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날수록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거의 불가능 해지고 있습니다. 이메일을 보내고 받거나, 문서를 게시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백업하고, 공유하는데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많은 부분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한 온라인 파일 저장 공간에 대해 이전에 소개한적이 있었습니다.
50G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는 Adrive에 대한 소개글과 어디서나 파일을 사용할 수 있게끔 1GB의 용량을 제공하는 ZumoDrive를 리뷰한 글이 바로 그것입니다. 

집중적으로 이야기하진 않았지만 그때 SkyDrive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했었지요.
Windows Live SkyDrive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25GB의 무료 파일 저장 공간입니다. 파일 하나당 최대 용량이 50MB로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전체 용량이 25GB라서 상당히 넉넉합니다. 믿을만한 회사에서 저 정도로 넓은 파일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여러 파일 저장공간중에서도 스카이드라이브가 단연 돋보이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SkyDrive를 포함한 거의 모든 온라인 저장 공간은 한 가지 큰 불편한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관리하기 위해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몇곳에서는 파일 업로드를 위해 자바 애플릿이나 ActiveX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계정에 있는 파일에 대해 수행하고자 하는 작업은 이보다 수 없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작업들을 웹브라우저에서 한다는것은 대체로 최선의 방법이 아닐것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파일과 관련된 작업을 하기위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적응해야만 한다는 사실은 또다른 번거로움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온라인 저장 공간중 하나인 SkyDrive를 윈도 탐색기에 통합할 수 있다면 훨씬 나은 파일 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지요?




Skydrive Explorer는 이런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들중 하나 입니다. Skydrive Explorer를 설치하면 내 컴퓨터나 탐색기에 있는 다른 드라이브들과 마찬가지로 Skydrive 계정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다운로드 크기도 1.23MB 정도로 작은데다가 설치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그리 길지 않아서 부담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나면 윈도 탐색기에 SkyDrive Explorer 시스템 폴더가 나타나게 됩니다.




탐색기에 나타난 SkyDrive Explorer 시스템 폴더를 더블 클릭하면 MSN 메신저와 비슷한 로그인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로그인창에 Windows Live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하고하면 웹브라우저 없이도 계정에 있는 파일들을 컴퓨터상에 있는 다른 폴더들과 마찬가지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 연결 속도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제가 사용해보니 속도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SkyDrive Explorer 폴더는 완전히 탐색기의 여러 폴더중 하나로 취급되기 때문에 파일이나 폴더 관리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어려움없이 바로 할 수 있게 됩니다.



  • 여러개의 다중 폴더나 파일에 대해 웹 인터페이스 보다 좀 더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SkyDrive와 하드디스크간의 파일 복사나 전송, 이동이 훨씬 자유롭습니다.
  • 폴더나 파일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음 Copy URL to the Clipboard를 클릭해서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URL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URL을 통해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데 이때 파일이나 폴더는 권한이 공개 상태여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SkyDrive Explorer를 사용해서 스카이드라이브를 탐색기에 연결해 두면 쓰임새와 가능성이 다양해 집니다.
DirSync ProFreeFileSync와 같은 폴더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SkyDrive와 로컬의 특정 폴더가 동기화 되도록 설정해 두면 심플하게 중요한 파일들을 SkyDrive로 백업할 수 있게 됩니다.
SkyDrive Explorer처럼 스카이드라이브를 탐색기에 연결해 주는 다른 프로그램에는 Gladinet이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Windows Live SkyDrive를 파일 저장 공간으로 활용하고 계시다면 한번쯤 사용해 보시길 권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