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클라우드 프린트 (Google Cloud Print)’라는 웹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프린터가 연결된 윈도 PC에 최신 버전의 크롬(9.0.597.10 버전 이상)이 설치되어 있다면, 설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구글 웹 서비스로부터 해당 프린터에 접근해 인쇄할 수 있게 해주는 웹 서비스인데.. 쉽게 말하면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에 컴퓨터의 프린터를 등록해 놓고, 필요 할 때마다 선택해 프린트 할 수 있게 되는 셈이지요. 현재 구글 문서 도구나 지메일 같은 구글 웹 서비스에서만 해당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고, OS로는 윈도만 지원되는 상태 입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기에 제한적인 면이 있다고 볼 수 있겠군요. 하지만 집이나 사무실로 들어서기 전,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문서를 미리 인쇄하도록 지정할 수 있고 여기에 더해 사용하던 프린터가 갑자기 동작하지 않아 급하게 다른 컴퓨터의 프린터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구글 아이디 만으로 프린터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가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아래쪽에 관련 정보와 설정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

 

구글 도움말 문서에선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를 사용하면 어떠한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도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어 인쇄가 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유용해집니다.

-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 도움말 문서 항목 중, 기본 정보의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란 무엇인가요?’ 부분에서 발췌 -

 

 

현재 시점에서 도움말 문서에서 언급한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애플리케이션’이란 바로 크롬을 이야기 하는 것이겠지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크롬이라고 바로 언급하지 않고 ‘설정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이야기 한 것으로 봐서 향후 다른 프로그램이나 플랫폼, 기기로 확장할 생각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에 인터넷을 통해 바로 연결된 프린터 기기처럼 말이지요. 컴퓨터를 켤 필요 없이 프린터를 켜두는 것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를 통해 좀 더 편하게 프린트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작업 환경이나 활동 범위가 좀 더 넓어질 수 있겠지요. 구글답게 인터넷과 클라우드를 활용해 호환성과 상호 운용성을 프린터에 접목한 모습이 인상적 입니다.

 

글 앞부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컴퓨터에 설정된 프린터를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에 연결하려면 9.0.597.10 버전 이상의 최신 크롬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의 크롬이 이미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 방법대로 설정을 진행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에 프린터를 등록하면 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설정법

 

시작하려면, 우선 프린터를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시점에선 Windows에서만 클라우드 프린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후 리눅스와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끔 지원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베타 서비스라서 그런지 개선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는듯 하군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를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크롬 주소 표시줄 옆에 있는 ‘Google 크롬 사용자 설정 및 관리’를 클릭한 다음 ‘옵션’을 클릭해 Google 크롬 옵션창을 화면에 띄웁니다.

 

 

 

옵션창이 화면에 나타났다면, ‘고급설정’ 탭을 클릭한 다음 ‘Google Cloud Print’ 설정 부분이 있는 아래쪽으로 이동합니다. ‘Google Cloud Print에 로그인’이란 버튼이 보이시는지요. 이전 버전의 크롬을 사용해 보셨다면 기억하고 계시겠지만, 크롬 버전 8때만 해도 이 클라우드 프린트 옵션 부분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 버튼을 클릭해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Google Cloud Print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여기에 구글 계정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한 다음,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가 활성화 되게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위 스크린샷처럼 클라우드 프린트 설정이 완료 되었음을 알리는 설정 완료창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Print a Test Page를 클릭해 동작에 아무 문제가 없는지 시험 인쇄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 완료창을 닫습니다.

 

 

 

클라우드 프린트가 활성화된 뒤의 모습입니다. 사용 안함을 클릭해 비활성화 할 수도 있고, 인쇄 설정 관리를 클릭해 클라우드 프린트에 연결된 프린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프린터를 등록 해제 할 수도 있습니다.

 

 

 

인쇄 설정 관리 버튼을 클릭한 다음,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클라우드 프린트 관리 사이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등록된 프린터의 프린트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원할 경우 Actions 메뉴를 선택해 등록된 프린터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iPhone이나 Android의 Web Browser로 Gmail에 로그인한 다음, 인쇄하려는 메일을 선택하고 화면 오른쪽 상단의 (화살표 모양)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 인쇄(Print)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메일이나 문서를 바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PDF나 DOC 같은 이메일 첨부 파일도 바로 옆쪽에 표시되는 인쇄 링크를 클릭해 바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위쪽 스크린샷에 나타난 안드로이드 화면은 구글 문서 도구에서 특정 문서를 연다음 클라우드 프린트로 인쇄하는 모습 입니다.

 

 

결론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는 북미 영어권을 대상으로만 서비스 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클라우드 프린트 화면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한 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확인해 본 바로는 북미 지역이 아니라도 사용에 큰 문제는 없는듯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도움말 페이지에서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가 정확히 무엇이고, 또 어떻게 해야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와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사항도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 뭔가 인쇄할게 있다면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클라우드 프린트를 설정해 뒀다면, 서두를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서 바로 중요한 문서나 메일을 인쇄할 수 있겠지요. 사무실이나 집에 도착할 때 쯤이면 아마 인쇄된 문서들이 차곡히 쌓인 채로 한 켠에서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바쁠 때라면 상당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식 서비스는 언제쯤 발표될까요. 베타 버전에서 벗어난 모습을 빨리 보고 싶습니다. 좀 더 제대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