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컴퓨터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컴퓨터가 하나 있을경우,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구석 한켠에 방치하거나 그냥 버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세월이 흘러서 사양이 낮아진것 뿐이지 여전히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체나 부품을 되팔수도 있겠지만, 다른 전자제품 들처럼 컴퓨터도 살 때는 높은가격으로 비싸게 사야 하지만 되팔 때는 대부분 초라할 정도로 낮은 값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사양이 낮아져 일상에서 사용하기엔 부족한 오래된 컴퓨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제가 찾아낸 유용한 활용 방법은 바로 오픈소스 FreeNA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FreeNAS를 사용하면 오래된 컴퓨터를 NAS(Network Attached Storage)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FreeNAS는 오픈소스 계열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운영체제 입니다.
FreeNAS는 32MB 정도의 용량 만으로 USB 메모리, 하드디스크, 라이브 부팅 CD등을 통해 네트워크 파일 저장소의 역할을 훌륭히 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든 설정은 웹페이지에서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프로토콜도 CIFS (samba, 윈도 파일공유), FTP, NFS, AFP, RSYNC, iSCSI를 비롯해 매우 다양합니다. IDE와 SATA 드라이브를 모두 지원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기반 RAID (0,1,5)를 포함하고 있어서 드라이브에 문제가 생겨도 보호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FreeNAS의 설치 이미지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부팅한 이후엔 하드디스크나 USB 드라이브등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서부터 설정에 이르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 있는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FreeNas 구축기입니다
Install Wiki on Novell's Web Site
일단 한 번 설치되고 나면, 상당한 양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기반 네트워크를 위한 Active Directory 통합 지원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FreeNAS는 나온지가 꽤 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해외 사용자층이 벌써 어느 정도 됩니다. 그래서인지 문제가 생겼을 때 자료 찾기가 용이합니다. 공식 웹사이트도 네비게이션이 잘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 쉽고, 문서화도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방치된 구형 PC가 있다면 FreeNAS를 통해 NAS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저장소, 백업 저장소에서부터 FTP 서버에 이르기까지 활용 방법은 수없이 많아집니다.
오래된 컴퓨터가 있다면 FreeNAS를 통해 NAS로 한 번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