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Explorer, 파이어폭스,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부터 시작해서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 포토샵, 탐색기, 그리고 메일 클라이언트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로 여러 작업을 하다보면 수 많은 프로그램이 열리게 됩니다.

이럴때 멀티태스킹의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Alt+Tab만으론 작업중인 여러창을 신속하게 전환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더해 급한일이 생겨 컴퓨터를 종료해야 하거나, 윈도 업데이트 알람이 컴퓨터 재시작을 표시할 경우 더 큰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끄거나 재시작한뒤, 작업하던 프로그램들을 다시 한 번 하나 하나 띄워야 합니다. 클립보드의 경우는 어떨까요. 내용의 양이 많지 않을땐 별다른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지만, 수 많은 단어와 문장들을 반복적으로 복사하고 붙여넣어야 한다면 기본적인 클립보드 만으론 한계가 느껴집니다.

사진 이미지의 경우는 어떨까요. 잠시 열어볼땐 윈도의 기본 이미지 뷰어로, 편집이 필요한땐 포토샵이나 GIMP로 열어야 겠지만 파일 연결은 어느 한 프로그램과만 가능합니다. 단순히 감상만 하고 싶은데 포토샵으로 열려서 로딩을 기다려야 하거나, 편집이 필요한데 기본 이미지 뷰어로 열린다면 상당히 불편하겠지요.

이렇게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작업하는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만한 유틸리티들을 한데 모아 정리해 봤습니다. 멀티태스킹 작업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틸리티 5가지 입니다.



Cache My Work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서 고맙게 느껴지는 기능중 하나는 세션 저장 기능 입니다. 파이어폭스가 강제종료 되거나 혹은 컴퓨터가 갑자기 오류로 꺼지더라도, 이후에 파이어폭스를 다시 실행시키면 둘러보던 웹사이트 탭과 창들이 고스란히 되돌아 옵니다. 별것 아닌 사소한 기능처럼 보이지만, 상당한 양의 시간을 아껴주는 고마운 기능입니다. 특히, 검색을 통해 여러가지를 찾아보며 탭을 여러개 띄워놓고 읽기 시작하려던 순간이었다면 더욱 그렇겠지요. 그대로 날아가 버렸다면 다시 검색 엔진을 통해 그 페이지들을 찾아내거나 혹은 웹브라우저 사용 기록을 뒤져 하나 하나 띄워야 했을 겁니다.

Cache My Work은 이런 훌륭한 기능을 윈도 OS에 그대로 적용시켰다고 보시면 됩니다. 급하게 컴퓨터를 꺼야하거나 Windows Update가 컴퓨터 재시작을 요구하고 있다면 이럴때 Cache My Work을 활용하면 됩니다. Cache My Work을 실행하고, 프로그램을 지정해서 Save를 클릭하면 이후 컴퓨터가 부팅될때 이 프로그램들을 다시 실행시켜 줍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켠후 이전 작업 환경으로 되돌아가는 빠르고 간편할 방법일뿐만 아니라,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 CodePlex의 Cache My Work 다운로드 링크:
http://cachemywork.codeplex.com/




VistaSwitcher



VistaSwitcher는 윈도의 기본 Alt+Tab 전환 기능을 훌륭하게 대체하는 멀티태스킹 작업 전환 유틸리티 입니다. VistaSwitcher의 Alt+Tab 기능을 사용해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경우 각 프로그램에 대한 미리보기를 큼지막하게 보여줄뿐만 아니라 아이콘 옆쪽에 창제목이 선명하고 분명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찾아 헤맬 필요없이 몇 초만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Vista Switcher의 유용한 기능은 창전환만이 아닙니다. Vista Switcher를 사용하면 단축키나 두번 정도의 클릭만으로 열려있는 모든창을 완전히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최소화, 최대화, 복원하거나, 계단식으로 배열할 수 있고, 수직이나 수평으로 정렬하거나, 닫거나,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우스의 휠을 굴려 창을 전환하는 기능, 다중 모니터에서의 부드러운 창전환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구석 구석 살펴보면 볼수록 창 전환이 간편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선 어떤 기능이 추가되어야 좋을지 여러모로 신경쓴 흔적이 엿보입니다. 몇 시간 정도만 사용해 봐도 금새 손에 익을 정도로 사용하기 편하고, 윈도의 기본 단축키로 작업할때마다 약 1.5배로 작업 속도가 빨라질 정도로 강력합니다. 오랜 기간을 걸친 사용에서 오는 익숙함을 뛰어넘을 정도입니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설명과 사용 방법은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Alt+Tab 전환을 더욱 간편하게 - Vista Switcher



 * VistaSwitcher의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ntwind.com/software/vistaswitcher/download.html

* VistaSwitcher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
http://comblog.wo.tc/351




Lacuna Launcher


Lacuna Launcher는 너무 단순해서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직접 사용해 보면 의외로 편하게 느껴지는 프로그램 입니다. 자주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더블클릭 한 번 만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틸리티로, 텍스트 파일에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전체 경로를 줄 단위로 저장해 두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지정된 모든 프로그램을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웹브라우저와 이메일 클라이언트, 트위터 클라이언트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자주 사용할 경우, 전체 경로를 줄 단위로 텍스트 파일에 저장해 놓기만 하면 이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프로그램이지만, 지정된 모든 프로그램을 한 번에 띄우지 않고 로딩 상태를 봐가면서 순차적으로 실행시킨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사실 도스 시절부터 많이 사용되어 오던 배치 파일이나 VB 스크립트, 혹은 AutoIt 같은 자동화 스크립트를 사용해도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한 번에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치 파일이나 스크립트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는분에겐 이 프로그램이 유용한 유틸리티가 될듯 합니다. ^_^



 * Lacuna Launcher 다운로드 링크:
http://appsapps.info/lacunalauncher.php




xNeat Clipboard Manager



여러 프로그램이 열린 상태로 멀티태스킹을 할때 윈도의 기본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는건 상당히 힘든일 입니다. 윈도의 기본 클립보드는 한 번에 하나의 항목만 기억하도록 설계되어 있지요. 수 많은 창과 프로그램이 열린 상태에서, 몇 개의 단어나 문장을 반복적으로 복사하고 붙여넣는 일은 너무나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xNeat Clipboard Manager란 이름을 가진 이 유틸리티는 이럴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만큼 Ctrl+C로 복사한 다음, Ctrl+Shift+V를 누르면 이전에 복사했던 모든 항목들이 메뉴로 표시되어 바로 원하는 항목을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단축키 조합은 설정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고, 저장할 최대 항목 갯수도 원하는만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탐색기의 파일 복사, 붙여넣기 작업에서 약간의 문제가 보이지만 텍스트 문자의 복사, 붙여넣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간결한 사용 장면은 아래 플래시를 재생해 보세요.




 * xNeat Clipboard Manager 다운로드 링크:
http://www.xneat.com/clipboard-manager/index.htm




eXpresso



eXpresso는 특정 파일 형식이나 확장자에 대해 2개의 프로그램을 연결시켜 두고 필요나 상황에 따라 각 프로그램으로 열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모든 파일 확장자에 대한 관련 프로그램의 연결이 '일시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확장자 연결이 사라진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확장자에 대한 메인 프로그램(Main Application)과 두번째 프로그램(Alternative Application)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창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OK 버튼을 누르면 특정 확장자에 대한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해당 확장자의 파일을 그냥 더블클릭하면 메인 프로그램으로 열리게 되고, Alt 키를 누른채로 더블클릭하면 두번째로 지정된 프로그램으로 열리게 됩니다. 꽤나 심플하지요? 프로그램 사용이 끝난뒤 모든 파일 확장자 연결을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을경우 트레이 아이콘에서 메뉴를 띄워 이 프로그램을 종료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얼핏 듣기엔 별것 아닌것 같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작업 속도가 상당히 빨라지고 편해지게 됩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볼까요. 이미지 파일의 경우 더블클릭을 통해 이미지 뷰어로 열어보고, Alt+더블클릭의 경우 포토샵으로 열리게 해서 이미지 보기와 편집을 한 번에 간편하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자원 낭비나 번거로운 설정 하나 필요없이 말이지요. :)


 * eXpresso 다운로드 링크:
http://portableapps.com/node/22677



이제 멀티태스킹을 통해 여러 작업을 할때 위 유틸리티들을 통해 좀 더 편하게 작업해 보세요. 손이 고생하는 일도 줄이고 말이지요. 가볍고 간결한 이 프로그램들을 통해 작업하기도 편해지고 작업 속도도 빨라질 겁니다. ^_^


[+]  joogunking님께서 댓글에 남겨주신 내용을 본문에 추가합니다. GUI를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모두 한데 모은 링크와, 데스크탑 환경을 몇 개의 울타리(Grid)로 나눠 창을 손쉽게 맞춰넣을 수 있게 하는 Gridmove라는 프로그램인데 본문의 내용과도 잘 어울리고 작업 효율도 큰 폭으로 올려주는것 같습니다.

시간내서 댓글을 남겨주신 joogunking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 GUI를 편리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과 방법:
http://mar.gar.in/joogunking/shell

* Gridmove:
http://jgpaiva.dcmembers.com/gridmov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