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구글의 실험실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랩에서 새로운 웹서비스 하나를 출시했습니다.
온라인상의 신문이나 매거진, 뉴스 사이트를 빠른 속도로 쾌적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는 Google Fast Flip이라는 웹서비스가 바로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문사나 매거진, 뉴스 사이트에서 기사를 읽으려면 로딩이 끌날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국내 언론사의 사이트라면 당연히 로딩 속도가 빠르겠지만 해외 웹사이트의 경우 로딩이 끝나려면 어느 정도 기다려야만 합니다.

이런 경우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옵션을 조절하거나, 로딩 속도가 더 빠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할수도 있고, 특별한 방법을 못찾았다면 그냥 기다릴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제시한 Google Fast Flip이라는 웹서비스가 보여주는 해법은 상당히 독특해 보입니다.

유명 언론 매체 사이트들의 기사나 뉴스를 이미지 형태로 캡쳐한 다음, 그 이미지들을 한곳에 모아놓고 빠른 속도로 넘겨볼 수 있도록 해놓은 것입니다. 이미지 로딩 속도의 경우 자연스럽게 기사 이미지를 넘겨보는데 막힘이 없을 정도로 빠르고 쾌적합니다. 덕분에 여러 해외 언론 매체의 뉴스 기사들을 한 장소에서 빠른 속도로 쾌적하게 넘겨보고, 원하는 기사를 빨리 골라볼 수 있습니다.


구글 공식 블로그에선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One problem with reading news online today is that browsing can be really slow. A media-rich page loads dozens of files and can take as much as 10 seconds to load over broadband, which can be frustrating...

오늘날 온라인상에서 뉴스 기사를 읽을때의 한 가지 문제점은 웹브라우징이 매우 느릴수 있다는 점입니다. 멀티미디어 지향의 웹페이지는 수 없이 많은 파일을 불러오기에 광대역 연결에서도 10초 이상의 로딩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이러한점은 불편함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Fast Flip is a new reading experience that combines the best elements of print and online articles. Like a print magazine, Fast Flip lets you browse sequentially through bundles of recent news, headlines and popular topics, as well as feeds from individual top publishers. As the name suggests, flipping through content is very fast, so you can quickly look through a lot of pages until you find something interesting.

Fast Flip은 인쇄물과 온라인이 가지는 최상의 요소들을 결합한 새로운 읽기 경험 입니다. 인쇄된 잡지처럼, Fast Flip은 최신 뉴스, 헤드라인과 인기 토픽, 개별 유명 퍼블리셔들이 제공하는 피드들의 모음을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름이 나타내는것처럼, 기사들을 넘겨볼때의 로딩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흥미있는 기사거리를 찾을때까지 신속하게 많은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면 구성은 크게 아래와 같은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Popular: 인기있는 기사들을 Recent (최근 기사), Most Viewed (가장 많이 읽힌 기사), Headlines (헤드라인)으로 분류해서 보여줍니다.
  2. Sections: Politics (정치), Bussiness (비지니스), U.S. (미국), World (세계), Sports (스포츠), Sci/Tech (과학/기술), 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 Health (건강), Opinion (사설), Travel (여행)의 각 분야별로 정리되어 표시됩니다.
  3. Topics: 현재 이슈가 되고있는 토픽들에 관련된 기사가 수집되어 표시됩니다.
  4. Sources: 각 언론 매체별로 기사를 분류하고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메인화면에서 원하는 기사를 선택해 클릭하면 이런 형태로 본문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기사에 흥미가 생길경우 Read full story 링크를 통해 원문을 볼 수 있고 기사 이미지 양옆에 있는 화살표나 혹은 화면 좌측에 숨겨져 있는 네비게이션 메뉴를 통해 다른 기사도 계속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장점:

  • 여러 분야의 기사를 한곳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로딩 속도가 짧기 때문에 여러 기사를 불편함없이 빨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구글이 제공하기 때문에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많습니다.


단점:

  • 이미지 형태로 기사가 제공되기 때문에 주제어 검색이 아닌 기사 본문 검색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아직 시험적 성격의 웹서비스이고, 영자 신문만 제공되기 때문에 한글 검색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사 본문의 일부분만 제공되기에 원문을 보려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해외 신문이나 뉴스 기사를 즐겨 읽으실 경우 Google Fast Flip을 활용하면 더 빨리 전체적인 이슈를 파악하고 원하는 기사를 골라읽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버전도 제공되기 있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구글안드로이드에서도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
http://fastflip.googlelab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