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 (윈도우 8)은 Windows에서 여러해 동안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었던 여러 기능을 모두 제거해 버렸습니다. 시작 버튼, 시작 메뉴, 에어로 인터페이스(Aero UI)와 같은 핵심 기능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생각해 보면 윈도 8과 같은 새로운 버전의 소트웨어가 모습을 드러냈을때 사람들은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만 관심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능 제거 또한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새롭게 추가된 기능보다 훨씬 더 중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윈도8에 제거된 기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나 하나씩 찬찬히 말이지요.
Windows 8에서 사라진 주요 기능들을 되도록이면 모두 다 다루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덜 중요한 기능들이 수 없이 많이 제거된 탓에, 제가 작성한 이 글이 모든 항목을 완전히 다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한 예로, Windows 95 때부터 Windows 7 에 이르기까지 굳건히 제 자리를 지키고 있던 '서류 가방' 기능이 이 과정에서 희생(?) 되었습니다). 한 술 더 떠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지금도 계속해서 에어로 기능(Windows Aero)만큼이나 중요한 기능들을 삭제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 8이 판매점에 비치될떄까지 어떤 기능들이 삭제될지 가늠 할 수 조차 없습니다.
그럼, Windows 8에서 제거된 기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할까요.
호불호가 확실히 갈릴만한 기능 제거도 꽤 많은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시작 버튼, 시작 메뉴
Windows 95 때부터 Windows 7에 이르기까지 시작 버튼과 시작 메뉴는 윈도우즈의 핵심 기능이었지만, 이제 모두 사라져 버렸습니다. Windows 8은 "시작 버튼"이 없을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시작 메뉴도 없습니다. 그 대신, 마우스를 화면 왼쪽 하단의 구석으로 가져가면 숨겨진 화면 전환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제 메트로 UI(Metro UI) 기반의 새로운 (전체화면 형태의) "시작 화면"이 예전의 시작 메뉴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윈도 비스타나 7의 시작 메뉴처럼, 프로그램 이름을 타이핑해서 바로 항목을 찾아내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시작 메뉴나 바탕화면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이러한 과정은 혼란스럽거나 혹은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메트로 시작 화면과 검색 결과가 통합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자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램만 검색합니다. 파일을 찾거나 혹은 제어판 항목을 실행하려면, 이름을 입력한 다음 검색 화면에서 다른 카테고리(분류)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이제 컴퓨터를 켜고 로그온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이 메트로(Metro) 시작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예전의 바탕화면으로 바로 부팅하는 옵션 자체가 없습니다. 물론, 부팅 후 예전의 바탕화면이 표시되도록 만드는 몇 가지 우회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바탕화면 보기" 바로가기를 "시작 프로그램" 그룹에 넣어 부팅 후 이전의 바탕화면이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프로그램 로딩과 부팅이 끝나 시작 프로그램 그룹내의 항목이 실행 될때까지 여전히 이 메트로 화면을 봐야만 합니다.
에어로(Windows Aero), 반투명 유리 효과, Flip 3D
Windows Vista와 Windows 7에서 그래픽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능이었던 에어로(Windows Aero)가 Windows 8에서 완전히 제거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일반에 공개된 모든 Windows 8 미리보기 버전(Developer Preview, Consumer Preview, Release Preview)은 에어로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현재 MS 내부에서 개발중인 Windows 8에는 에어로 기능이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 버전에도 포함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혹시 에어로 기능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Microsoft사에서 작성한 아래 소개문을 읽어보세요.
"Windows 에어로 기능은 Windows Vista의 수준 높은 시각적 경험 자체입니다. 에어로는 반투명한 유리 디자인과 절묘한 창 애니메이션, 그리고 새로운 창 색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MS 윈도 홈페이지 - Windows Aero란 무엇인가)
분명히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 에어로 기능을 더 이상 수준 높은 사용자 경험으로 여기지 않는것 같습니다. 모든 창 애니메이션과 반투명한 유리 효과가 사라져 버리게 되어 이제는 이전과 같이 색상이 입혀진 불투명한 창을 바라봐야만 하겠군요. 개인적으로는 윈도 비스타때부터 도입된 에어로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러웠고 말이지요. 그런데 이러한 에어로 기능이 사라진다고 하니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던 Flip 3D 기능도 이제는 사라져 버린다고 합니다. 혹시 Windows 7이나 혹은 Vista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지금 한 번 "Windows 키+Tab 키"를 눌러 보십시오. 화면에 Flip 3D 기능이 표시될 겁니다.
Flip 3D는 맨 처음 접했을 때는 꼭 한 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멋있게 보입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Alt+Tab 프로그램 전환보다 그다지 유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DVD 재생 기능 및 Windows Media Center
많은 Windows 8 기반 컴퓨터가 DVD 드라이브 없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전까지는 윈도에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던 DVD 재생 기능을 Windows 8에서는 제거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DVD 드라이브가 장착된 컴퓨터를 구입한다 하더라도 바로 DVD를 재생해 보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곰플레이어나 KMPlayer, 다음 팟플레이어를 설치해 사용하면 DVD를 재생해 볼 수 있겠지요. 그리고 진행 순서로 봤을때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Windows DVD Maker도 역시나 윈도에서 제거된다고 합니다.
윈도우 미디어 센터(Windows Media Center)도 사용자수가 적은 관계로 모든 윈도 버전으로부터 삭제된다고 합니다. (프로 버전마저도 기본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원할 경우 제어판의 "윈도우즈8에 기능 추가하기(Add features to Windows 8)" 항목을 통해 "일정 수준의 금액을 지불"하고 Windows Media Center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에는 아마 Windows Media Center가 포함하고 있는 코덱의 비용이 함께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파일 버전, Windows 백업 및 복원
Windows 7에선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던 '이전 파일 버전' 기능이 윈도8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이전 파일 버전 기능은 각 파일의 '속성'창을 통해 이전에 작업했던 파일 내용을 다시 복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었습니다. Windows 백업 및 복원 기능도 더 이상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새롭게 도입된 '파일 히스토리(File History)' 기능이 이전 파일 버전 기능과 Windows 백업 및 복원 기능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파일 버전 기능과는 달리, 파일 히스토리 기능은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원 가능한 파일의 범위도 라이브러리(내 문서), 바탕화면, 연락처, 즐겨찾기 폴더만 가능하도록 한정되어 버렸습니다. 모든 파일과 폴더에 대해 복원이 가능했던 '이전 파일 버전' 기능에 비하면 훨씬 더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Update 바탕화면 알림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하거나 설치하기전 그 여부를 알리거나 물어 보도록 설정하셨는지요? 현재 버전의 Windows 에서는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영역에 Windows Update 아이콘이 표시되며, 알림 풍선이 업데이트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Windows 8 에서는, 이러한 업데이트 알림이 더 이상 바탕화면이나 작업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든 Windows Update 관련 알림은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에서만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이 때문에 컴퓨터에 로그인 하기전까지는 메시지를 볼 수 있지만, 컴퓨터에 로그인한 다음에는 윈도 업데이트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살펴 보면서 느낀 점이지만, 역시 Windows 8은 모든 기능과 구성을 '태블릿(Tablet)'에 집중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렸던 '윈도 업데이트 알림이 로그인 화면에만 표시' 되도록 변경된 점도 태블릿 PC 최적화 작업의 일환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윈도 운영체제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기가 오긴 했지만, 이러한 모든 변화가 마냥 달갑기만 한건 아닌것 같습니다. 변화에 거부감이 느껴지는 것인지, 혹은 기대가 더 커서 그런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말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으론 앞으로의 변화와 발전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사라진 기능들이 그리우신지요? 혹은 Windows 8에서 제거된 또 다른 주요 기능을 알고 계신지요?
다른분들도 알 수 있도록 댓글로 남겨 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