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MS 오피스이지만, 사용하다보면 불편하게 느껴지는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 불편한 점은 바로 다수의 문서를 작업할 경우 여러창을 열어둬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처음엔 별다른 생각없이 무심코 사용하게 되지만 하나 둘씩 열린 오피스창이 늘어갈수록 창 관리하기가 까다로워 집니다. 그리고 좀 더 많은창을 열게될수록 시스템 자원도 점점 더 많이먹게 되서 불편함은 한층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오늘 이런 MS 오피스의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오피스에 탭 기능을 추가해서 창 관리를 편하게 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의 이름은 바로 "OfficeTab" 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 편리하게 사용했던 탭 기능을 오피스해서 사용하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런 훌륭한 기능이 왜 오피스에 기본으로 포함되지 않았는지 의문스러울 정도로 오피스 하고 너무나 잘 어울립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작고 간단한 기능이지만 전체 오피스 작업 흐름을 바꿀 정도로 필수에 가까운 오피스 유틸입니다. 마치 IE6를 사용하다가 탭 기능을 지원하는 파이어폭스를 맨 처음 만나게 되었을때의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OfficeTab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OfficeTab 다운로드:

OfficeTabv1.20.zi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했다면 당연히 설치를 해야 사용할 수 있겠지요?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다음 다음을 누르고나면 위와 같은 화면과 마주치게 됩니다.

세 오피스 프로그램에 대한 체크 박스가 표시되는데 탭 기능을 추가하고자 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기본값 그대로 세 프로그램 모두에 탭 기능을 추가하는게 좋겠지요?)




설치를 마치고 나면 위와 같은 형태의 OfficeTab 설정 화면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Enable ExcelTab(엑셀탭 활성화 하기)부터 시작해서 여러 설정들이 보이는데, 오피스탭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탭에 WordTab과 PowerPoint Tab이 보이는데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좀 더 세세한 색상, 탭 전환 단축키같은 부분을 바꾸고 싶으실 경우 하나 하나 찬찬히 살펴보세요.

설정에서 변경한 부분이 있다면 Apply(적용) 버튼을 눌러서 언제든지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MS Office Word 2003에 OfficeTab이 적용된 실제 모습입니다. 파이어폭스처럼 탭 기능이 추가된걸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7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지긴 하겠지만 작업표시줄을 일일히 누르며 창을 전환하는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깔끔해 보입니다.

아무리 많은 파일들을 열더라도 파일을 열기만하면 새 창이 아닌 프로그램 창안의 하나의 탭으로 열립니다.
멋지지 않습니까 ^_^?





이번엔 엑셀에 OfficeTab이 적용된 모습인데 WordTab과 완전히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그리고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파워포인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탭 기능이 적용됐을 뿐인데 너무나 작업하기가 편하고 전체적인 효율성도 올라가는것 같습니다.

특히 파이어폭스처럼 탭 옆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면 새 탭이 열린다는점도 인상적입니다. 직접 한 번 해보세요 :)

MS Office 2003 뿐만아니라 MS Office 2007 에도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MS 오피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지금 한번 설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여러개 창을 열어두는것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편하게 오피스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