라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모든분들께 있어서 이번 10억 다운로드는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플로러, 오페라, 구글의 크롬, 애플의 사파리 웹브라우저속에서 앞으로도 모질라 재단의 파이어폭스가 계속해서 선전하고 발전해 나갔으면 합니다.

다함께 축하해 줍시다 ㅎ
파이어폭스 10억 다운로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파이어폭스 10억 다운로드 기념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