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1(Windows 8.1)은 사용하다가 좌절감과 마주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뇨, 얼마나 다른지 때문만은 아닙니다. 윈도우 8(Windows 8)은 매우 달랐지만, 윈도우 8.1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더 합리적이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지요.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좌절감이란 흐릿한 글자, 끊기고 렉이 발생하는 마우스 포인터, 터치패드 문제, 그리고 시큐어 부트(SecureBoot, 안전 부팅) 문제를 말합니다. 윈도우에서 이런 설정, 트윅들은 예전부터 이어져온 좋은(?) 최적화 대상, 트윅 거리, 손볼 부분이지요.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 에서 진행하는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 입니다!

매거진 읽어주는 팟캐스트에서는 '서지스윈 @IT'에 올라온 다양한 내용을 팟캐스트 형태로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영상 팟캐스트가 읽어주는 본문 내용을 편안하게 들어 보세요.

 

     

 

혹은, 자리에 앉아 들을 시간이 없는 분이라면, 함께 제공되는 MP3 팟캐스트 파일을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에 넣고 이동하면서 들어 보세요.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흐릿한 글자

 

윈도우 8은 고해상도 화면에 대한 지원을 개선했습니다. 이 고해상도 화면들은 인치 당 훨씬 더 많은 점 (Dots, 혹은 픽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DPI 디스플레이(High-DPI Display)라고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윈도우 8.1 노트북과 태블릿은 이제 글자를 좀 더 읽기 쉽게 만들어 주고 또 더 나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이런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많은 윈도우 데스크톱 프로그램이 고해상도에서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 변경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8.1은 해결책을 하나 포함해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기본 화면 크기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윈도우는 버튼과 같은 프로그램의 요소를 그냥 두 배로 키워 줍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 안의 요소와 내용이 작게 보이지 않겠죠. 그런데 '크기 두 배로 키우기'는 이런 프로그램들에 있는 글자를 흐릿하게 만듭니다.

 

프로그램의 글자가 흐리게 나온 다면,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경우,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목록에 프로그램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의 속성 창이 뜨면, 호환성 탭에서 "높은 DPI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배율을 사용하지 않음"을 클릭해서 체크합니다. 확인을 눌러 적용한 뒤, 프로그램을 닫고 새로 다시 실행해 보세요. 프로그램이 좀 더 작게 표시되지만, 더 이상 글자는 흐릿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렉, 끊기는 마우스 포인터

 

윈도우 8.1은 마우스 입력이 동작하는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이 변경은 일부 컴퓨터(PC) 게임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뚝뚝 끊기고 느리게 반응하게 만듭니다. 특히, 오래된 예전 게임에서 말이지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사이트에서 2903939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일부 인기 있는 게임의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합니다. 업데이트를 설치 한 후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되지 않은 경우 그 게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 페이지 아래 쪽에 있는 'Microsoft Fix it' 이미지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 되는 파일을 열어 'MS 지원 진단 마법사'를 실행하세요.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작동하지 않는 터치 패드

 

윈도우 8.1은 마침내 터치 패드 조정 기능을 통합했습니다. 덕분에 터치 패드 설정을 변경할 때마다 제조 업체별 터치 패드 설정 프로그램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서  터치 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끌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터치 패드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다면, 그냥 비활성화 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걸 확인하려면, 윈도우(Windows) 로고 키 + C 키를 누르거나 또는 화면 오른쪽에서 터치하고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서 민 다음, '설정'을 탭(Tap) 하고 'PC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키보드에서는 윈도우 로고 키 + I 를 누른 다음 PC 설정 변경을 눌러도 됩니다). 'PC 설정' 앱이 실행되면, PC 및 장치 > 마우스 및 터치 패드로 이동해서 터치 패드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터치 패드 제스처

 

새로운 윈도우 8.1(Windows 8.1)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터치 패드 제스처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서부터 손가락으로 밀어 스와이프 하면 화면 오른쪽에 참바(Charms bar)가 나타납니다. 멋지고 유연하지만, 데스크톱 바탕 화면 환경만 사용하고 결코 참바를 보고 싶지 않을 때에도 끼어들 수 있습니다.

 

이 옵션도 터치 패드의 설정 화면에서 끌 수 있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스와이프 사용 옵션을 꺼서 비활성화 하세요.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원드라이브 파일 문제

 

윈도우 8.1(Windows 8.1)의 통합된 원드라이브(OneDrive) 클라우드 저장소 시스템은 똑똑해지려 하고 있습니다. 모든 파일을 컴퓨터로 동기화 하지 않고, 유연한 파일 관리 체계를 사용합니다. 열어 보기 전까지 파일은 실제로 컴퓨터에 저장되지 않으며, 필요하다면 원드라이브가 그 파일들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때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가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너무 많이 다운로드 해서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원드라이브가 너무 적게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인터넷 연결이 없을 때 그 파일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여기에 대해, 윈도우 8.1에 제공된 최근 업데이트는 더 많은 통합 원드라이브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신다면 시스템 트레이 영역에 구름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이걸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원드라이브 설정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원드라이브가 어떻게 동작하게 할 건지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이 PC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모든 파일 사용'을 선택해 모든 원드라이브 파일을 항상 오프라인에 저장하거나, 혹은 '모든 파일을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을 선택해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고 기기에서 원드라이브 파일의 복사본을 모두 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트레이 영역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했을 때 OneDrive 설정이 보이지 않으시면,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를 확인해서 선택적 업데이트의 'x64 (혹은 x86) 기반 시스템용 Windows 8.1 업데이트(KB2962409)'를 설치하시거나 또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 보세요.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SecureBoot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았습니다"

 

시큐어 부트(Secure Boot), 윈도우(Windows)가 부팅할 때 보호하는 보안 기능입니다. 오직 확인된 코드만 부팅할 수 있도록 해서, 부팅 과정을 방해하고 윈도우 보다 먼저 실행되려고 시도하는 루트킷(Rootkit)이나 다른 악성 코드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합니다. 이 보안 부팅이 비활성화 되면, 바탕 화면에 "SecureBoot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컴퓨터의 바이오스(BIOS)로 들어가서 보안 부팅을 다시 활성화 할 수 있는데, Secure Boot 옵션을 찾은 다음, 'Enable'을 선택해 그걸 다시 켜주시면 됩니다. MS는 바이오스나 UEFI 설정 화면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제조업체의 설명서를 확인하길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컴퓨터가 새 UEFI 기술을 사용한다면 윈도우 부팅 옵션 화면 –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을 통해 새 윈도우 PC의 바이오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안 부팅, Secure Boot를 사용하지 않고도 메시지를 숨기려면, MS에서 제공하는 2887595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바탕 화면에서 저 메시지를 숨깁니다.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터치에 최적화된 기능들

 

윈도우 8.1은 태블릿에서 가장 의미 있는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화면 왼쪽이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마우스를 이동하면 앱 스위처, 전환기와 ​​참바를 등장시키는 핫코너(Hot Corner)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런 기능들은 작업 표시줄의 속성 창에서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 뒤, '탐색' 탭의 옵션을 사용해 시스템의 동작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좌절감, 쉽게 고치기

이건 버그가 아니라 기능입니다

 

이런 좌절을 주는 모든 기능이 유용 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흐릿하게 만드는 화면 배율, 크기 변경 기능은 작은 버튼을 좀 더 클릭하기 쉽게 만듭니다. 마우스 입력의 처리 방식 변화는 배터리 수명과 사용 시간을 향상시킵니다. 제스처가 새로운 참바와 앱 전환기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한편, 터치 패드 토글 스위치 옵션은 터치 패드를 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ecure Boot(시큐어 부트), 보안 부팅 경고는 시큐어 부트 기능이 꺼져 있는지를 경우를 알려주는 보안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의 유연한 파일 관리 기능은 기기에 있는 저장 공간을 절약 할 수 있게 합니다. 심지어 번거롭게 느껴지는 그 모든 터치 우선 기능들도 태블릿에서는 좋습니다.

 

윈도우 8.1의 기능에서 오히려 끄는 걸 보고 싶어지는 다른 기능은 무엇인가요?